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를 정화하는 자연 요법
폐를 정화하는 노력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운동 부족, 환경 오염, 그리고 흡연 등 폐의 정상적인 기능을 저해하는 위험 요인들이 도처에 널려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요인들은 이미 우리의 일상생활 속 깊숙이 침투해 있기 때문에 완전히 피하는 것은 불가능하기도 하다. 하지만 최소한 집에서라도 자연 치료와 요법을 통해 폐 건강을 돌볼 필요가 있다.
더 읽어보기: 기관지확장증을 치료하는 천연 요법
폐를 정화하는 생활 속 건강비결
유독 가스를 피한다
도시에서 생활하면서 오염과 유독 가스를 피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므로, 쉬는 날에는 자연적인 곳으로 떠나 신선한 공기를 만끽하도록 한다.
대도시로부터 가능한 한 멀리 벗어나, 시골의 정취로 눈을 돌려보자. 캠핑을 하러 가거나 별장을 빌려 자연과 함께 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신선한 공기는 폐를 정화하는 최고의 자연 요법이다.
폐를 정화하기 위해 담배를 끊는다
담배는 피는 사람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까지 피해를 준다는 점을 명심하자.
흡연자라면 담배를 당장 끊는다. 비흡연자라면 흡연자로부터 멀리 떨어지며, 공공 흡연 장소 또한 피해야 한다. 해로운 담배 연기로부터 벗어나는 것은 폐를 위한 탁월한 선택이다.
집 안 공기를 정화한다
집 안에 있는 공기에도 해로운 입자들이 많이 있다. 공기청정기를 달거나 집 안 곳곳을 환기함으로써, 오염 물질이 쌓이지 않도록 한다.
또한, 카펫은 먼지를 잔뜩 머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청소해야 한다.
폐를 정화하는 건강한 식단을 유지한다
폐를 정화하는 또 다른 생활 속 수칙은 항산화 기능이 뛰어난 필수 영양소들이 듬뿍 들어있는 과일과 채소를 꼭 먹는 것이다.
또한 비타민 C가 많은 식품을 식단에 포함한다. 아침에 마시는 생과일 주스 한잔은 폐의 독소를 배출하며 면역 계통을 강화해준다. 칼륨이 풍부한 대추, 바나나, 자두나 딸기도 반드시 먹어주도록 한다.
물을 충분히 마신다
하루에 물을 2L씩 마시는 것이 가장 좋으며, 허브티를 통해 수분을 섭취해도 좋다. 물은 천연 정화제 역할을 하며, 허브는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증기 요법을 활용한다
증기 요법은 폐에 쌓인 독소를 뱉어내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 물을 20분간 끓이면서 수증기를 들이마신다. 뜨거운 증기에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한다.
- 효과를 더욱 높이려면 머리 위로 수건을 드리워 수증기가 날아가는 것을 막는다. 에센셜 오일을 추가해도 좋다.
폐를 정화하는 자연 요법 3가지
위에서 소개한 생활수칙을 지킴과 더불어, 아래와 같은 자연 요법을 병행한다면 최고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폐와 기관지 전체에 생기는 질환을 예방하기에도 적합하다. 물론 본인의 폐 상태가 꽤 나쁘다고 생각되면 병원에 가도록 한다.
1. 마로니에 차
마로니에 차는 천식, 기침, 그리고 기관지염을 퇴치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 만드는 방법 또한 다른 허브티와 마찬가지로 간단하다.
- 주전자에 물을 담고 마로니에 1 테이블스푼(15g)을 더한 다음 5분간 끓인다.
- 물을 따라내어 매일 1잔씩 마신다.
2. 감초차
기도를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는 감초차는 폐를 정화하는 데 탁월한 허브티이다. 단, 고혈압을 앓고 있다면 피해야 한다.
- 냄비에 감초 뿌리를 넣는다.
- 5분간 끓인 다음 물을 따라내어 매일 1잔씩 마신다.
3. 유칼립투스 증기
유칼립투스는 호흡기 질환을 퇴치하고 폐를 정화하는 효과가 뛰어나기로 유명한 식물이다. 이러한 유칼립투스의 효능을 활용하는 방법의 하나로, 증기를 들이마시는 것이 있다.
- 끓는 물에 유칼립투스를 한 줌 넣은 후 증기를 들이마신다.
- 천천히 깊게 들이마시도록 한다.
유칼립투스 증기는 기도에 쌓인 해로운 물질을 배출하며, 기침을 멎게 하고 코막힘을 완화하는 등의 혜택을 가져다준다.
더 읽어보기: 호흡기 건강을 지켜주는 월계수 요법
4. 강황, 양파, 생강 요법
재료
- 물 2컵 (500mL)
- 강황 1큰술 (15g)
- 양파 큰 것 1개
- 꿀 2큰술 (50g)
- 생강 간 것 3큰술 (45g)
과정
- 물 2컵을 가열한다.
- 물이 끓어오르면 중간 크기로 잘게 썬 양파를 넣는다.
- 5분간 더 가열한 다음, 나머지 재료를 더한다.
- 중불에 40분가량 둔다.
- 40분이 지나면 불을 끄고 그대로 식힌다. 차가워지면 물을 따라내어 냉장고에 보관한다.
섭취 방법
- 아침과 저녁 식사 전 2큰술씩 섭취한다.
- 호흡 기능이 개선되는 것이 느껴질 때까지 9일간 먹는다.
- 증상이 악화되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Li, Y., Xu, Y. ling, Lai, Y. ni, Liao, S. hui, Liu, N., & Xu, P. ping. (2017). Intranasal co-administration of 1,8-cineole with influenza vaccine provide cross-protection against influenza virus infection. Phytomedicine. https://doi.org/10.1016/j.phymed.2017.08.014
Subhashini, Chauhan, P. S., Kumari, S., Kumar, J. P., Chawla, R., Dash, D., … Singh, R. (2013). Intranasal curcumin and its evaluation in murine model of asthma. International Immunopharmacology. https://doi.org/10.1016/j.intimp.2013.08.008
Palagina, M. V, Dubniak, N. S., Dubniak, I. N., & Zorikov, P. S. (2003). [Correction of respiratory organ impairment with Ural licorice preparations in chronic skin diseases]. Ter Arkh.
Brauer, M., Avila-Casado, C., Fortoul, T. I., Vedal, S., Stevens, B., & Churg, A. (2001). Air pollution and retained particles in the lung. Environmental Health Perspectives. https://doi.org/10.1289/ehp.011091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