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노르플록사신의 복용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노르플록사신은 퀴놀론계 항생제로, 호기성 그람 양성균과 그람 음성균을 아우르는 넓은 범위의 병균에 대하여 살균 효과를 낸다. 이 항생제는 박테리아 DNA의 합성을 막는다. 이렇듯 강력한 살균 효과를 지닌 노르플록사신은 다른 약물에 저항력을 보이는 세균에 효과가 있다.
노르플록사신의 사용처
노르플록사신은 항균제와 요도 감염에 대한 항염증제에 속하며, 다음과 같은 요도 감염 사례의 치료에 쓰인다.
- 방광염: 방광에 합병증을 동반한 급성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 재발성 만성 요도 감염.
- 방광신우염: 방광과 신우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치료 시에는 감염을 일으키는 세균을 분석하기 위해 배양 검사를 하는 게 가장 이상적이다.
노르플록사신의 복용 방법
우선, 노르플록사신은 공복에 먹어야 하는 약이라는 점을 짚고 넘어가야겠다. 즉 식사 한 시간 전이나 두시간 후에 복용해야 한다. 복용 지침은 세균 배양 결과와 질환의 심각한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요도 감염이 있는 성인 환자의 경우, 7~10일 동안 12시간마다 1정을 복용한다. 그러나 합병증이 없는 급성 방광염의 경우 복용 기간을 3~7일로 줄인다.
재발성 만성 감염의 경우, 복용 기간은 12주까지 늘어난다. 그러나 4주 만에 좋은 결과가 나온다면 복용량을 하루 한 번으로 줄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성관계 후 방광염에 걸리는 이유
노르플록사신의 부작용
가장 흔한 부작용은 위장, 정신, 피부에 반응이 오는 것이다. 오심, 두통, 어지러움, 속 쓰림, 통증 및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
덜 흔하지만 오랜 시간 이어지고 회복이 불가능한, 심각한 사태에 이를 수 있는 부작용들도 있다. 인체 여러 부위에 각종 질병과 반응을 유발하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과민 반응 및 위장 질환
다음은 그 예를 몇 가지 추린 것이다.
- 과민증
- 혈관 부종
- 호흡 곤란
- 맥관염
- 두드러기
- 관절염
- 근육통 및 관절통
한편, 위장 질환 중에는 클로스트리듐 디피실 감염증, 매우 드물게 췌장염, 간염과 황달이 나타날 수 있다.
피부와 피하조직
노르플록사신 치료를 받는 환자 중 오랜 시간 햇빛에 노출되었을 시 광과민성 반응이 나타나는 사례가 관찰된 바 있다.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면 치료를 중단해야 한다. 또한, 치료 중에도 직사광선을 피해야 광과민성 반응이 발생할 위험을 예방할 수 있다. 다음은 그 밖의 다른 부작용을 추린 것이다.
- 박탈성 피부염
- 다형 홍반
- 맥관염
- 중독성표피박리
- 스티븐스-존슨 증후군
더 읽어보기: 선글라스를 쓰지 않으면 나타날 수 있는 9가지 증상
근골격계와 결합조직
건초염과 힘줄 파열을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아킬레스건 힘줄 파열이 발생한다. 파열은 양쪽에 발생할 수 있다.
퀴놀론계와 플루오로퀴놀론계 항생제 치료를 시작한 지 48시간 안에 이 같은 질환이 발생한 사례가 있다. 또한, 치료를 중단한 지 수개월이 지난 후에도 이 같은 부작용이 발생한 사례도 있다.
건초염과 힘줄 파열의 위험은 다음과 같은 환자들에게 더 잘 발생한다.
- 노인
- 고형 장기 이식을 받은 환자
- 신부전증
-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병행 치료를 받는 환자
통증이나 염증 같은 건초염의 초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노르플록사신 치료를 중단하고 대안 치료를 모색해야 한다. 한편, 온전한 회복을 위해서는 증상이 나타난 부위를 잘 관리해야 한다.
말초신경증
감각 또는 감각운동 다발성신경병증의 사례 역시 관찰된 바 있다. 이 같은 질환은 감각 이상, 감각 감퇴, 이상 감각, 쇠약함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노르플록사신 치료를 받는 환자들은 신경병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신경병 증상으로는 저림, 따가움, 통증, 둔함, 쇠약함 등이 있다. 그래야 치료가 불가능할 수 있는 질환의 발달을 막을 수 있다.
심장
일부 경우, 퀴놀론계 약물은 심전도상에서 QT 연장 증후군이 관찰되는 것과 관련 있다. 더 예외적인 경우로는 부정맥과도 관련 있다.
따라서 저칼륨혈증, 뚜렷한 서맥 증상이 있는 환자들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항부정맥 약제 중 Class III이나 Class la 치료를 하는 환자들 역시 주의해야 한다.
결론
스페인 의약 및 의료기구에 따르면, 퀴놀론계와 플루오로퀴놀론계 약물은 가벼운 감염 질환 또는 예외적으로 중증 감염 질환 치료에 사용된다. 즉 다른 항생제로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환자에게 맞지 않는 경우에 사용한다.
노르플록사신 치료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다면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기를 바란다. 그래야 합병증의 출현을 막을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Cué Brugueras, M., Morejón García, M., & Salup Díaz, R. (2005). Actualidad de las quinolonas. Revista Cubana de Farmacia.
- Rocha, L. C. de A. (1988). Norfloxacino em infecçöes urinárias recidivantes TT – Norfloxacin in recidivant urinary infections. Rev Bras Med.
- Ye, Z., Wang, L., & Wen, J. (2015). A simple and sensitive method for determination of Norfloxacin in pharmaceutical preparations. Brazilian Journal of Pharmaceutical Sciences. https://doi.org/10.1590/S1984-82502015000200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