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게 먹기 위한 팁

· 3월 3, 2016
식사를 다 했는데도 포만감이 들지 않고 뭔가 달콤한 것이나 차, 사과나 배 같은 과일을 먹고 싶은가?

오늘 이 글에서는 적게 먹기 위한 팁을 주제로 살펴본다.

많은 사람이 건강한 음식을 먹지만 살이 찐다. 얼마나 먹는지도 모른 채 먹고 있거나 식욕을 조절하지 못해서 그렇다.

적게 먹는 방법을 알고 있거나 포만감이 들 때 그만 먹을 수 있다면, 적정 체중을 유지할 수 있고 심지어는 몇 파운드의 몸무게가 빠질 수도 있다.

배가 부를 때 더는 먹지 않는 것을 습관화하는 것과 불안이나 주의 산만 등으로 과식하는 것을 피하는 방법도 포함되어 있으니 아래의 적게 먹기 위한 팁을 잘 읽어보자.

적게 먹기 위한 팁

식사할 때에는:

우리가 먹는 음식의 양을 조절할 수 있는 간단한 팁이 있다:

  • 배가 많이 고픈 상태에서 식사하지 않도록, 하루 동안 여러 번 식사하는 것이 좋다. 아침 식사를 하고, 오전 중에 음료를 마시고, 점심, 간식을 먹고 저녁 식사를 하자.
  • 식사는 항상 앉아서 천천히 하고, 일하면서 먹는 것은 피하자.
  • 식사하면서 다른 일을 하거나 산만한 이야기를 하지 말고, TV도 보지 말자.
  • 화가 나거나 슬플 때는 이 감정이 어느 정도 식은 다음 식사를 하자.
  • 먹고자 하는 것 이상의 음식을 접시에 담지 말자. 혹시 음식을 너무 많이 준비해 남았다면 냉장고에 먼저 넣고, 그다음에 식사를 하자.
  • 애피타이저 같은 음식은 피하고, 주요리를 먹자. 이렇게 하면 얼마큼 먹는지 스스로 의식하기 쉽다.

식사할 때에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선택하자

섬유질은 많은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데, 포만감을 준다. 음식을 적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는 뜻이다.

완전하고 균형 잡힌 식단으로 식사를 해야 하지만, 다음과 같은 음식은 매일 먹어도 된다:

  • 과일, 사과나 자두, 복숭아, 살구 멜론 같은 잘 익은 과일
  • 양배추 같은 녹색 채소, 비트, 근대, 당근 같은 채소.
  • 통곡물. 현미, 통밀, 퀴노아나 기장 등.
  • 익힌 과 콩나물
  • 헤이즐넛이나 호두 같은 견과류
  • 자두나 건포도 같은 말린 과일
  • 버섯
  • 해조류

더 읽어보기: 식물성 단백질 및 섬유질이 풍부한 5가지 맛있는 채식 스무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선택하자

해조류

위에서 설명한 음식 중, 해조류는 포만감을 주고 건강한 음식인데 지금까지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

해조류에는 물을 흡수하는 점액이 있어 물과 닿으면 부피가 커지고, 포만감을 주며 이것을 먹은 후에는 더 배부른 느낌이 든다.

다음과 같은 해조류를 추천한다:

  • 우뭇가사리
  • 모자반
  • 스피룰리나
  • 바다거북
  • 미역
  • 다시마
  • 바다 아스파라거스

이런 해조류는 수프나 스누, 밥, 파스타를 할 때 넣거나 건강 보조식품으로 나온 것을 살 수도 있다.

해조류

식사 전에는 물을 마시자

애피타이저를 적게 먹고, 과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식사하기 30분 전에  1-2컵을 마시자. 식사 사이에 물을 마실 것을 추천하는데 이렇게 하면 위가 어느 정도 채워져 너무 빨리 먹거나 과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식사 전에 과일을 조금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섬유질과 수분이 많아 포만감이 생긴다. 과일은 소화에도 좋고, 빵이나 과자보다 더 건강한 음식이기도 하다.

더 읽어보기: 몸무게에 따라 얼마나 많은 물을 마셔야 할까?

식사 후에는 차를 마시자

디저트는 셀프 컨트롤이 잘 안될 때 먹게 되곤 한다. 충분하게 먹었는데도 뭔가 더 먹고 싶을 때가 가끔 있다. 또 유난히 단 것이나 기름진 음식이 당길 때도 있다.

만약 식사 후에도 뭔가 더 먹고 싶다면, 차나 커피를 마셔보자. 차나 커피는 소화에도 도움이 된다. 만약 정말 배부르게 식사를 하지 않았다면, 사과나 배를 먹자. 이 과일은 다른 음식과도 잘 어우러져 다음의 레시피를 참고해서 요리를 해도 좋다:

  • 사과 소스와 건포도
  • 구운 사과와 시나몬과 꿀
  • 와인에 배를 절이기
  • 배에 구운 아몬드를 곁들이기

지금까지 설명한 적게 먹기 위한 팁이 적게 먹는 데 도움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