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서 나는 소리의 이유는 무엇일까?
단순히 배가 고프다고 해서 배에서 소리가 나는 것은 아니다. 아마 몸이 음식을 원한다는 신호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다!
소화 기관
위와 소화 기관의 관계를 이해하면 배에서 소리가 왜 나는지 알 수 있다.
우리의 소화 기관은 간단히 말하면 입에서 시작해서 항문으로 끝나는 긴 관이다. 간단하지만 여러 장기와 함께 있기 때문에 구조가 복잡해지기도 한다. 음식은 근육 수축 작용을 통해 소화 기관을 통과하고, 소화된다.
배에서 나는 대부분의 소리는 소화 기관이 음식을 소화하는 소리이다. 그 과정에서 가스가 생성되고, 내장의 수축하면서 특유의 소리와 함께 특유의 소리가 생긴다. 이런 소리는 배가 고프지 않으면 언제나 생성될 수 있다. 그러나 배가 부를 때는 이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
우리의 위가 비어 있다면, 그런데도 왜 우리의 소화 기관은 수축 작용을 하는 걸까? 위가 비워지기 2시간 전부터 소화 기관은 특정 호르몬을 분비해 신경계를 자극하고 뇌에 “더 먹고 싶어”라는 신호를 보낸다. 그러면 뇌는 이 신호를 장의 연동운동으로 응답한다. 소화 기관의 이 운동이 위를 비우는 것을 끝내면, 그리고 다른 배고픈 신호를 유발해 우리가 음식을 먹고 싶은 욕구를 느끼게끔 한다.
더 읽어보기: 체중을 증가시킬 수 있는 5가지 소화 장애
배에서 나는 소리를 유발하는 것은 무엇일까?
앞에서 설명한 모든 것은 사실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일반적인 내장 활동이다. 배에서 과도한 소리가 나면, 우리의 건강뿐 아니라 소화 과정에도 영향을 끼친다. 이는 원인 없이 종종 일어나는 현상인데, 단순히 배고픔 때문만이라고 말하기는 힘들다.
엄격한 식단
평소보다 적은 양의 음식을 먹고 있다면 우리의 소화 기관에 혼란을 줄 수 있다. 엄격한 식단은 보통 특정 영양분이나 고열량의 음식을 포함하고 있으며, 음식이 빨리 소화되기 때문에 과도한 소리를 유발하게 된다. 몸에서 배고프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이다.
탄산음료 섭취
위에서 가스와 공기가 합쳐지면 이런 소리가 나게 된다. 탄산음료를 마시면 소화 기관 내의 탄산 거품 양이 늘어나서 거품이 내부에서 파열되면서 위에서 소리가 난다. 몸이 과도한 공기를 배출하거나 제거하지 못할 때도 똑같은 일이 발생한다. 음식을 너무 빨리 먹거나 숨을 들이켜면서 음식을 먹어도 비슷한 현상이 발생한다.
음식 알레르기
유당을 포함하는 우유, 요거트, 크림, 치즈는 음식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음식이다. 이러한 음식이 우리의 뱃속에 너무 오래 남아있으면 유제품 안의 박테리아가 위에서 과도한 가스나 거품을 발생시킨다. 알레르기가 있는 음식은 섭취하지 않도록 하자.
궤양
때와 위장에 존재하는 공기의 양에 따라 위장의 궤양 역시 원인이 될 수 있다. 이 상황에서는 불편함과 통증이 수반되며, 배고픔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이를 다스리려면 식단 변환이나 조절이 필요하다.
더 읽어보기: 위궤양을 위한 7가지 음식
과민 대장 증후군의 증상들
이 질환의 증상은 궤양의 증상과 비슷하다. 위에서 나는 소리 말고도 특정 음식을 먹은 후에 느껴지는 통증이 그것이다.
이 소리를 어떻게 조절할까?
위에서 나는 소리가 의학적 증상과 관련이 없는 상황일 때, 증상 조절 또는 완화를 위한 몇 가지 방법이 있다.
- 음식을 잘 씹자. 위에서 액체와 고체가 섞일 때 전보다 적은 양의 가스가 생성될 것이다.
- 음식을 먹은 후 민트차와 같이 위를 달래줄 수 있는 차를 마시자.
- 음식을 먹을 때 과도한 공기가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숨을 깊게 들이쉬지 말자.
- 적게 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