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맥류의 진단 및 예방

· 5월 21, 2016

의학계의 권위자들은 동맥류를 동맥 혈관벽의 약화로 인해 유발된 동맥의 이상비대증으로 정의한다. 이 심각한 증상은 50살이 넘은 여성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이 기사를 읽고 어떻게 동맥류를 찾아내고 예방할 수 있는지를 배워보자.

동맥류: 우리가 알아야 할 점

동맥류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어떤 사람들은 태어나면서 부터 이를 앓고 있는 반면에 또 다른 사람들은 나이가 들어서까지 이를 앓지 않는다. 동맥류가 발병하는 가장 흔한 부위는 심장에서 나오는 주요 동맥 (대동맥), 무릎 뒤 (슬와동맥), 뇌, 소장 (간장막동맥), 비장 (비장 동맥)이 있다. 비장 동맥은 임신한 여성들에게 더 흔하다.

동맥류의 증상은 질환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가에 따라 다르다. 만약 동맥류가 신체의 표면 근처에 있다면, 통증, 압력, 혹 등을 동반할 것이다. 동맥류가 두뇌 같은 내적인 부위에서 발생한다면, 종종 아무런 증상을 동반하지 않는다.

뇌동맥류는 혈관이 파열되지 않고도 번질 수 있으며, 주위를 둘러싼 신경에 압력을 가하여 다음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 두통
  • 복시
  • 현기증
  • 이명
  • 균형감 상실
  • 뻣뻣한 목
  • 다른이와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거나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함
  • 빛에 민감해짐
  • 구토
  • 발작
  • 무의식brain aneurysm

 

만약 동맥류가 파열되어 버린다면, 저혈압, 통증, 어지러움, 빠른 심박수 등을 동반할 수 있다. 만약 이 일이 발생한다면, 생명의 위험성이 훨씬 커지게 된다.

약 5%의 인구에게 뇌동맥류가 발병하며, 가족력이나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그 위험이 더 크다.

동맥류를 감지하는 법

뇌동맥류는 가장 위험하다. 만약 혈관 파열이 일찍 발견된다면, 죽음은 피할 수 있다. 이 증상은 때때로 건강하지 못한 습관이나 다른 질병으로 인해 생긴다.

즉각적인 조치가 생존을 보장하며, 조치를 취해야 하는 시간은 30분 이다. 단지 40%의 동맥류만이 제시간에 감지가 되기 때문에 즉시 조치를 취해야 하며, 그외의 경우는 사망을 초래할 수 있다.

prevent aneurysms

이 질환을 앓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증상을 보이지 않으며, 이상한 점들은 의료 검사 진행중에나 발견되기 때문에, 이 갑작스런 증상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는 뚜렷하지 않다. 혈관이 파열되기 전에, 동맥류는 경계 두통(센티넬 두통)이라 불리는 것을 동반하는데; 약으로는 치료가 되지 않는 심하고 지속적인 두통이다.

통증이 계속된다면, 의사를 만나보아야 한다. 이 문제는 심각한 것이며 걱정을 해야 하는 것이다. 동맥류가 파열된다면, 두뇌와 중앙 신경계를 보호하는 얇은 외부 조직 사이에 출혈을 일으킨다. 동반되는 두통은 아주 날카로우며, 눈을 뜨기조차 어려울 수 있다. 메스꺼움, 어지러움, 구토, 몸의 한쪽에 대한 감각의 상실, 복시, 쇠약해짐과 의식의 상실등을 동반하게 된다.

동맥류 환자들의 반도 안되는 숫자만이 살아 남으며, 살아남은 이들 중 많은 수가 신경계의 후유증을 안게 되기 때문에, 두통이 참을 수 없을 때에, 그 원인이 타격, 추락, 사고등의 외부 상처에 의한 것이 아니라면, 즉시 의학적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한다.

동맥류를 예방하는 방법

동맥류를 피하는 최고의 방법은 예방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

의사를 찾아간다

모든 이상 현상의 징후를 발견하기 위해서 매년 건강 검진을 받고 나이에 맞는 검사들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의사도 당신의 가족력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만약 당신의 가까운 가족이 동맥류를 앓고 있다면, 꼭 의사에게 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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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가지의 테스트가 모든 변수들을 제외시키기 위해서 행해질 수 있다. 오늘날 받을 수 있는 테스트들 중에는 CT스캔, MRI, 뇌척수액 및 혈관 조영술 분석이 있다.

더 건강한 삶의 방식

당신이 할 수 있는 동맥류의 위험을 낮출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금연.
  • 약물이나 알콜 남용 금지
  • 몸에 좋고 균형잡힌 식단 따르기.
  • 일주일에 두세번 운동하기
  • 과체중을 피하기
  •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항상 체크하기.

스트레스 수준 조절

삶에서 불안감이나 스트레스의 양을 줄인다면, 당신은 동맥류가 발병할 가능성을 줄이게 될 것이다. 진정을 하고, 기분을 나쁘게 하는 것들을 피하며 문제가 심각해지기 전에 문제들을 풀어버리도록 하는데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적절한 시기에 휴가를 쓰고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다.

매일 밤 적어도 6-8시간은 자는 것을 잊지 않는다. 그것이 건강에 좋다. 당신이 즐기는 것들의 리스트를 작성하고 그 것을 한다. 여기 추천하는 것들이 있다:

  • 독서
  • 공원 산책
  • 자녀들과의 놀이
  • 정원의 식물 가꾸기
  • 체스
  • 요가나 필라테스 수업 듣기
  • 수영
  • 악기 연주를 배우기

명상은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동맥류를 피하는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