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게 먹기 위한 팁

3월 3, 2016

식사를 다 했는데도 포만감이 들지 않고 뭔가 달콤한 것이나 차, 사과나 배 같은 과일을 먹고 싶다면…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음식을 먹지만 살이 찐다. 얼마나 먹는지도 모른채 먹고 있거나 식욕을 조절하지 못해서 그렇다. 적게 먹는 방법을 알고 있거나 포만감이 들 때 그만 먹을 수 있다면, 적정 체중을 유지할 수 있고 심지어는 몇 파운드의 몸무게가 빠질 수도 있다.

이 글에서는 적게 먹기 위한 팁을 설명하려고 한다. 배가 부를 때 더 이상 먹지않는 것을 습관화 하는 것과 불안이나 주의 산만 등으로 과식하는 것을 피하는 방법도 포함되어 있으니 잘 읽어보자.

식사를 할 때에는:

우리가 먹는 음식의 양을 조절할 수 있는 간단한 팁이 있다:

  • 배가 많이 고픈 상태에서 식사하지 않도록, 하루 동안 여러 번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아침 식사를 하고, 오전 중에 음료를 마시고, 점심, 간식을 먹고 저녁식사를 하자.
  • 식사는 항상 앉아서 천천히 하고, 일하면서 먹는 것은 피하자.
  • 식사를 하면서 다른 일을 하거나 산만한 이야기를 하지 말고, TV도 보지말자.
  • 화가 나거나 슬플 때는 이 감정이 어느정도 식은 다음 식사를 하자.
  • 먹고자 하는 것 이상의 음식을 접시에 담지 말자. 혹시 음식을 너무 많이 준비해 남았다면 냉장고에 먼저 넣고, 그 다음에 식사를 하자.
  • 애피타이저 같은 음식은 피하고, 주 요리를 먹자. 이렇게 하면 얼만큼 먹는지 스스로 의식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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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선택하자

섬유질은 많은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데, 포만감을 준다. 음식을 적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는 뜻이다.

완전하고 균형잡힌 식단으로 식사를 해야하지만, 다음과 같은 음식은 매일 먹어도 된다:

  • 과일, 사과나 자두, 복숭아, 살구 멜론 같은 잘 익은 과일.
  • 야채와 양배추 같은 녹색 채소, 비트, 근대, 당근 같은 야채.
  • 통곡물. 현미, 통밀, 퀴노아나 기장 등.
  • 익힌 과 콩나물
  • 헤이즐넛이나 호두같은 견과류
  • 자두나 건포도 같은 말린 과일
  • 버섯
  • 해조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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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조류

위에서 설명한 음식 중, 해조류는 포만감을 주고 건강한 음식인데 지금까지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해조류에는 물을 흡수하는 점액이 있어 물과 닿으면 부피가 커지고, 포만감을 주며 이것을 먹은 후에는 더 배부른 느낌이 든다.

다음과 같은 해조류를 추천한다:

  • 우뭇가사리
  • 모자반
  • 스피룸리나
  • 바다 거북
  • 미역
  • 다시마
  • 바다 아스파라거스

이런 해조류는 수프나 스뉴, 밥, 파스타를 할 때 넣거나 건강 보조식품으로 나온 것을 구입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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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사 전에는 물을 마시자

에피타이저를 적게 먹고, 과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식사하기 30분 전에  1-2컵을 마시자. 식사 사이에 물을 마실 것을 추천하는데 이렇게 하면 위가 어느정도 채워져 너무 빨리 먹거나 과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식사 전에 과일을 조금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섬유질과 수분이 많아 포만감이 생긴다. 과일은 소화에도 좋고, 빵이나 과자보다 더 건강한 음식이기도 하다.

식사 후에는 차를 마시자

디저트는 셀프 컨트롤이 잘 안될때 먹게 되는 것 같다. 충분하게 먹었는데도 뭔가 더 먹고 싶을 때가 가끔 있다. 또 유난히 단 것이나 기름진 음식이 댕길때도 있다.

만약 식사 후에도 뭔가 더 먹고 싶다면, 차나 커피를 마셔보자. 차나 커피는 소화에도 도움된다. 만약 정말 배부르게 식사를 하지 않았다면, 사과나 배를 먹자. 이 과일은 다른 음식과도 잘 어우러져 다음의 레시피를 참고해서 요리를 해도 좋다:

  • 사과 소스와 건포도
  • 구운 사과와 시나몬과 꿀
  • 와인에 배를 절이기
  • 배에 구운 아몬드를 곁들이기

지금까지 설명한 적게 먹기 위한 팁이 적게 먹는데 도움 되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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