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식욕의 비밀을 함께 알아보자.
불안해서 그런 것일까? 아니면 그냥 먹고 싶은 것일까?
걱정이 되거나 불안할 때 폭식을 한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이러한 경험을 할 때마다 스스로에게 되묻는 질문이 있다. ‘진짜 배가 고픈 것일까? 아니면 이 음식을 통해 행복을 찾을 수 있는 것일까?’
식욕이 계속 당기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식욕은 감정과 관련되어 있다. 단 음식은 엔도르핀을 생성하며 만족감을 느끼게 해 주고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때로는 관계의 문제가 식욕을 유발할 수 있다. 파트너에게 무언가 이야기를 하고 싶지만 그럴 용기가 나지 않거나 불안하다면 잠시 도피를 떠나는 것과 같다.
- 거울 속에 있는 자신의 모습이 마음에 들지 않는가? 이러한 느낌을 받을 때면 과자와 같은 간식이 떠오를 수 있다. 또 다른 한편으로 잠이 오지 않을 때는 무의식적으로 냉장고에 가서 음식을 꺼내 먹기도 한다.
- 밖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집으로 돌아오면 쉽게 먹을 수 있는 파이, 젤리, 과자와 같은 간식을 찾게 된다.
더 읽어보기: 스톤 아트 테라피로 스트레스 풀기
식욕의 조절
- 먼저 식욕의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내가 받는 스트레스가 업무로 인한 것일까? 아니면 관계로 인한 스트레스인 것일까?
- 신체에 귀를 기울여 보자. 정말 배가 고픈 것인지 아니면 허전한 마음을 채우고 싶은 것인지를 알아보자.
- 호흡. 허기가 질 때마다 신체를 이완하는 방법을 해 보자. 손을 배에 올리고 천천히 호흡을 해 보자. 5번 정도 반복하면 마음이 편안해진다.
더 읽어보기: 심호흡의 7가지 근거있는 이점
- 허기를 잠재우는 식품을 섭취해 보자. 건강한 방식으로 허기를 채우는 식품은 다음과 같다.
- 귀리
- 사과
- 아스파라거스
- 칠면소 가슴살
- 그릭 요거트 (무설탕)
- 시금치
- 민들레차
- 시계풀차
- 아몬드
- 산책. 밖으로 나가서 산책을 하는 것은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으며 불안을 잠재울 수 있다.
이제 식욕의 비밀을 알게 되었으니 건강을 관리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