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용 깔창 이점 및 사용을 권장하는 경우
자주 강도 높은 운동을 한다면 러닝용 깔창 같은 적절한 용품을 활용해야 한다. 이러한 용품은 잘못된 자세를 개선하여 부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일부 운동은 발에 충격과 피로감을 높일 수 있다. 러닝용 깔창은 발은 물론 척추와 무릎 관련 질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모두가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러닝용 깔창 이점
러닝용 깔창을 신발에 깔면 충격 흡수에 도움이 되고 발을 편안하게 할 수 있다. 러닝용 깔창 대부분은 EVA 고무로 더 잘 알려진 에틸렌-비닐 아세테이트와 같은 재료로 만들어지며 발을 보호하고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충격을 완화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러닝용 깔창을 깔면 기존 질환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주요 기능은 발에 가해지는 충격과 손상을 줄이는 것이다.
최근에는 달리기를 자주 하는 사람들을 위한 러닝용 깔창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러닝용 깔창은 발 보호와 충격 완화 외에도 척추 측만증이나 척추 편위 같은 다리와 척추와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러닝용 깔창 사용을 권장하는 경우
발에 이상이 있고 잦은 과부하나 부상을 겪는 운동선수들은 러닝용 깔창을 사용하기도 한다. 골프나 하이킹은 전용 신발을 신는 것 외에 깔창을 깔아서 발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회전, 점프, 발 타격 등 육체적 부담이 큰 육상, 농구, 럭비 또는 축구 등의 스포츠에서는 러닝용 깔창 사용률이 높다. 체중의 두 배 이상을 지탱할 수 있는 발은 보호 용품을 추가하면 부상 예방과 발 건강 관리에 유용하다.
러닝용 깔창을 사용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
발, 다리 또는 척추에 집중된 다양한 문제에도 러닝용 깔창이 유용할 수 있다. 기존 증상을 개선하고 잘못된 자세로 유발할 수 있는 새로운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 내반족: 발바닥이 안쪽을 향한 위치에서 굳어버린 상태로 보통 발뒤꿈치와 다섯 번째 중족골에 과도한 충격을 유발한다.
- 외반족: 평발이라고도 하며 발등이 정강이 쪽으로 젖혀져 있다.
- 종골 박차: 발뒤꿈치 뼈 뒤쪽이 성장하는 상태다.
- 족저근막염: 발바닥 섬유 조직에 염증이 생겨 심한 발뒤꿈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 아킬레스건병증: 아킬레스건 손상으로 운동선수와 중년층에게 매우 흔하다.
- 중족골통: 발볼이나 중족골의 염증을 말하며 발가락의 기형이나 굳은살이 나타난다.
러닝용 깔창은 또한 사지 운동 장애처럼 한쪽 다리가 짧아서 반달연골이 더 많이 사용되는 사례에 유용하다.
무릎 축의 변형으로 고통받을 때 의사가 권장하기도 하는데 변형이 안쪽에 있다면 외반슬, 바깥쪽에 있다면 내반슬로 불린다.
더 읽어보기: 세로토닌 수치를 자연스럽게 높이는 방법 13가지
러닝용 깔창 사용을 처방할 수 있는 전문가
발 건강과 관련된 모든 질환이나 이상 상태 또는 예방은 족부 의학 전문의와 상담해야 한다.
외상 전문의나 스포츠 의사와 같은 다른 전문가도 깔창을 처방할 수 있다. 환자의 상태에 대한 평가는 족적 연구로 수행한다.
평가되는 측면에는 발자국 모양, 기존 부상, 근육과 관절 상태 등이 있다. 검사 결과를 분석하여 가장 적합한 신발 유형이나 깔창 필요성 여부를 확인하게 된다.
러닝용 깔창을 사용하는 효과
깔창의 주요 기능은 발 지지력을 향상하여 근육과 관절에 과도한 스트레스가 가해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또한 염좌, 건염 및 과부하 예방도 지원한다.
이러한 요소는 발 정렬을 교정하여 전족부를 효과적으로 움직이며 발바닥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서 운동 능력 향상에도 효과적이다.
더 읽어보기: 달리기 전에 할 수 있는 최고의 동적 스트레칭
의사 소견 구하기
발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같은 부위를 계속 다치거나 지속적인 과부하를 느낀다면 족부 의학 전문의와 상담하도록 하자.
또한 앞서 언급한 문제점을 발견했거나 올바른 깔창 사용법을 잘 모르겠다면 최대한 빨리 전문가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lfonso Mora, Margareth Lorena et al. “Dinámica Plantar Durante Un Circuito de Habilidades Técnicas Básicas En Fútbol.” Revista Andaluza de Medicina del Deporte 11.4 (2018): 217–220. Disponible en: https://doi.org/10.33155/j.ramd.2018.06.003
- Parra García, JI., Bueno Sánchez, A., El pie plano; las recomendaciones del traumatólogo infantil al pediatra. Pediatría Atención Primaria [Internet]. 2011;XIII(49):113-125. Recuperado de: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366638728012
- “Efectos de Los Soportes Plantares Sobre La Termorregulación de Las Plantas de Los Pies Durante La Carrera.” Biomecánica (2015). Disponible en: https://doi.org/10.5821/sibb.23.1.5147
- Rupcich, Marcel, Bravo, Ricardo, Cerrolaza, Miguel, MANEJO DEL RETROPIÉ PLANO VALGO FLEXIBLE CON LA FÉRULA TIPO UCBL EN PACIENTES PEDIÁTRICOS. Archivos Venezolanos de Puericultura y Pediatría [Internet]. 2010;73(1):10-13. Recuperado de: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367937039004
- Ogueta-Alday, Ana, García-López, Juan, Factores que afectan al rendimiento en carreras de fondo. RICYDE. Revista Internacional de Ciencias del Deporte [Internet]. 2016;XII(45):278-308. Recuperado de: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71046278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