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은 관절의 남용, 외상, 감염 등으로 요즘은 남녀 모두에게 아주 흔한 질병이 되었다. 이 글에서는 몇 가지 관절염 완화에 좋은 천연 치료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관절염은 많은 이유로 불편하고 고통스러울 수 있지만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인공 관절이나 약 같은 의학 치료를 최대한 반대를 하는 경향이 있다.
약물 복용이나 수술 대신에 쓸 수 있는 좋은 관절염 대책은 천연 치료법 활용이다. 이 치료법들은 효과적이며 준비하기 쉽고 비싸지도 않다.
관절염 완화에 좋은 천연 치료법
위에서 언급했듯이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관절염 환자들은 천연 또는 민간 요법을 기존 의약품보다 훨씬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한 가정식 관절염 치료법들을 나열해 보았다.
참고하면 좋을 글: 류마티스관절염을 앓고 있는가? 다음 6가지 음식들을 아침 식사로 먹어보자!
생강
생강은 최고의 천연 소염제 및 진통제 중 하나이다. 생강을 섭취하면 염증이 크게 가라앉고 관절염, 특히 류머티즘성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이 완화된다.
섭취 방법
약 15g의 생강가루를 하루에 두 번씩 혹은 권장량 섭취한다.
린든 꽃
린든 꽃은 이뇨제 성분이 들어있어 땀을 많이 흘리게 한다. 하지만 이게 도움이 될까? 사실, 과한 땀은 몸의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관절을 느슨하게 해주고 관절염으로 인한 불편함을 줄여준다.
섭취 방법
말린 꽃 1/2작은술과 물 한 컵으로 만든 차가 권장된다. 몇 주 동안, 하루에 2~3컵씩 마시면 된다.
풍접초
또 다른 이뇨 성분 함유 식물. 이번 식물은 관절의 건강을 촉진한다.
섭취 방법
풍접초를 샐러드에 넣어서 먹는 것이 좋으며, 인대를 느슨하게 하고 무릎을 도와주는 여러가지 다른 식단들도 있다.
대마 씨
대마 씨는 오메가3, 오메가6과 같은 필수 지방산의 함유 덕분에 관절 통증에 아주 적합하다,
섭취 방법
어떤 음식에도 대마 씨를 넣을 수 있다.
까막까치밥나무 오일
까막까치밥나무 오일은 소염 성분이 있어 관절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류머티즘성 관절염과 같은 질병에 아주 효과적이다.
섭취 방법
보통 권장량은 하루 500mg이다.
달맞이꽃유
달맞이꽃유는 보충제로서 정기적인 복용이 관절염을 없애주지는 않겠지만 관절 부위의 통증을 줄여주며 더 나은 유연성을 가지게 해준다.
섭취 방법
달맞이꽃유 두~세 복용분을 음식에 넣는다. 일일 복용량은 약 350mg 정도 된다.
더 읽어 보자: 달맞이꽃의 건강상 이점은 무엇일까?
쑥
약쑥은 소염 효능을 가진 또 다른 식물이며, 주요 성분은 아스코르브산, 염소산과 살리실산이다.
섭취 방법
물 한 컵에 말린 풀 1/2작은술을 넣어서 약 15분간 우려낸 후 차로 마신다. 약간 단맛을 넣어서 하루에 3잔 마신다.
월계수 잎
월계수 잎을 이용하여 강한 차를 만들고 헝겊에 적셔서 통증이 있는 부위에 약 15분간 바른다.
사과 식초
사과 식초는 관절에 대한 소염 효능으로 관절염 환자들에게 권장된다.
섭취 방법
뜨거운 물 한 잔에 사과식초 2작은술을 섞고, 꿀 1작은술을 넣어서 단맛을 낸다.
명심할 점
위에 나열된 약초 및 차 대부분과 음식은 면역체계를 건강하게 강화한다. 더 건강한 면역체계는 관절에 축적되어 관절염과 통증을 일으키는 독소들을 잘 제거할 수 있게 한다.
관절염 완화에 도움이 되는 활동
관절염에 대한 천연 치료법에 추가로, 다음과 같은 종류의 활동을 병행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수영
많은 의사가 선수처럼 강도가 높지 않은 여가 활동과 휴식하는 방법의 하나로 수영을 추천한다. 수영은 충격이 적은 활동이라 관절에 무리가 적다.
심신 치료
스트레스를 완화하며 관절의 통증을 개선하는 완화 치료를 통해서 심신이 균형 잡는 것도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Simon, L. S. (2004). The treatment of rheumatoid arthritis. Best Practice and Research: Clinical Rheumatology. https://doi.org/10.1063/1.3636795
- Ali, B. H., Blunden, G., Tanira, M. O., & Nemmar, A. (2008). Some phytochemical, pharmacological and toxicological properties of ginger (Zingiber officinale Roscoe): A review of recent research. Food and Chemical Toxicology. https://doi.org/10.1016/j.fct.2007.09.085
- Lachenmeier, D. W. (2010). Wormwood (Artemisia absinthium L.)-A curious plant with both neurotoxic and neuroprotective properties? Journal of Ethnopharmacology. https://doi.org/10.1016/j.jep.2010.05.0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