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피해 의식, 늘 불평을 말하는 사람들

이러한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도움을 요청하거나 그 어떠한 조치도 절대 취하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볼 수 있다. 

만성 피해 의식, 늘 불평을 말하는 사람들

언젠가는 모두가 피해자가 되는 순간이 있다. 그렇지만 그것이 나의 성격으로 변하면 어떻게 될까? 만약 늘 불만을 품게 된다면 어떨까? 오늘은 만성 피해 의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만성 피해 의식과 비관주의

자신을 피해자로 바라보면 불행하고 비관적인 생각이 들 수 있다. 모든 것이 어둡고 나에게는 나쁜 일만 생길 것 같으며, 항상 불행이 따라다닌다고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만성 피해자들의 경우에는 현실을 뒤틀린 시각으로 바라본다.

만성 피해 의식, 늘 불평을 말하는 사람들

인생을 뒤틀린 시각으로 바라보면 모든 것과 모든 사람들에 대해서 주기적으로 불평을 하게 된다. 비판적인 태도와 부정적인 것들이 나에게 일어날 것이라는 믿음이 이러한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만든다.

누구나 어려운 시간을 겪을 때가 있다. 그리고 나 역시 만성 피해자인지 아닌지 알고 싶어질 때가 있다. 만성 피해 의식이란 시간이 지나면서 생기는 문제이다.

어둡고 슬픈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해서, 만성 피해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비관적인 사람들과 만성 피해자들은 부정적인 느낌과 감정을 갖고 살아간다. 불운에 대해 남을 탓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의 태도에는 경멸, 공격성, 편협함, 심지어는 폭력성까지 묻어난다는 것이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이 글도 읽어 보자 : 부정적인 생각을 제거하는 방법

만성 피해 의식의 특징

주변 사람이 이러한 문제를 겪고 있거나 내가 만성 피해자인지에 대한 여부를 알고 싶다면, 피해 의식을 가장 잘 나타내는 몇 가지 특징을 알아보자.

현실을 뒤틀린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

만성 피해 의식이 있는 사람들은 자신에게 일어난 모든 일이 다른 사람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행동에도 전혀 책임을 지지 않으며, 오히려 모든 비난을 남에게 돌린다.

현실을 뒤틀린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은 이들을 더욱 비참하게 만들 수 있다. 피해 의식이 있는 사람은 자신이 상황을 바꿀 힘을 갖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만성 피해 의식, 늘 불평을 말하는 사람들

이들은 불평을 갖고 살아간다

만성 피해자들은 불평과 탄식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 불평을 할 때마다 남의 관심을 갖게 되며, 관심의 중심에 서면서 마치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 된 것처럼 느끼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도움을 요청하거나 그 어떠한 조치도 절대 취하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이 글도 읽어 보자 : 심리상담을 받아야 하는 7가지 이유

비난거리를 찾아다닌다

피해 의식이 있는 사람들은 잘못을 한 사람을 찾아서 문제에 대한 비난의 화살을 남에게 돌리려고 한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며, 주변 사람을 이용하려고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이러한 거짓을 만들어 내는 사람은 정작 본인이며, 실제로 이러한 행위를 즐기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 인지하지 못한다.

자기비판의 결여

이 시점에서 만성 피해 의식은 우리가 자신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가지지 못하게 한다는 점을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자신에 대해 좋은 점이 있다는 것이나 개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게 된다.

나쁜 것들과 부정적인 에너지는 다른 사람들에 의해 나타나지만, 그렇다고 내가 그에 대한 통제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조작 및 정서적 협박

만성 피해자들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상황과 사람을 다루는 데 매우 능숙하다. 피해자 행세를 하면 상황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비관적인 사람들은 정서적인 협박을 통해 자신을 더욱 피해자처럼 보이도록 만들 수 있다.

만성 피해 의식, 늘 불평을 말하는 사람들

우리는 이러한 사람들이 부정적인 감정을 주지 않도록, 이들을 상대하는 방법과 영향을 무력화시키는 법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만성 피해 의식이 있는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해로운 사람들이다. 

이러한 사람들이 곁에 있다면, 최대한 거리를 두는 것이 좋다. 그 누구도 내가 가진 행복을 무너뜨릴 자격은 없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