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부상을 예방하는 방법 7가지

모든 신체 활동에는 장점과 위험 요인이 있다. 지금부터 스포츠 부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아보자.
스포츠 부상을 예방하는 방법 7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3 9월, 2021

스포츠는 자주 하면 많은 이점을 선사하는 활동으로,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삶의 질을 개선하고자 운동을 실천하고 있다. 하지만 여기에도 간과해서는 안 되는 점이 하나 있다. 바로 부상이다. 따라서 스포츠 부상을 예방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을 알아 두는 것이 필수적이다.

스포츠 부상은 대부분 잘못된 기술, 균형이 안 맞는 노력, 급격한 강도 변화, 부자연스러운 움직임으로 인해 발생한다.

각 활동에는 특별히 고려해야 할 점이 있다. 지금부터 부상 위험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자!

스포츠 부상을 예방하는 방법

지금부터 소개하는 방법은 따로 따로 실천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적용할 때 가장 효과적이다.

그뿐만 아니라 여성은 다음과 같은 특성으로 인해 부상 가능성이 더 크다는 점을 잊지 말자.

하지만 모든 사람이 꼭 그런 것도 아니다.

1. 스포츠 부상을 예방하는 적절한 워밍업

스포츠 부상을 예방하는 첫 번째 방법은 바로 적절한 워밍업을 하는 것이다. 이는 기본이지만, 때때로 스포츠나 운동을 오랫동안 하다 보면 지나치게 자신만만해질 수 있다.

워밍업은 평균적으로 약 15분간 진행해야 한다. 또한 스트레칭, 적당한 조깅, 일련의 저항력 운동을 포함해도 좋다.

워밍업을 제대로 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

  • 근육으로 향하는 혈액과 산소의 흐름이 좋아진다.
  • 운동 시 동작이 개선된다.
  • 유연성이 높아져 운동 범위가 늘어난다.
  • 집중력이 높아진다.
스포츠 부상을 예방하는 방법 7가지

2. 올바른 기술 사용

수년간 운동을 했다고 해서 최고의 기술을 구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운동 부위에 원치 않는 긴장감이 쌓여 머지않아 부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뜻일 수도 있다.

따라서 긴장감이 더 심하게 쌓이기 전에 각 동작에 대해 공부하고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옆에서 동작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기술을 완벽하게 구사하는 데 도움을 주는 트레이너와 함께 운동을 할 것을 권장한다.

3. 수분 보충

운동을 하면 수분이 많이 손실되므로, 다시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운 환경에서 운동을 하면 탈수 현상이 더 심해질 수 있다. 이 경우, 항상성을 유지하고 운동 후 신체를 회복할 수 있도록 빠져 나간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체에 필요한 수분이 부족하면 몸에 전반적으로 힘이 없어지고 조정력과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동작에 대한 통제력이 줄어들어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4. 자신의 한계 파악하기

스포츠에는 감정적 요인이 있다. 가끔 신체가 감당할 수 있는 것보다 운동을 더 많이 하고 싶을 때가 있다. 하지만 그렇게 무리하게 움직이다 보면 부상을 당하게 된다.

따라서 스포츠 부상을 예방하는 또 다른 방법은 신체의 최대치를 파악하고 신체의 민감도와 신호에 주의를 기울이는 법을 아는 것이다.

5. 운동 시 적절한 영양 섭취하기

적절한 균형의 식습관을 따르지 않으면 좋은 능력을 발휘하거나 부상을 방지할 수 없다. 운동을 하는 사람의 경우, 섭취해야 하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의 양이 있다. 하지만 자신의 필요에 맞게 식단을 조절하는 것도 중요하다.

따라서 신체 필요 사항에 딱 맞는 식단을 짤 수 있도록 전문가와 상담을 해야 한다. 모든 사람은 저마다 고려해야 할 할 요구 사항이 있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면 반복되는 부상을 멈출 수 있다.

6. 운동 후 마사지하기

마사지는 근육 문제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므로, 운동을 하고 나서 전반적인 근육 마사지와 심부 조직 마사지를 하면 긴장을 완화할 수 있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수축을 풀어 주는 마사지를 하면 부상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그 외에 선택할 수 있는 마사지는 다음과 같다.

  • 스웨디시 마사지
  • 핫스톤 마사지
  • 셀프 마사지
  • 아유르베다 마사지
  • 로미 로미 마사지 또는 하와이안 마사지
  • 압통점 마사지
스포츠 부상을 예방하는 방법 7가지

7. 회복될 때까지 휴식 취하기

휴식은 스포츠 부상을 예방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다. 이론적으로는 근육이 완전히 회복되어 통증이나 불편함 없이 움직일 수 있을 때까지 휴식을 취해야 한다. 물론 프로 선수라면 바쁜 일정으로 인해 충분한 휴식을 취하기가 쉽지 않다.

만약 선수가 일정을 조절할 수 있다면 운동일 사이에 휴식일을 계획하고 쉬지 않고 훈련을 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매일 다른 근육군을 훈련하는 방법도 있다.

스포츠 부상을 예방하는 방법은 신체적 문제의 가능성을 최소화한다

스포츠 부상을 예방하는 방법은 신체적 문제가 나타날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기면 바로 휴식을 취하거나, 얼음 찜질을 하거나, 압박 붕대를 사용하거나, 해당 부위를 높이 올려야 한다.

끝으로 특정 동작을 할 때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즉시 전문가의 진찰을 받는 것이 가장 좋다. 문제가 더 심해질 때까지 방치하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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