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테니스 엘보 치료에 도움을 주는 천연 요법들을 소개한다. 테니스 엘보란, 팔꿈치 인대가 부어오르는 의학적 상태를 가리키며 운동선수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
테니스 엘보를 치료하는 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보통이지만, 부기와 관절 통증을 다스리는 응급 처치로서 천연 요법들을 병행하기도 한다.
테니스 엘보란 무엇일까?
의학 용어로는 ‘외측상과염’이라고 불리는 테니스 엘보는 팔꿈치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생기는 팔꿈치 질환이다. 대체로 테니스 선수들에게 많이 나타나며, 일반인 또한 팔꿈치 관절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결과 생기기도 한다.
테니스 엘보는 팔뚝 근육과 팔꿈치 바깥 쪽 사이의 인대가 붓는 현상이다. 특정 움직임을 계속적으로 함에 따라 발생하며, 팔꿈치를 눌렀을 때 통증이 나타난다. 테니스 엘보는 보통 물리치료로 치료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심한 경우 수술을 받아야 하기도 한다.
테니스 엘보 치료에 효과적인 천연 요법
지금부터 소개할 5가지 천연 요법들은 테니스 엘보로 인한 증상들을 완화하는 데 탁월하며, 정도에 따라 천연 요법만으로 완전 치료가 가능하기도 하다.
1. 생강 습포
생강에는 다양한 질병들을 다스릴 수 있는 효능들이 많기 때문에, 여러 가지 천연 요법에 두루 쓰이는 재료이다. 감기에도 효과적이며, 항염증 작용을 하여 근육과 인대의 부기를 빼주는 역할을 한다.
재료
- 강판에 간 생강 4티스푼 (60 g)
- 탈지면 1장
- 뜨거운 물 1컵 (200 ml)
과정
- 생강을 강판에 갈아 4티스푼 정도 준비한다.
- 생강을 탈지면으로 싼 다음 뜨거운 물에 1분간 담근다.
- 탈지면을 물에서 꺼내 조금 식힌다.
- 통증이 있는 부위에 탈지면으로 15분 가량 찜질한 후, 증상이 나아질 때까지 과정을 반복한다.
더 읽어보기: 생강으로 기침 치료제를 준비하는 방법
2. 수 치료법
테니스 엘보 치료에 물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온찜질과 냉찜질이 있다. 뜨거운 물로 통증을 완화하고 순환을 촉진하면서, 차가운 물로는 근육과 인대의 부기를 가라앉힐 수 있다.
재료
- 지퍼락 1장
- 얇은 수건 2장
- 얼음
- 물 2컵 (500 ml)
과정
- 물 2컵을 가열하여 지퍼락에 부어 넣는다.
- 지퍼락을 수건 1장으로 감싸 온습포를 만든다.
- 나머지 수건으로 얼음 조각들을 충분한 양만큼 싸매어 냉습포를 만든다.
- 온습포로 팔꿈치의 통증이 있는 부위를 3분간 찜질한다.
- 3분이 지나면 온습포를 떼고, 냉습포를 1분간 팔꿈치에 댄다.
- 온습포와 냉습포를 교대로 30분간 반복하여 찜질해 준다.
3. 강황
강황에는 항염증 효과가 뛰어난 커큐민이 들어 있기 때문에, 생강과 마찬가지로 천연 진통제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강황에 풍부한 항산화 물질들은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하여 관절 치료에 널리 이용된다.
재료
- 강황 가루 1티스푼 (15 g)
- 우유 1컵 (250 ml)
- 꿀 1/2티스푼 (12 g)
과정
- 우유 1컵에 강황 가루를 넣고 잘 저어준다.
- 강황 가루를 섞은 우유를 약한 불에서 가열한 다음 꿀을 넣는다.
- 아침 저녁으로 1컵씩 2주간 마신다.
4. 세인트 존스워트 차
세인트 존스워트는 대체 의학에서 자주 쓰이는 허브로, 부기를 가라앉히고 항염증 및 진통 효과가 탁월하다. 차로 만들어 마시거나 습포로도 쓸 수 있으며, 보조제로서도 섭취하는 등 쉽고 다양한 쓰임새가 특징이다.
재료
- 잘게 부순 세인트 존스워트 잎 2티스푼 (30 g)
- 물 1컵 (250 ml)
- 감미료 (선택)
과정
- 물 1컵을 가열하여 끓기 시작하면, 잘게 부순 세인트 존스워트 잎을 넣어 준다.
- 불을 끄고 찻잎을 한동안 우려낸다.
- 우려낸 물을 따라내어 취향껏 감미료를 더한 다음, 하루에 2컵 이상 마셔준다.
5. 마늘 습포
마늘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심혈관 질환의 치료에 뛰어난 효능을 인정받고 있다. 게다가, 마늘에 풍부한 항산화제, 항염증 물질, 그리고 황은 통증을 완화하여 테니스 엘보 치료에 유용하다. 특유의 강한 냄새가 유일한 단점이긴 하지만, 마늘이 가져다 주는 효능들을 고려하면 사용해 볼 가치가 충분하다.
재료
- 마늘 5쪽
- 수건
과정
- 마늘 5쪽을 깐다.
- 깐 마늘들을 으깨어 걸쭉하게 만든다.
- 으깬 마늘을 통증이 있는 팔꿈치에 펴바른 다음 수건으로 싸맨다.
- 20분간 그대로 둔다.
더 읽어보기: 건강하고 강한 손톱을 위한 마늘 활용법
팔꿈치는 근육이 다치기 쉬운 부위로, 갑작스러운 움직임을 피하며 안전 수칙을 항상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팔꿈치를 다치게 되었을 경우, 위에서 소개된 요법들로 통증을 가라앉혀 보자.
지금까지 설명한 5가지의 천연 요법들은 통증을 완화하고 부기를 빼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주저말고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damuz Cervera FJ, Nerín Rotger MA. El fisioterapeuta en la prevención de lesiones del deporte. Rev fisioter (Guadalupe). 2006; 5 (2): 31-36
- Hortal Alonso RM, Salido Olivares M, Navarro Alonso P, Candelas Rodríguez G. Epicondilitis. Seminarios de la Fundación Española de Reumatología. 2005; 6(2): 79 – 88
- Struijs, P. A. A., Buchbinder, R., & Green, S. E. (2012). Tennis Elbow. In Evidence-Based Orthopedics. https://doi.org/10.1002/9781444345100.ch92
- Kraushaar, B. (1999). Current Concepts Review Tendinosis of the Elbow ( Tennis Elbow ). Jb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