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엌에 구비해두면 좋은 씨앗들

· 5월 11, 2016

씨앗에는 미네랄, 단백질,비타민, 효소, 지방산이 풍부하다. 모든 성분을 충분히 활용하고 싶다면 좋아하는 음식에 생 씨를 넣어 먹는 것을 고려해보자.

몇몇 철학가들의 말을 빌리자면, 씨앗은 생명이라고 한다. 누군가에게는 이 말이 진실이겠고, 다른 누군가에게는 생으로 먹으면 많은 영양분을 제공하는 훌륭한 음식일 수도 있다. 많은 씨앗들은 식용이며, 우리가 사용할 때 쓰는 기름보다 더 많은 양의 천연 기름을 함유하고 있다. 오늘 이 글에서 건강에 최고인 씨앗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씨앗의 비밀

보관하기 용이한 씨앗은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 가지 장점을 제공한다. 고대부터 쓰여온 유물인 씨앗은 오늘날에도 널리 쓰인다. 씨앗이 비싸다고 생각해서 식단에 추가하기 부담스럽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여러 음식에 다양하게 씨앗을 쓰는 것은 어렵지 않다.

씨앗은 새들 모이라고 여겨졌던 지난 날과 달리, 요즘은 점점 씨앗의 인기가 늘어나고 있다. 조그마한 씨앗에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효소, 지방산 등 몸에 필수적인 성분이 다 들어있다.

그 중 가장 추천하고 싶은 것은 기름 종자이다. 그 안에 건강한 지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환상적인 간식이 될 수 있으며, 여기저기 들고 다니면서 먹기도 편하다.

씨앗의 효능을 극대화하려면 생으로 먹는 것을 권장한다. 물에 불리면 소화하기가 쉬워진다. 갈아 먹거나, 주스나 음료수 등으로 먹거나, 생 씨앗을 다져 먹는 것 역시 권장되는 방법들이다.

영양을 위한 최고의 씨앗들

치아 씨

어두운 색의 치아 씨에는 엄청난 양의 무기질, 비타민, 섬유소, 항산화물질, 단백질이 들어있다. 생선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적격인 씨앗인데, 생선에 씨앗에는 없는 오메가 3와 같은 지방산이 있기 때문이다. 치아 씨는 관절 통증을 줄이고 당뇨와 심장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몸을 슬림하게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에너지를 공급해준다. 치아 씨는 글루텐 프리이며 간 보호와 뇌 기능 향상 효과가 있다.

seeds1

헴프 씨드(식용 대마)

갈색의 헴프 씨드에는 면역 질환과 결핵 치료에 도움이 되며, 몸이 스스로 생성하지 못하는 아미노산과 오메가 3나 6과 같은 지방산을 포함한다. 또한 쉽게 소화되는 단백질과 혈액, 세포, 피부, 미토콘드리아, 장기 등을 보호해주는 영양분도 들어있다. 헴프 씨드를 먹으면 몸이 건강해진다.

석류 씨

이 아름다운 붉은 색의 석류 씨는 훌륭한 항산화물질의 원천으로, 노화의 원인인 활성 산소로부터 우리의 몸을 지켜준다. 또한 혈액의 산소 농도를 지켜주며, 혈전 형성을 막는다. 폴리페놀이 풍부해 암과 심장병의 발생 가능성을 낮춘다. 석류 씨에는 비타민 C, 칼륨이 들어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변비도 치료한다. 관절염과 염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석류 씨를 먹으면 연골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

pomegrante

아마 씨

짙은 붉은 색에서 갈색을 띠는 아마 씨에는 소화 기관에 중요한 섬유소가 들어있어 포만감과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복부 통증이 완화될 수 있고, 소염제로 작용하여 종양과 암 세포의 성장을 막는다. 아마 씨에는 항산화물질이 들어 있어 올바른 소화 기능을 촉진하고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낮춘다.

호박 씨

노란색이나 주황색을 띠는 호박 씨는 몸에 좋은 알칼로이드와 단백질을 포함한다. 비타민 B 또한 들어 있어 우울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호박 씨는 신장 결석 생성을 막고, 해충 특히 촌충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는 등 우리 몸의 전반적인 건강에 좋다.

pumpkinseed

참깨 씨

참깨 씨는 양념으로 오랫동안 쓰였다. 참기름은 상하지 않는다. 철분, 마그네슘, 칼슘, 구리, 비타민 B, 아연, 인, 식이섬유의 좋은 원천으로 참깨 씨에 들어 있는 섬유소는 건강한 혈압 유지와 간의 건강을 지키는 데에 좋다.

해바라기 씨

작고 하얀 해바라기 씨는 검은 색의 겉껍질 속에 있다. 해바라기 씨는 활성 산소를 중화시켜주고 뇌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는 비타민 E를 포함한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며, 암의 가능성을 낮추는 등의 효능도 있다. 해바라기 씨에는 마그네슘도 들어 있어 천식, 고혈압, 두통, 뇌졸증 등의 질환의 위험성을 낮춘다.

sunflowerseeds

퀴노아 씨

퀴노아 씨는 작고 둥글다. 퀴노아 씨는 몇 천 년 동안 아메리카 대륙에서 쓰였으며, ‘대지의 곡식(Mother grain)’이라고 알려져 있다. 철분, 인, 단백질, 그리고 다량의 섬유소를 함유해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들이나 체중 감량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이다. 여러 레시피에 활용하기 좋은 퀴노아 씨는 타르트, 수프, 그래놀라, 빵 등 여러 음식에 넣어 먹을 수 있다.

큐민 씨

여러 가지 건강 효능으로 알려진 큐민 씨도 오래전부터 사용된 음식이다. 소화 관련 질환을 완화하며, 천연 소독제의 역할을 한다. 큐민 씨에는 철분이 풍부해 간 기능 강화에 좋다. 감기가 걸려서 목이 따갑다면 큐민 씨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신진 대사 증강에도 역시 효과가 있다. 면역 체계를 자극하여 천식, 관절염 등의 증상 완화에 좋고 신장도 보호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