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에 좋은 자연 요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누구나 하루에 70개에서 100개 사이의 머리카락이 빠진다. 하지만 100개 이상의 머리카락이 빠지는 사람들도 많다. 이런 경우를 탈모라고 본다. 보통 탈모가 있으면 두피의 머리카락이 빠지지만, 두피 말고 다음과 같은 부위에서 털이 빠질 수도 있다.
- 눈썹
- 속눈썹
- 수염
- 겨드랑이
- 생식기 부위
이 글에서는 탈모의 원인, 증상, 예방법 그리고 탈모에 좋은 자연 요법을 소개한다.
탈모의 원인
다음이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유전적 요인
- 나쁜 식습관
- 스트레스
-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같은 내분비 질환
- 전염병
- 약물 반응(특히 화학 요법, 항 갑상선 약물, 항응고제 및 과다 비타민 A 및 저 콜레스테롤 혈증 치료 약)
- 철분 결핍 또는 빈혈
더 읽어보기 : 탈모에 관한 7가지 미신
탈모 증상
남성의 경우, 일반적으로 헤어 라인이나 정수리의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다. 하지만 여성들은 다르다. 여성들은 탈모가 있으면 두피가 가려울 수 있고, 통증이 있을 수도 있다.
- 아침에 일어났을 때 베개에 머리카락이 많이 빠져있다면, 머리카락 빠지는 갯수가 정상 범주보다 많다고 봐야한다.
- 머리를 감을 때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것도 탈모라고 볼 수 있다. 머리카락을 빗을 때도 마찬가지다.
- 비듬이나 유분이 과도하게 생기는 것도 탈모 증상이다.
예방법
사실 탈모는 조기에 발견하고,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게 핵심이다.
- 건강한 생활습관(금연, 영양분 골고루 섭취하기, 햇볕 많이 받지 않기)을 유지한다. 그래야 모발 건강도 좋아진다.
- 물을 많이 마신다. 머리카락이 윤기나고 건강한 상태가 되기 위해서는 수분을 다량 필요하다. 그래서 탈모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거나 탈모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매일 물 2 리터씩 마시는게 좋다.
탈모가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탈모가 있으면 참 보기 안 좋다. 왠지 주눅들고, 늘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다. 아마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일반적이고, 심각한 문제 중 하나일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감정에도 영향을 미친다. 자존감이 낮아지고, 집이나 회사에서 괜히 짜증이 나기도 쉽다.
탈모에 좋은 자연 요법
당근 주스와 코코넛 밀크
당근에는 비타민 B6, B12, 머리카락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그리고 코코넛 밀크에는 비타민, 미량 원소, 아미노산 및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다.
당근 주스와 코코넛 밀크는 머리카락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재료라고 할 수 있다.
재료
- 당근 2개
- 코코넛 밀크 1 컵 (250 ml)
활용 방법
- 당근과 코코넛 밀크를 믹스기에 넣어 3-4 분간 잘 간다.
- 부드럽게 잘 갈렸으면 머리카락에 골고루 바른다. 30분 기다렸다 차가운 물로 헹군다.
사과식초
식초는 과도한 유분으로 인해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막아준다. 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에도 좋다.
재료
- 사과식초 1컵 (250 ml)
활용 방법
- 사과식초를 머리카락에 바르고, 두피를 마사지한다.
- 45분 기다렸다 따뜻한 물로 헹군다.
더 읽어보기 : 매일 아침 애플사이다 식초와 꿀을 마시면 좋은 점
탈모를 예방하는 팁
탈모를 예방하고,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한다. 요가나 웃음 치료, 태극권이나 운동을 하면 엔돌핀이 생성되고 스트레스는 풀린다.
- 우울증이나 불안, 빈혈 같은 질환이 있으면 치료 받는다.
- 철분, 항산화 성분, 지방산, 비타민 A, B, C, E 가 풍부한 건강한 음식으로 식사한다. 머리카락을 튼튼하게 해주고 모낭에 활력을 부여해주는 성분들이다.
- 너무 촘촘한 빗 말고, 부드러운 빗으로 머리를 빗는다.
- 담배를 피지 않는다. 담배를 피면 모낭이 급속도로 약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