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루옥세틴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프로작은 항우울제로 사용된다. 정신과 의사가 아닌 의사의 처방을 받을 수 있는 최초의 항우울제이기 때문에 우울증 치료에 있어 혁명적인 약이었다.
프로작은 1988년 미국의 제약회사 릴리에 의해 시중에 출시됐다. 스페인은 미국을 제외하고 프로작을 판매한 최초의 국가 중 하나로, 1991년부터 판매를 시작했다.
과거나 지금이나 프로작은 그 효과와 안정성을 신뢰할 수 있는데, 몸이 매우 잘 받아들이는 약인 데다가 이어서 살펴보겠지만, 이전에 사용되던 약들보다 부작용도 적기 때문이다.
사실상 프로작이 다른 약과 효과는 같으면서도 더 안전했기 때문에 일차보건의료를 수행하는 의사들도 프로작을 처방하기 시작했다.
프로작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앞에서 보았다시피, 스페인에서는 1991년부터 프로작 판매를 시작했다. 8년 후, 1999년에는 제네릭 의약품도 판매가 시작되었다. 한편, 스페인은 프로작을 가루약 형태로 판매하기 시작한 최초의 국가이기도 하다.
더 읽어보기: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는 5가지 위험 요소
가루약 형태로 복용하면 입안에서 즉시 녹는다. 1999년 특허권이 만료하기 전까지 프로작 판매 액수는 3천7백만 유로에 달했다. 2017년 11월의 데이터를 참고하면, 제네릭 약품이 출시되고 나서는 프로작의 판매량이 743,887유로로 줄었다.
프로작의 유효성분인 플루옥세틴 캡슐의 제조 공장은 푸에르토리코, 브라질, 터키에 있다. 알약과 물약 제조 공장은 프랑스에 있고, 포장 공장은 미국, 중국, 브라질, 사우디아라비아, 그리스, 터키, 프랑스에 있다.
프로작은 연구의 영역에서도 혁명이었다. 프로작이 시중에 출시되고부터 신약 개발을 위한 임상 시험에 자원하는 사람들이 늘었다.
프로작은 어떻게 기능하는가?
플루옥세틴은 세로토닌의 재흡수 억제제 계열에 속하는 항우울제다. 세로토닌은 생체 아민으로 체내에서 신경전달물질로 기능하며, 기분의 균형을 유지하는 화학물질로 여겨진다.
더 읽어보기: 기분 전환에 좋은 영양 식품
또한, 평활근 형성과 신경 자극 전달, 활동일 주기 조절 등에 관여하며 건강과 행복을 책임진다.
프로작은 세로토닌 운반체에 선택적으로 달라붙는다. 시냅스 전막에 있는 세로토닌 수용체와 플루옥세틴이 만나면, 세로토닌의 재흡수를 억제한다.
그 결과 뉴런 사이에 있는 시냅스 전막에 모인 세로토닌의 양이 증가하게 된다. 시냅스 전막에 세로토닌이 많아지면 전막 수용체와 반응하는 세로토닌도 많아져 세로토닌의 생물학적 기능이 증폭한다.
프로작의 약물 동태
프로작은 경구 투여하는 약물로 소화기를 따라 흡수가 무척 잘된다. 위장에 음식이 있는 경우에는 흡수가 느려질 수 있지만, 흡수 면적은 줄어들지 않는다는 점을 알아두자. 프로작은 먼저 간에서 대사 작용을 거치고 최대 혈중 농도는 6~8시간 후에 관찰된다.
알아두어야 할 점은 플루옥세틴이 혈장 단백질과 강하게 결합한다는 점이다. 이 점을 간과하면 안 되는 이유는 혈장 단백질과 강하게 결합하는 다른 약물을 복용하고 있을 시 두 가지 약물이 상충하여 플루옥세틴을 밀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이 일어나면, 혈장 바깥에 위치하는 플루옥세틴이 증가하여 독성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 플루옥세틴은 탈메틸화 반응에 의해 간에서 대사 작용이 일어나는 약물이다. 이 같은 생체 내 변화의 결과로 대사 산물이 형성되는데, 가장 중요한 노르플루옥세틴이 세로토닌의 재흡수를 막는 효과를 낸다.
투여량의 약 60%가 소변으로 배출되고, 나머지는 대변으로 배출된다. 그러나 약물 배출에는 개인차가 있다.
약물 부작용
프로작은 효과가 좋은 약물이지만, 부작용으로 논쟁이 많다. 그중에는 성 기능 감소와 요폐 증상을 예로 들 수 있겠다. 안전한 약이라고 해서 부작용이 없다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알아두어야 하겠다. 다음은 이 두 가지 부작용 외에 흔한 부작용을 몇 가지 추린 것이다.
- 구강 건조
- 오심
- 체중 감소
- 신경 과민
- 두통
이 같은 부작용이 흔하기는 하지만, 치료를 진행하면서 저절로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Wong, D. T., Perry, K. W., & Bymaster, F. P. (2005). Case history: The discovery of fluoxetine hydrochloride (Prozac). Nature Reviews Drug Discovery. https://doi.org/10.1016/j.ajo.2005.02.011
- Collinson, D. (2012). Prozac leadership and the limits of positive thinking. Leadership. https://doi.org/10.1177/1742715011434738
- Fraser, M. (2001). The nature of Prozac. History of the Human Sciences. https://doi.org/10.1177/095269510101400303
- Wenthur, C. J., Bennett, M. R., & Lindsley, C. W. (2014). Classics in chemical neuroscience: Fluoxetine (Prozac). ACS Chemical Neuroscience. https://doi.org/10.1021/cn400186j
- El Refaey, H. (2011). Fluoxetine. In xPharm: The Comprehensive Pharmacology Reference. https://doi.org/10.1016/B978-008055232-3.6176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