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종에 대한 간단한 정보
수종은 신체 조직 안에서 지속적인 팽창과 체액저류로 인한 발생하는 현상이다. 수종 그 자체로 질병이 아니라 순환 장애, 소화 이상, 신장 이상 등 건강에 이상이 있을 경우 생기는 증상에 더 가깝다. 수종은 복부와 가슴 부분의 장기를 덮고 있는 막인 복막 내에 지속적으로 체액 저류가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이 증상은 상반신에서 흔하게 발생하지만, 특정 질병의 경우에는 발목, 손목, 심지어는 목에도 생길 수 있다. 수종에 대해서 더 알아보도록 하자!
중요한 경고 신호인 수종에 관한 정보
특정 증상을 치료하지 않으면 부기가 장기에 압력을 가하고 제 기능을 하기 위한 공간을 빼앗기 때문에 심장, 폐와 같은 필수적인 장기의 정상적인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반신의 부종은 수종이라 불리며, 피부색의 변화나 통증을 유발하지는 않는다. 수종의 조짐이 발견될 때에는 문제의 근원을 찾아야 한다. 가능한 한 가지 이유는 울혈성 심부전증으로 이 질환이 심장 박동의 변화를 일으켜 체액 저류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이 증상은 팔에서도 흔하게 나타난다.
수종은 폐질환이 원인일 수도 있는데, 이 경우 기침이 가장 큰 증상으로 동반된다. 신체 특정 부위에 지속적으로 부종이 발생할 경우, 가능한 빨리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환자는 체내에 있는 과다한 수분을 이뇨제를 사용해 소변으로 배출하는 방법으로 치료를 받게 될 것이다. 또한 수종은 신장 질환이 원인일 수도 있는데, 신부전증에 걸린 사람의 경우 혈액에서 수분을 걸러내는 능력을 잃게 되며, 그 결과로 소변을 적게 배출한다. 신부전증으로 인한 수종은 가장 눈에 띄는 증상으로 팔이 점진적으로 붓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참고: 부종과 체액저류를 치료하기 원한다면 다음의 글을 읽을 것을 추천한다:
수종에 대해 기억할 점
수종은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다. 수종의 치료법은 어떤 형태의 수종을 겪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고, 사람에 따라 수종의 정도는 다르다. 누구에게는 몸이 살짝 붓는 정도이지만, 누군가에게는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일 수도 있다. 또한, 수종은 두 가지 주요한 원인인 심부전증이나 신부전증과 같은 치명적인 질환과도 연관이 있을 수 있다. 이 증상들은 즉각적인 대처를 필요로 하는데, 아무런 대책 없이 방치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Trayes, K. P., Studdiford, J. S., Pickle, S., & Tully, A. S. (2013). Edema: Diagnosis and management. American Family Physician. https://doi.org/10.1016/j.emc.2011.10.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