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를 위한 방법 7가지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면 신체 및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된다. 또한 더 오래 건강하게 살 수도 있다.
장수를 위한 방법 7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06 11월, 2021

인간의 기대 수명은 20세기 동안 꾸준히 늘어났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상승세가 주춤해지고 있다. 실제로 100세가 넘도록 장수할 가능성은 상당히 줄어들고 있다. 그렇다면 장수를 위한 방법이 따로 있을까?

미국 뉴욕에 있는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의과 대학의 연구진들이 수행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인류의 최대 기대 수명은 115세에 그칠 것이다.

물론 장수는 유전과 운에 달려 있지만, 좋은 생활 습관을 실천하면 분명 기대 수명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지금부터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7가지 방법을 간략히 알아보자. 무엇이든 시작하기에 늦은 때란 없다!

1. 식단을 관리하자

장수를 위한 방법 7가지

식단은 단순히 몸매를 관리하기 위해서만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아니다. 실제로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잘 먹어야 한다.

자신에게 적합한 일일 칼로리 섭취량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 것이 좋다.

영양 분야의 전문가에 따르면, 모든 사람이 단식법을 실천할 수 있을 만큼 건강한 것은 아니다. 엄격한 단식법은 신체에 강한 충격을 주는 탓에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따라서 식습관에 관해 제대로 된 교육을 받는 것이 가장 좋다.

꼭 극단적인 식단을 따라야 할 필요는 없다는 점을 잊지 말자. 무엇보다 어떤 상황에서도 끼니를 거르는 일은 피해야 한다. 영양 전문가들은 하루에 5차례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식사를 하지 않으면 몸에 부정적이고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한편 생활 습관과 매일 먹는 음식에도 변화를 줄 수 있다.

2. 장수를 위한 방법으로 신체 활동을 하자

장수를 위한 방법 7가지

일주일에 2~3번 정도 신체 활동을 하면 기대 수명이 최대 6년까지 늘어날 수 있다. 코펜하겐 심장 연구의 데이터에 따르면, 매주 1~2시간씩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하면 젊은 체력을 유지할 수 있다.

실제로 신체 활동을 하면 골다공증, 비만, 심혈관 질환과 같은 수많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 도저히 운동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온종일 앉아 있지만 말고 몸을 움직이면 더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3. 나쁜 습관을 고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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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배, 술, 과도한 설탕과 같이 몸에 해롭다고 알려진 것은 피해야 한다.

나쁜 습관에 이끌려 눈이 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눈을 가린다고 해서 폐에 타르가 쌓이지 않는 것도, 간 건강에 문제가 전혀 생기지 않는 것도, 췌장이 단 음식을 잘 받아들일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만약 자녀가 있다면 먼저 모범을 보이면서 아이에게 건강한 생활 습관을 심어 줘야 한다.

한편 50세 이상이라면 신체에 해가 될 수 있는 습관을 끊는 것을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변화는 기대 수명을 늘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삶의 질도 함께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3. 웃으면서 생활하고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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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연구 결과를 통해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보다 장수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부정적인 태도가 수명에 그토록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충격적인 사실이지만, 내면을 돌보면 신체 수명이 훨씬 늘어난다는 점을 잊지 말자.

4. 장수를 위한 방법으로 매일 정신 단련 운동을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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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정신 단련 운동을 해 보자. 사실 시간이 없다는 것은 핑계일 뿐이다. 독서, 십자말풀이, 직소 퍼즐, 스도쿠, 글쓰기와 같은 활동을 하면 기대 수명을 늘릴 수 있다!

마음속에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관심이 가는 분야에 대해 배우려면 먼저 정신이 건강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건강한 정신 단련 활동을 하면 일상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갖추며, 몸과 마음을 젊고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5. 스트레스 해소, 호흡을 하고 긴장을 풀어 보자

장수를 위한 방법 7가지

모든 일에 서두르지 않아도 된다. 건강을 위해서는 스트레스 수치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스를 조절하면 앞서 언급한 다른 습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 해소에는 호르몬 조절, 대뇌 및 신체 대사 균형과 같은 다양한 정신 생리적 이점이 있다. 물론 건강과 기대 수명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6. 인간관계를 신경 쓰자

장수를 위한 방법 7가지

사랑하는 사람을 소중히 여기고 가까이하자. 감정은 이 세상에서 오랫동안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하다. 항상 의식을 갖고 행동하고, 사람을 대할 때 부드러운 태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

이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활동적인 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사람들에게 든든한 지원을 받을 수 있어 건강과 행복을 유지할 수도 있다.

연인이 있다면 관계를 더 신경 쓰고, 꾸준히 대화를 나누고, 성관계도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한다. 특히 많은 사람이 성생활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지만, 신체가 선사하는 모든 이점을 마음껏 누려야 한다.

7. 장수를 위한 방법으로 필요한 만큼 잠을 자자

장수를 위한 방법 7가지

항상 같은 시간대에 잠자리에 들고 충분히 잠을 자야 한다. 생체 리듬은 자연의 리듬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다시 말해, 낮에는 깨어 있다가 밤이 되면 자야 한다.

사람마다 필요한 수면 시간은 다 다를 수 있다. 자기가 필요한 만큼 잠을 자면 되니, 수면 시간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말자. 이는 몸과 마음을 회복하는 습관으로, 좋은 삶을 영위하면서 장수하는 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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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식습관과 운동, 완벽한 조합
건강을 위한 발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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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중을 감량하거나 유지하려면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하고 충분히 운동을 해야 한다. 하지만 살을 빼거나 몸매를 유지한다고 해서 식단을 과하게 제한하거나 무리하게 격한 운동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은 어떻게 실천해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