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좋은 운동

· 1월 12, 2019
혈압을 낮추고 건강한 수치를 유지하려면 움직이지 않는 습관을 버려야 한다. 또한 매일 신체 운동을 하며 고혈압을 개선해야 한다.

움직이지 않는 생활 습관은 세계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고혈압의 주요 원인이다. 오늘날, 고혈압을 앓는 사람의 수는 점점 많아지고, 연령대는 어려지고 있다. 이 때문에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한 건강한 생활 습관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오늘 이 글에서 고혈압에 좋은 운동을 소개한다.

흔한 고혈압 치료는 약물 복용이지만, 운동도 고혈압을 다루는 데에 권장된다.

매일 신체 활동을 하면 몸에 큰 변화가 찾아 온다.나이가 들어가면서 고혈압의 위험성이 점점 높아지지만, 운동은 예방책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미 고혈압이 있다면, 고혈압을 조절하기 위한 비결은 운동 루틴이다.

세계 보건 기구(WHO)와 국제 고혈압 협회는 신체 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매일의 운동은 혈압을 낮추기 위한 최고의 방법이다.

더 알아보기: 걷기의 4가지 심리학적 이점

고혈압에 좋은 운동

운동에 관해서라면 항상 피트니스 센터나 웨이트 리프팅을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잡초 뽑기나 잔디 깎기, 낙엽 쓸기, 바닥 닦기 등의 일상적인 활동들도 충분히 도움이 되니까 말이다.

심혈관계 운동

고혈압에 좋은 운동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면 심장 강화 운동에 도움이 된다. 일상적인 활동을 위해 차를 타기 보다는 걸어다니는 것도 고혈압에 좋은 운동으로 추천한다.

아침 또는 저녁 걷기 또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명상할 수 있는 좋은 운동이다.

달리기는 혈압을 조절하기 위한 좋은 활동이다. 평소에 달리기를 하지 않는다면, 이 운동에 대해 의사와 꼭 상의해보길 바란다.

자전거 타기도 고혈압에 좋은 운동 중 하나다. 이 운동은 심혈관계를 강화하고 신진 대사를 촉진하기 때문에 면역 체계를 개선한다.

더 읽어보기: 하루 30분 걷기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

그 밖의 유익한 활동들

고혈압에 좋은 운동

춤추기 또한 혈압을 낮추기에 최적인 운동 중 하나다. 건강에 좋고 즐거우며 재밌기 때문이다. 또한 춤을 추려면 온몸을 움직여야 하니 혈액 순환에도 좋고, 지방이 연소된다.

다리 스트레칭은 심장에 큰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한다. 스트레칭 운동다리의 긴장을 풀어 온 몸의 혈류를 개선한다.

수영은 몸에 아주 유익하다. 척추, 근육, 관절 개선을 위해 항상 권장되는 운동으로 심혈관계를 강화한다.

이때까지는 신체 활동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나누었지만, 모든 활동을 몸을 풀어주는 운동으로 마무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1분의 명상은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된다.

운동이 왜 고혈압에 좋을까?

고혈압에 좋은 운동

  • 유산소 운동은 혈압을 조절할 뿐 아니라 몸의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한다.
  • 신체 활동은 혈류를 개선해 세포 조직에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한다. 이와 동시에 몸 속에 저류되었던 수분을 배출하여 제거한다.
  • 일주일 동안 꾸준히 진행되는 운동 루틴은 뇌졸중, 심장 마비 등 생명에 위험한 상황의 가능성을 낮춘다.

위에서 권장된 신체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와 불안이 감소한다. 이 두 요인은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문가들은 운동을 매일 최소한 30분씩 하라고 권장한다. 이와 동시에, 움직이지 않는 습관을 고쳐나가며 조금씩이라도 부지런히 움직이자.

물 한 잔을 마시러 걸어가는 것부터 변화의 시작이다. 일상 생활에서 하는 모든 신체 활동은 항상 도움이 된다.

마지막 고려 사항

혈압의 정상 범위는 수축시 120 mmHg 에서 확장시 80 mmHg 사이가 적절하다.

혈압이 140/90이면, 이는 고혈압으로 분류된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혈압을 주기적으로 체크해야 한다.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다. 고혈압의 구체적 증상은 이렇다할 특징이 없으며, 고혈압의 결과는 죽음에 이를 수 있다. 고혈압을 대적할 최고의 무기는 예방과 운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