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에 좋은 식단: 먹으면 기분이 나아지는 음식

1월 20, 2019
우울증에 도움을 주는 식단은 신경계 및 뇌의 건강에 좋은 음식을 포함한다.

우울증에 도움을 주는 식단은 신경계 및 뇌의 건강에 좋은 음식을 포함한다. 우울증을 일으키는 데에는 다양한 요인이 있다. 이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특정 영양소를 포함한 음식이 권장된다.

실제로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우는 세로토닌과 엔돌핀의 생산을 증진시키는 음식이 있다. 이 음식들은 건강을 증진시키고 우울증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

우울증을 위한 식단을 따르는 것이 왜 중요할까?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 많은 사람들이 우울증에 걸렸을 때 음식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잘 모르고 있다.  이 글에서는 우울증의 증상과 도움이 되는 식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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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증과 음식과의 싸움

우울증은 세계 인구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 공중보건 문제이다. 우울증은 깊은 슬픔의 상태로 이어지며, 이는 자극성, 절망성 그리고 삶에 대한 상실감을 증가 시킬 수 있다.

우울증에 좋은 식단: 먹으면 기분이 나아지는 음식

우울증은 많은 사람들이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기 전까지는 증상을 무시하기가 쉽기 때문에 점점 더 흔해지고 있다.  심지어 어린이들과 청소년들까지도 우울증을 경험하기도 하지만, 대처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우울증과 관련된 많은 증상들이 있으나, 대부분은 감정적인 부분이다. 우울증은 환경요인, 호르몬 변화 또는 앉아서 생활하는 방식에 의해 야기될 수 있다. 

우울증의 치료법은 일반 생활을 할 수 있는 정도에 따라, 개인의 성향에 따라 달라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신적 안정을 촉진하는 음식 위주의 식단 변화가 권장된다. 이런 식단에는 무엇이 있을까?

우울증에 좋은 영양소

우울증을 위한 식단은 균형 잡히고 완전한 식단이어야 합니다. 일반 식단과의 큰 차이점은 항우울 효과가 있는 특정 영양소의 소비를 촉진시킨다는 점이다.

  • 비타민 C: 신경 전달 물질을 합성하고 활성 산소의 영향을 줄이는 데 기여
  • 엽산: 비타민B9이라 불리며, 세로토닌 수치를 증가키는 데 도움
  • 트립토판: 필수 아미노산으로 긴장을 푸는데 도움을 주며 세로토닌을 만듬
  • 페닐랄라닌: 엔돌핀 분비를 자극하는 또 다른 형태의 아미노산
  • 오메가-3지방산: 정신 안정 유지, 집중력 향상, 우울증 예방
  • 칼슘과 마그네슘: 신경전달물질 생성
  • 칼륨: 신경계 진정, 자극성 감소, 우울증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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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을 좋게 하는 음식

기분 좋게 만들어 주는 음식은 우울증을 위한 식단에 포함될 수 있다. 이 음식들이 반드시 좋은 영양소를 포함한 것을 아니지만 이는 우울증 증상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녹색잎 채소

우울증에 좋은 식단: 먹으면 기분이 나아지는 음식

마그네슘의 높은 함유량 덕분에, 녹색 잎이 많은 채소는 신경계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는 불안증세와 우울증과 같은 정서적 장애를 다루는 데 아주 좋다.

견과류

견과류는 오메가-3지방산, 아미노산, 칼륨과 마그네슘과 같은 무기질 덕분에 건강한 생활이 증진된다.

아마씨

아마씨의 씨앗과 기름은 신경계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오메가-3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염증을 완하하고 심혈관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카카오

다크 초콜릿의 주성분인 카카오는 우울증을 위한 식단에서 가장 좋은 음식중 하나이다. 아미노산은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생성을 촉진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달걀

비타민 B12와 아미노산이 풍부한 달걀은 가장 완벽한 음식 중 하나이다. 이 영양소는 신경계 활동의 균형을 맞추고 불안과 우울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우울증에 도움을 주는 기타 음식

  • 치아씨, 해바라기씨
  • 아보카도
  • 오렌지
  • 플레인 요구르트
  • 살코기
  • 지방이 많은 생선
  • 콩류
  • 물냉이
  • 통곡물

우울증에 먹지 말아야 할 음식

불행히도, 우울증을 겪고 있을 때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갈망할지도 모른다. 이러한 음식들은 우울증을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체중 증가와 같은 신체에 악영향을 주기도 한다.

우울증에 좋은 식단: 먹으면 기분이 나아지는 음식

  • 소세지
  • 정제당 및 그 파생물
  • 소다 및 기타 청량음료
  • 튀긴 음식 및 정크푸드
  • 카페인 과다 음식
  • 상업용 페이스트리와 구운 제품
  • 고지방 치즈
  • 정제 시리얼

결론

기분을 좋게 하는 음식은 우울증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되며, 이를 통해 중장기적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그것들을 완전하고 균형 잡힌 식단에 포함시켜야 한다.

간단한 영양 섭취만으로는 우울증을 완전히 퇴치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이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심리학자나 전문 치료사는 우울증 치료를 보완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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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an Molina, L., & Martí, B. A. (2010). Comprender la depresión. Editorial AM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