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게는 매일 살아남으려는 생존 본능이 있다. 하지만 사회가 발전하면서 앉아서 생활하거나 초가공식품을 섭취하는 등 건강 관리라는 목표를 가로막는 많은 장애물이 등장했다. 삶의 질을 높이려면 신체 활동을 해야 한다. 그렇다면 신체 활동을 시작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이 있을까? 이 글에서 함께 알아보자.
한 번도 운동을 제대로 해 본 적이 없는 사람이라면 갑작스러운 운동으로 부상이나 불편한 통증이 발생하여 오히려 의욕이 꺾일 수 있다. 따라서 운동을 시작하려면 철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신체 활동이란?
신체 활동은 생명 유지에 좋은 방법이다. 실제로 세계 보건 기구(WHO)에서는 에너지 소비를 요구하는 모든 신체 움직임을 신체 활동으로 간주한다.
그 외에도, 활동 부족은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사망 원인 중 하나다. 세계 보건 기구에 따르면,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과 관련된 비전염성 질환은 전 세계의 많은 국가에서 심각하게 다루는 공중 보건 문제다.
신체 활동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신체 활동은 단순히 수명을 늘리는 방법이 아니라, 삶의 한 방식으로 여겨진다. 오늘날에는 많은 사람이 운동을 생활 방식으로 생각한다. 구체적인 예를 들자면 신체 활동을 통해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새로운 습관을 들일 수 있다.
우리가 신체 활동을 해야 하는 주된 이유는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기능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머크매뉴얼에서 강조한 신체 활동의 이점은 다음과 같다.
- 칼로리 연소를 촉진한다.
- 신체에 에너지를 공급한다.
-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 스트레스, 불안, 우울감을 예방한다.
- 무기력감을 예방하고 활력을 높인다.
- 힘, 지구력, 속도, 탄력성과 같은 신체 능력을 개선한다.
신체 활동을 시작할 때 고려해야 할 점
모든 것에는 시작이 있기 마련이다. 특히 긍정적인 활동이라면 한번 시도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
하지만 초보자라면 약간의 관리가 필요하므로, 다음과 같은 권장 사항을 따르는 것이 좋다.
1. 몸 상태 고려하기
모든 사람이 신체 활동을 할 수 있지만, 자신의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운동을 시작하고 싶다면 먼저 건강 상태를 확인하자. 예를 들어 천식이나 관절염과 같은 질환을 앓고 있다면 맞춤형 운동 루틴과 몇 가지 주의 사항이 필요하다.
개인의 상황에 맞는 프로그램을 계획하려면 의사나 운동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추간판 탈출증을 위한 운동
2. 신체 활동을 시작할 때 고려해야 할 점: 활동 시간 조절하기
신체가 운동에 바로 적응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시간을 조금씩 늘려가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운동을 할 수 있는 여유 시간을 마련해야 한다. 운동이 습관으로 자리 잡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자신에게 편안한 스케줄을 짜야 한다.
신체가 잘 적응하려면 운동 시간을 조절해야 한다. 처음이라면 일주일에 2~3회씩 20~30분간 신체 활동을 시작해 보자.
운동을 시작한 지 몇 주가 지나면서 신체가 같은 자극에 익숙해지고 처음과 같은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운동 시간을 늘려야 한다. 하지만 무리하게 운동을 하면 부상이 생길 수 있으니, 항상 인내심을 갖고 조심해야 한다.
3. 활동 전후로 몸을 풀고 스트레칭하기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근육을 깨워야 한다. 메이오클리닉에 따르면, 준비 운동은 심혈관계를 활성화할 뿐 아니라 근육으로 향하는 혈류를 늘릴 수 있다.
따라서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5~10분간 몸풀기 운동을 해야 한다. 활동에서 주로 사용할 근육을 천천히 움직이는 것이 가장 좋다.
또한 훈련이 끝나면 5~10분 정도 가볍게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 <British Journal of Sports Medicine>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칭을 하면 근육 부상을 예방하고 운동 후 통증을 줄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운동 후에 마시면 좋은 비건 셰이크
신체 활동을 시작할 때 고려해야 할 점: 활동 유형
세계 보건 기구에서 제시한 개념에 따르면, 육체적 노력이 필요한 활동이라면 무엇이든 적절하다. 하지만 건강에 문제가 있다면 적합하지 않은 운동이 있을 수 있으니, 의사에게 문의해야 한다.
운동을 꾸준히 하려면 동기를 불어 넣고 재미있는 훈련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 사이클링, 춤, 수영, 육상을 포함한 많은 선택권이 있으니, 활동을 시작해 보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Jamtvedt G, Herbert RD, Flottorp S, et al. 2010. A pragmatic randomised trial of stretching before and after physical activity to prevent injury and soreness. British Journal of Sports Medicine. https://bjsm.bmj.com/content/44/14/1002
- Inactividad física: un problema de salud pública mundial. Organización Mundial de la Salud. https://www.who.int/dietphysicalactivity/factsheet_inactivity/es/
- Actividad física. Organización Mundial de la Salud. https://www.who.int/dietphysicalactivity/pa/es/
- Brian D. Johnston. 2018. Beneficios del ejercicio. Manual Merck. https://www.merckmanuals.com/es-us/hogar/fundamentos/ejercicio-y-forma-f%C3%ADsica/beneficios-del-ejercicio
- Mayo Clinic Staff. Aerobic exercise: How to warm up and cool down. Mayo Clinic. https://www.mayoclinic.org/healthy-lifestyle/fitness/in-depth/exercise/art-20045517#:~:text=Warming%20up%20helps%20prepare%20your,lessen%20your%20risk%20of%20inju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