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르티솔 수치를 낮추는 천연 치유법과 건강한 습관

28 3월, 2019
매일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사람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만성적으로 높을 수 있다. 하지만 호르몬 및 관련 증상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특단의 조치가 있다. 

코르티솔은 부신피질에서 생성되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일종으로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는 노력이 필요하다. 코르티솔을 생성하는 요인은 크게 두 가지다. 첫 번째 생성 요인은 바로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이다. 두 번째는 혈중 당질코르티코이드 수치가 평균 수준 이하일 때 생성된다.

더 읽어보기: 여성들을 위한 스트레스와 불안 퇴치 전략 5가지

코르티솔의 기능

코르티솔은 체내에서 다양한 역할을 한다. 

  • 혈당 수치를 높인다.
  • 지방, 탄수화물 및 단백질의 대사 작용을 한다.
  • 면역 시스템을 억제한다.

높은 코르티솔 수치, 스트레스 및 체중 증가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는 천연 치유법 및 건강한 습관

두뇌는 스트레스 및 불안 수치가 높을 때 다른 매커니즘을 보인다. 첫번째는 바로 코르티솔 호르몬을 생성하는 것이다. 코르티솔이 생성되면 혈당이 증가하고 포도당이 근육 에너지를 높인다.

더 읽어보기: 스트레스가 외모에 미치는 10가지 악영향

코르티솔 수치가 높으면 생기는 증상

아래의 증상을 가진 사람은 높은 코르티솔 수치를 나타낼 수 있다.

  • 과체중 및 복부 지방 과다
  • 우울증
  • 고혈압
  • 불안
  • 노화
  • 빈약한 근력
  • 식욕의 갑작스런 변화, 식욕 저하 혹은 만성 공복감
  • 소금 및 설탕이 든 식품 섭취욕
  • 화, 짜증 혹은 절제가 안 되는 눈물 등 정서적 불안정
  • 성욕 감퇴
  • 바이러스 혹은 감기 회복 지연
  • 일어날 때 어지럼증

높은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고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연 치유력을 알아보자. 코르티솔 수치가 높으면 생활에 불편할 뿐만 아니라 방치하면 심각한 질병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제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는 건강한 식습관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는 천연 치유법 및 건강한 습관

코르티솔 수치가 높으면 눈에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가 체중 증가. 그러므로 평소 식습관을 관심있게 살펴보자.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은 따로 있다.

  • 페닐알라닌이 함유된 식품:  페닐알라닌은 도파민 호르몬을 생성하는 아미노산이다. 화가 나면 지방과 당분이 많은 음식을 먹고 싶어지는 데 도파민은 이러한 화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도파민은 즐거움과 관련된 호르몬이다.
  • 페닐알라닌 성분이 풍부한 동물성 단백질 식품: 붉은 고기류, 달걀, 생선, 유제품. 또한, 렌틸콩, 병아리콩 및 호두 등의 견과류에도 풍부하다.
  • 지중해 식단: 지중해 식단은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는 효능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식생활 개선에도 훌륭한 선택이 될 수 있다. 지중해 식단은 기본적으로 신선한 제철 식품으로 식탁을 꾸린다. 올리브 오일과 같은 양질의 지방을 제공하고 과일 및 채소가 풍성하다. 지중해 식단에서 단백질의 주요 공급처는 바로 육고기, 씨앗류 및 곡물이다.
  • 오메가3: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는 코르티솔 수치를 낮출 때는 오메가3가 좋다. 차가운 바다에서 사는 고등어, 연어 등의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연어 등의 생성은 식이 보충제로서도 손색없는 식품이다.
  • 수화: 스트레스를 받으면 탈수가 생긴다. 물은 체내 수분을 높이는 가장 좋은 음료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녹차를 마시고 설탕이 들어간 탄산음료는 되도록 자제하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충분한 수면

불면증은 코르티솔 분비를 높이는 대단히 위험한 요소다. 또한, 피로, 짜증 등 다른 증상을 더욱 악화한다. 코르티솔 수치가 높은 사람은 규칙적으로 푹 자는 것이 좋다.

너무 덥거나 춥지 않은 적정 온도의 방에서 수면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고요하고 어두운 공간이 좋고 푸른 빛이 나오는 전자 제품은 침대에서 멀리 하자.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는 편안한 활동

애완견과 산책

코르티솔 분비의 가장 큰 적은 스트레스라서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하게 하고 기분을 좋게 해주는 활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음악 듣기, 웃음이 절로 나서 프로그램을 시청하기, 또는 개와 산책하는 등의 활동을 예로 들 수 있다.

하루 중 시간을 내서 편안하게 쉬거나 고민을 떠올리지 않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긴 시간을 투자할 필요 없이 15분 정도 눈을 감고 부드러운 음악을 듣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운동

몇 가지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습관 역시 스트레스를 없애는 데 중요하다. 운동을 하면 높은 코르티솔 수치로 인해 생기는 근육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좋다. 하루에 30분 정도 산책하는 것으로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되고 몸매 유지에도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