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 저하에 좋은 천연 식품
기억력 저하에 좋은 식품이 따로 있을까?
누구나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을 두려워한다. 실제로 기억력 저하는 알츠하이머 병의 첫 징후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기억력 저하는 자연스러운 노화의 과정임을 기억하자.
나이가 들면 뇌를 포함한 신체의 모든 부위에서 변화가 발생한다. 사람들은 새로운 것을 배우는 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리거나 예전처럼 기억을 하지 못한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기억력 저하의 원인
기억력 문제 중 일부는 치료를 할 수 있는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다.
- 비타민 B12 결핍증
- 만성 알코올 중독
- 종양
- 감염
- 뇌 혈액 응고
- 발생할 수 있는 치매
- 머리 부상
- 암 치료 (화학 요법 또는 방사선 요법)
- 스트레스
- 불안 또는 우울증
이러한 문제는 건망증을 유발하며 정신 질환으로 오진을 받게 될 수도 있다.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요인은 갑작스러운 삶의 변화이다.
기억력 저하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개인 소지품을 자주 잃어버림
- 옳은 단어를 생각해내는 것이 어려움
- 대화 중 같은 질문을 하거나 똑같은 이야기를 여러 차례 반복하는 것
- 약을 먹는 것과 같은 일을 수행했는지 생각이 나지 않음
- 잘 아는 장소에서 방향 감각을 상실하거나 길을 잃어버림
- 지금이 몇 년도인지 몇째 주인지 며칠인지 알지 못함
- 약속이나 행사가 있는 것을 기억하는데 어려움을 겪음
- 지시를 따르거나 결정을 내리는 것이 힘듦
더 읽어보기 : 기억력을 증진하기 위한 완벽한 방법
단기 또는 장기 기억력 저하
단기 기억력 저하는 기억 상실증을 앓은 뒤에 정보를 잊어버렸다가 다시 기억을 하는 현상이다.
- 이름을 까먹었다가 한 시간 정도가 지나 다시 생각이 나거나, 과음을 한 다음날 아침 어젯밤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 등과 같은 일이 단기 기억력 저하의 몇 가지 사례이다.
그에 반해 영구적인 기억력 상실이란 잊어 버렸다가 다시 복구가 되지 않는 정보이다. 열쇠를 어디에 두었는지 생각이 나지 않거나 심지어 누군가가 여러 차례 알려 줬음에도 불구하고 며칠 전에 어머니가 찾아온 것을 기억하지 못할 수도 있다.
기억력 저하에 대처하는 방법
알츠하이머 병이나 기타 기억력 문제의 진행을 늦추거나 예방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충분한 수면
- 좋은 식단
- 신체 운동
- 활발한 사회 생활
- 인지 활동
우리의 뇌는 근육과 유사한 면모를 보이기 때문에 더 많이 사용할수록 더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그렇지만 영양분이나 산소를 제대로 공급하지 않으면 위축될 수 있다. 활동적이고 건강한 삶이 기억력에 좋은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숙면을 취하고 독서를 자주 하는 것과 같은 다른 요인 또한 두뇌를 건강하게 유지시킨다. 음주, 흡연 또는 마약과도 같은 나쁜 습관을 끊으면 기억력과 전반적인 건강에 유익할 것이다.
기억력 저하 및 도움이 필요한 시기를 파악하는 방법
많은 사람들은 자신에게 기억력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아채지 못하며 대체적으로 이러한 문제는 가족들에 의해 처음 발견된다. 불안하고 우울한 사람들은 자신들이 저지른 실수에 더욱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어 건망증이 더 생기게 된다. 실제로는 문제가 없을 수도 있지만 이로 인해 그들은 자신에게 기억력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그렇지만 일상 생활을 수행하는 데 문제가 있거나 혼란스러운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의사는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환자에게 기억력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만약 있다면 어떠한 유형인지를 결정지을 수 있을 것이다. 의심이 든다면 전문의를 만나는 것이 가장 좋다.
기억력 저하에 좋은 천연 식품
기억력 문제는 자연적인 요법으로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 기억력 저하에 좋은 천연 식품을 잘 챙겨 먹으면 삶이 한결 더 편해질 것이다.
견과류
견과류의 천연 오일은 뇌를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는 항염증 작용 및 보호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어 기억력 저하를 막는데 도움된다.
재료
- 아몬드 (50 g)
- 살구 (30 g)
- 마카다미아 넛츠 (50 g)
- 호두 (20 g)
만드는 법
- 모든 재료를 그릇에 넣고 섞어준다.
- 매일 견과류를 섭취할 것을 추천한다.
당근
당근은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중요한 영양분인 카로틴이 풍부하다. 당근을 섭취하면 기억력 저하를 막고 정신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해야할 점
- 기억력을 최적화하기 위해 하루에 적어도 당근을 한 개씩 익히거나 생으로 섭취해 보자.
더 읽어보기 : 당근 오이 주스로 신장 해독하기
사과
이 과일에는 철분과 비타민이 풍부하다. 껍질에는 노화와 관련된 기억력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되는 케르세틴이 함유되어 있다.
해야할 점
- 하루에 사과를 하나씩 먹으면 기억력 강화에 도움 될 것이다.
바질
바질은 진정 작용으로 인해 스트레스에 훌륭한 천연 치료제이다. 바질의 잎은 육체적 및 정신적 수행 능력이 최적의 상태가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강력한 강장제이다. 기억력과 관련해서는 바질을 차로 끓여 그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재료
- 바질 1작은술 (5 g)
- 물 1/2컵 (125 ml)
만드는 법
- 물을 끓여 바질을 넣고 3분간 우려낸다.
- 그런 다음 불을 끄고 5분간 더 기다려준다.
- 매 식사 후 바질 차를 반 컵씩 마신다.
기억력은 뇌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이므로 경각심을 잃지 말고 기억력을 잘 지키기 위해 평소에 잘 관리 해야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Holtzman, J. D. (2006). Food and Memory. Annual Review of Anthropology, 35(1), 361–378. https://doi.org/10.1146/annurev.anthro.35.081705.123220
- Spencer, J. P. E. (2008). Food for thought: the role of dietary flavonoids in enhancing human memory, learning and neuro-cognitive performance. Proceedings of the Nutrition Society, 67(02), 238–252. https://doi.org/10.1017/S00296651080070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