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 치료 중 치아 위생을 유지하는 비결 7가지
교정 치료 중 치아 위생을 유지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하지만 치아와 교정기를 깨끗하게 유지해야 성공적인 교정이 가능하고 충치 또는 치은염과 같은 문제도 예방할 수 있다.
교정기를 끼고 있거나 다른 치과 교정술을 받는 사람은 구강 위생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고정된 장치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더 그렇다. 적절한 치아 위생을 위해 더 많은 시간을 들이고 원하는 대로 쓸 수 있는 모든 도구를 사용해야 한다.
다행히도 치과 교정을 한 상태에서 좋은 치아 위생을 위한 비결은 매우 간단하다. 평소보다 더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하지만 향후 추가적인 문제가 생기지 않게 하는 쉬운 방법이다.
교정 치료 중 치아 위생을 유지하는 비결 7가지
1. 양치 습관
치과 교정을 한 상태에서 올바른 치아 위생을 위한 가장 중요한 조치는 바로 칫솔질이다. 적어도 하루에 3번은 양치를 해야 한다. 또한 음식을 먹거나 설탕이 들어간 음료를 마신 후에는 양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밤에 하는 양치질은 가장 중요하며 가장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한다. 각 치아의 양면과 치아 사이를 부드럽게 닦는 것이 가장 좋다. 칫솔질은 세균성 플라크를 퇴치하는 주된 방법이다.
칫솔질은 가장 중요한 구강 위생 습관 중 하나이다. 교정기가 있는 경우에는 제대로 된 청소를 위해 무엇이든 먹고 난 뒤에는 양치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더 읽어보기: 치아우식증: 충치의 원인은 무엇일까?
2. 칫솔 선택
치과 교정을 한 상태에서의 치아 위생을 위한 특수한 칫솔이 있다. V자 형태로 되어 있어 치과 교정술을 받은 부위 주변을 깨끗하게 닦을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전동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재충전이 가능하며 진동 기술이 있는 제품이 가장 좋은 전동 칫솔이다. 또한 치과 교정을 받는 사람을 위한 특정한 칫솔모를 선택해야 한다. 칫솔에 압력 센서가 있으면 더 좋다. 이러한 센서가 있으면 과도한 압력을 가해 치과 교정이 손상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3. 치약
일반적으로는 충치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고 순한 불소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치아 연마도가 높은 치약은 치아의 에나멜을 손상시키는 경향이 있으며 때로는 교정기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권장하지 않는다.
구취 또는 치은염과 같은 다른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사용해야 할 치약의 종류를 권장하는 치과 의사와 상담을 하자. 하지만 치약은 보완 제품에 불과하다는 점을 잊지 말자. 칫솔질이 가장 중요하다.
4. 치실 사용
우리는 치실을 꼭 사용해야 한다. 치실을 사용해야 치아 사이 공간에 닿아 치과 교정을 한 상태에서 올바른 치아 위생을 가꿀 수 있다. 하지만 교정기를 낀 상태에서는 치아를 아무리 철저하게 닦더라도 항상 일부 공간을 놓치게 된다.
치아 교정기를 하면 우리가 알지 못한 상태에서 치아에 작은 음식물이 더 쉽게 끼게 된다. 이상적으로는 왁스를 입힌 치실을 사용해야 한다. 치실 고리가 있다면 더 좋다. 치실은 위아래로 부드럽게 움직여야 한다. 그러고 나서 치아 사이 공간에 치실질을 하자.
6. 플라크 리빌러의 중요성
플라크를 드러내 보이는 리빌러는 아주 작은 음식물 찌꺼기가 있는 부위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고정된 치과 교정 장치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일부 부위를 그냥 넘어갈 수 있으며 칫솔이 닿기 매우 힘든 공간이 많기 때문에, 칫솔질에 의존할 수 없다.
플라크 리빌러는 양치를 한 다음에 사용해야 한다. 다시 칫솔질을 해야 할 부위를 알려줄 뿐만 아니라, 제대로 된 치아 위생이 조성되지 않는 부위를 파악하는 데 또한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구강 건강을 위한 코코넛 오일 사용법
6. 구강 청정제
구강 청정제는 교정기를 한 사람들에게 필수적이며 양치질을 한 다음에 사용된다. 박테리아와 기타 미생물을 제거하는 것이 구강 청정제의 주된 기능이다.
일부 구강 청정제는 이러한 장치를 손상시키지 않는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특히 치과 교정을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어쨌든 불소가 함유된 훌륭한 구강 청정제는 치아의 에나멜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7. 구강 세척기
구강 세척기는 좋은 치아 위생 유지에 완벽한 보완책이다. 하지만 특히 교정기를 한 상태에서는 작은 음식물 찌꺼기가 쌓여 눈에 보이지 않을 수 있는 여러 부위가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구강 세척기는 입안의 모든 구석에까지 도달하는 맥동수 줄기를 뿜어낸다. 이는 치아 위생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매우 적절하다. 심플한 제품부터 정교한 기능이 있는 제품에 이르기까지, 시중에는 여러 종류의 구강 세척기가 있다.
결론
교정기를 끼고 있다면 구강 위생 습관을 키워야 한다. 따라서 칫솔질을 개선하고 적합한 칫솔을 선택하고 치실 및 구강 세정제와 같은 다른 제품을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또한 정기적으로 치과 교정 전문의에게 검진을 받는 것이 필수적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oria-Hernández, M. A., Molina, N., & Rodríguez, R. (2008). Hábitos de higiene bucal y su influencia sobre la frecuencia de caries dental. Acta pediátrica de México, 29(1), 21-24.
- Arnold WH, Dorow A, Langenhorst S, Gintner Z, Bánóczy J, Gaengler P. Effect of fluoride toothpastes on enamel demineralization. BMC Oral Health. 2006;6:8. Published 2006 Jun 15. doi:10.1186/1472-6831-6-8
- Asl Aminabadi N, Balaei E, Pouralibaba F. The Effect of 0.2% Sodium Fluoride Mouthwash in Prevention of Dental Caries According to the DMFT Index. J Dent Res Dent Clin Dent Prospects. 2007;1(2):71–76. doi:10.5681/joddd.2007.012
- Cozzani M, Ragazzini G, Delucchi A, et al. Oral hygiene compliance in orthodontic patients: a randomized controlled study on the effects of a post-treatment communication. Prog Orthod. 2016;17(1):41. doi:10.1186/s40510-016-0154-9
- Atassi, F., & Awartani, F. (2010). Oral hygiene status among orthodontic patients. Journal of Contemporary Dental Practice, 11(4), 25–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