망고나무의 열매는 훌륭한 맛과 영양가 그리고 높은 활용도로 잘 알려져 있지만, 많은 사람이 망고 잎을 먹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지나친다. 실제로 망고 잎에는 농축된 약용 화합물이 많이 있다. 망고 잎의 건강상 이점은 무엇일까?
망고 잎은 특히 항산화, 항염증, 항균, 항암 작용을 한다. 일부 사람은 추출물을 활용하여 차, 보충제 또는 다른 건강 관리 보완 제품을 만들기도 한다. 망고 잎을 식단에 추가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망고 잎의 주된 이점
망고는 약 69가지의 품종이 있다. 하지만 자연 의학 측면에서 가장 잘 알려진 품종은 ‘Mangifera indica’이다. 이 품종의 치료상 적용이 아유르베다와 토착민의 의학 체계에서 유래되기 때문이다.
망고는 줄기, 나무껍질, 뿌리, 열매를 활용할 수 있지만, 일부 사람은 잎에 훌륭한 치료 효과가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부터 망고 잎에 어떤 건강상 이점이 있는지 살펴보자.
망고 열매에는 여러 특성이 있지만, 식물의 잎에도 많은 건강상 이점이 있다.
1. 망고 잎의 약용 화합물
망고 잎의 이점은 농축된 약용 화합물에서 비롯된다는 점에 유의하자.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유리기의 부정적인 영향으로부터 보호하는 능력으로 잘 알려진 폴리페놀과 테르펜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물질은 차례로 시력 건강과 면역계에 긍정적인 효과를 선사한다. 따라서 망고 잎을 자주 섭취하면 안질환, 감염 및 기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2. 항염증 활동
망고 잎의 가장 눈에 띄는 특성 중 하나는 항염증 작용이다. 적어도 <BioFactors>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그렇다. 연구에서는 망기페린이 과도한 염증을 억제할 가능성이 있는 C-글리코실 크산톤 구조의 폴리페놀을 포함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항산화, 항당뇨병, 진통 및 면역 조절 작용과 같은 다른 생물학적 활동이 있다. 따라서 일부 사람은 망고 잎이 심장 질환과 신경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더 읽어보기: 항염증 식단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3. 체중 감량 보조제
망고 잎은 그 자체만으로 기적과도 같은 체중 감량 제품이 아니다. 그렇기는 해도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에 포함하면 최적의 체중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일부 연구를 통해 망고 잎의 성분이 지방 대사에 보조제의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특히 망고 잎 추출물은 조직 세포의 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효과를 확인하려면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하지만, 적어도 현재로서는 대부분의 사람에게 유용하며 안전한 보충제이다.
4. 당뇨병 치료를 위한 망고 잎
당뇨병은 의학적 감독과 치료가 필요한 복잡한 질환이다. 따라서 망고 잎과 같은 제품은 치료를 보완하는 용도로만 사용해야 한다. 이 식물은 지방 대사를 개선하는 능력으로 인해, 혈중 포도당 수치 조절에 유리한 효과가 있다.
실제로 <Plos One>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서는 망고 잎 추출물과 글리벤클라마이드(당뇨 치료제)의 효과를 비교했다. 최종적으로 2주 후 망고 잎 추출물을 섭취한 사람들의 포도당 수치가 글리벤클라마이드를 복용한 사람들보다 약간 더 낮았다.
더 읽어보기: 체중 감량과 당뇨병 예방을 위한 이른 저녁 식사
5. 피부 건강
망고 잎의 이점은 피부까지 이어진다. 망고 잎 추출물에는 많은 양의 항산화제가 농축되어 있어, 조기 노화의 위험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다. 동물 연구에서도 이 성분이 콜라겐 분해와 자외선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Colloids and Surfaces B: Biointerface> 학술지의 간행물에 따르면, 망고 잎의 항균 작용은 다양한 피부 감염을 유발하는 황색 포도상 구균을 퇴치할 수 있다.
망고 잎의 특성은 항염증 가능성부터 혈중 지방 및 당분 조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6. 건강한 모발
산화 스트레스는 모발 악화와 많은 관련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망고 잎과 성분의 항산화 작용이 도움을 줄 수 있다. 망고 잎의 추출물과 모발 관리를 관련짓는 과학적 증거는 거의 없지만, 일부 사람은 과도한 탈모를 방지하고 머리카락의 건강한 발달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망고 잎의 건강상 이점 활용하기
망고 잎은 섭취할 수 있으며 샐러드에 넣어 먹어도 좋다. 하지만 가장 일반적인 섭취 방법은 약탕으로 끓이는 것이다. 망고 잎 약탕을 만들려면 물 2컵에 망고 잎 12장을 넣고 끓인다. 물이 끓으면 차를 우려낸 다음 섭취한다.
끝으로 망고 잎은 일부 건강 식품점에서 분말, 추출물 또는 식이 보충제의 형태로 찾아볼 수 있다. 분말의 경우 섭취하거나 외부적으로 사용하려면 물에 희석해야 한다. 전반적으로 망고 잎은 대부분의 건강한 성인에게 안전하다. 하지만 어떤 질환을 앓고 있거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항상 의사와 상담하도록 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atool N, Ilyas N, Shabir S, Saeed M, Mazhar R. Mini-Review- A mini-review of therapeutic potential of Mangifera indica L. Pak J Pharm Sci. 2018;31(4):1441-1448.
- Zhang Y, Chen Q, Liu MY, et al. Effects of Benzophenones from Mango Leaves on Lipid Metabolism. Chem Pharm Bull (Tokyo). 2019;67(7):634-639. doi:10.1248/cpb.c18-00905
- Ediriweera MK, Tennekoon KH, Samarakoon SR. A Review on Ethnopharmacological Applications, Pharmacological Activities, and Bioactive Compounds of Mangifera indica (Mango). Evid Based Complement Alternat Med. 2017;2017:6949835. doi:10.1155/2017/6949835
-
Zhang Y, Liu X, Han L, Gao X, Liu E, Wang T. Regulation of lipid and glucose homeostasis by mango tree leaf extract is mediated by AMPK and PI3K/AKT signaling pathways. Food Chem. 2013;141(3):2896-2905. doi:10.1016/j.foodchem.2013.05.121
- Zhang Y, Han L, Ge D, et al. Isolation, structural elucidation, MS profiling, and evaluation of triglyceride accumulation inhibitory effects of benzophenone C-glucosides from leaves of Mangifera indica L. J Agric Food Chem. 2013;61(8):1884-1895. doi:10.1021/jf305256w
-
Ginsberg HN, Zhang YL, Hernandez-Ono A. Regulation of plasma triglycerides in insulin resistance and diabetes. Arch Med Res. 2005;36(3):232-240. doi:10.1016/j.arcmed.2005.01.005
-
Song JH, Bae EY, Choi G, et al. Protective effect of mango (Mangifera indica L.) against UVB-induced skin aging in hairless mice. Photodermatol Photoimmunol Photomed. 2013;29(2):84-89. doi:10.1111/phpp.12030
- Chirayath RB, A AV, Jayakumar R, Biswas R, Vijayachandran LS. Development of Mangifera indica leaf extract incorporated carbopol hydrogel and its antibacterial efficacy against Staphylococcus aureus. Colloids Surf B Biointerfaces. 2019;178:377-384. doi:10.1016/j.colsurfb.2019.03.0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