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으로 인한 신경염증을 막는 법

15 3월, 2019
신경염증은 우울증을 비롯하여 생각을 너무 많이 하거나 되새김하는 행동으로 생길 수 있으므로, 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 예방해야 한다.

오늘은 우울증으로 인한 신경염증을 막는 법을 알아본다. 이 질병은 생각보다 훨씬 흔한데, 정확히 어떤 것일까? 신경염증은 해로운 자극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하기 위한 뇌의 본능적인 반응이다. 그러나 이런 뇌의 반응은 건강함과는 거리가 먼, 긴급하게 나타나는 반응이다.

그렇다면 신경염증은 어떤 자극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하려고 하는 걸까? 이를테면 만성 스트레스나 정신적 외상 등을 예로 들 수 있겠지만, 오늘 우리가 다룰 자극은 바로 우울증이다. 우울증으로 인한 신경염증을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이번 글에서 몇 가지 예방책을 살펴보자.

우을증으로 인한 신경염증을 막는 법

다음과 같이 신경염증을 예방할 수 있다.

1.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우울증으로 인한 신경염증을 막는 법

스트레스는 신경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우울증의 원인이다. 그럼에도 하루가 다르게 빨리 움직여 각자의 흐름대로 살 수 없는 세상에서 스트레스는 “자연스러운” 것으로 인식되기에 이르렀는데, 스트레스는 결코 자연스러운 게 아니다.

특정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정상이다. 심지어는 우리를 자극함으로써 생산성을 높이기도 한다. 그러나 스트레스가 만성이 되어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

스트레스성 우울증으로 인한 신경염증을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다음은 늘 기억해야 할 예방책 몇 가지를 추린 것이다.

  • 단호해지기: 하고 싶지 않거나 할 수 없는 일에는 “싫다”라고 말하는 법을 배우자. 그러면 감당할 수 없는 일에 대한 책임과 의무가 쌓이지 않을 것이다.
  • 일을 맡기는 법을 배우기: 혼자 모든 일을 짊어져서는 안 된다. 감당하기 어려울 때는 동료나 친구에게 도움을 구하자. 분명 기꺼이 도와줄 것이다.
  • 스트레스를 키우지 않기: 어떤 상황에 대한 과도한 생각의 결과로 스트레스가 나타날 수 있다. 정신 차리고 올바른 방식으로 상황을 분석하자.
  • 미래에 대한 걱정 그만하기: 미래를 내다보는 것은 좋다. 그러나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해 끊임없이 불안해하며 살 수는 없다. 현재에 집중하자.

더 읽어보기: 우울증을 나타내는 징후들

2. 신경염증을 막으려면 집착을 버린다

우울증으로 인한 신경염증을 막는 법

우울증으로 인한 신경염증을 예방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집착적인 생각을 버리는 것이 있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끊임없이 똬리를 트는 생각에 잠기는 사람이라면 무언가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다.

집착은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생각이 어디서 오는지 아는 게 중요하다. 쓸모 있는 생각인지, 아니면 행동하고 결정하는 대신에 머릿속에만 있어서 생기는 생각인지 알아야 한다.

집착을 버린다는 것은, 생각으로부터 도망가거나 생각을 덜 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현명한 방식으로 맞서는 것이다. 생각을 되새김하지 말고 표현하자. 어떤 사람에 관한 무언가가 자꾸 신경 쓰인다면, 그 사람과 이야기해야 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넘어가는 일이 없게 하자.

연인이 나를 버릴까 봐, 그래서 혼자가 될까 봐 걱정하는 상황을 예로 들어보자. 그런 생각을 되새김하며 두려워하고 아파하지 말자. 우선 연인과 이야기를 나누고, 그 이후에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삶의 두려움과 마주하는 방법을 배우자.

더 읽어보기: 자연적으로 슬픔과 우울증을 극복하는 8가지 팁

3. 생활 습관을 바꾼다

우울증으로 인한 신경염증을 막는 법

우울증으로 인한 신경염증을 예방하려면 할 수 있는 일을 총동원하여 우울증을 몰아내야 한다. 앞서 언급한 방법들도 있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이다. 다음은 몇 가지 예를 추린 것이다.

  • 운동하기: 운동은 사람을 훨씬 더 긍정적이고 즐겁게 만들며 스트레스를 줄이고 자존감을 높여준다. 분명 우울증으로 인한 신경염증에 맞서는 중요한 활동이라 할 수 있다.
  • 긴장 완화 연습하기: 새로운 것을 시도하자. 이를테면 요가와 명상의 세계에 입문해보자. 요가와 명상은 자신을 더 잘 알게 해주며 감정을 건강한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준다.
  • 건강하게 먹기: 건강하게 먹으면 기분이 좋아진다. 불량식품을 먹고 담배나 술 같은 해로운 습관을 지닌 사람은 경험할 수 없을 것이다.

우울증으로 인한 신경염증은 나중에 알츠하이머병으로 발달할 수 있으므로 예방이 중요하다. 생활 습관부터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 용기내서 바꿔보는 게 어떨까?

  • Courtet, P., Ducasse, D., & Giner, L. (2015). Neuroinflamación en las conductas suicidas. Repercusiones clínicas y sociales de la conducta suicida. Encuentros en Psiquiatria. Enfoque Editorial, Madrid, 29-47.
  • Gárate Pérez, I. (2012). Estudio sobre el papel de la vía del receptor TLR-4 en la neuroinflamación inducida por estré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dad Complutense de Madrid).
  • Guerrero, J. A. J. Estrés, neuroinflamación y neurotransmisión. Omega3, 4.
  • Brites, D., & Fernandes, A. (2015). Neuroinflammation and depression: microglia activation, extracellular microvesicles and microRNA dysregulation. Frontiers in cellular neuroscience, 9, 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