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콜라겐 유도제의 이점 및 용도
천연 콜라겐 유도제는 콜라겐 단백질의 생성을 활성화하기 위해 피부에 주사하는 물질이다. 콜라겐은 얼굴 피부에 볼륨감과 탄력을 선사할 뿐 아니라, 안색을 젊어 보이도록 하는 효과도 있다. 지금부터 천연 콜라겐 유도제의 이점과 용도를 자세히 알아보자.
신체는 자연적으로 콜라겐을 합성하지만 나이가 들면 보충량이 줄어들거나 악화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 체내 콜라겐 수치가 떨어지면 피부 처짐, 주름, 건조와 같은 노화 징후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다양한 미용 시술은 눈에 띄는 노화의 영향을 완화하거나 보완하는 효과가 있으며, 그중 천연 콜라겐 유도제도 마찬가지다.
콜라겐의 중요성
흔히들 ‘콜라겐’ 하면 피부 건강을 떠올리지만, 실제로 콜라겐은 근육, 뼈, 힘줄, 연골, 모발, 각막에도 존재하는 단백질이다.
콜라겐은 인체에서 가장 풍부한 단백질로, 인체 단백질의 1/4을 차지한다. 이러한 단백질은 대체로 신체 조직에 유연성과 저항성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30~40세 이후가 되면 콜라겐을 자연적으로 생성하는 신체 능력이 떨어지기 시작한다. 이로 인해 신체 콜라겐 수치가 떨어지면 피부 노화의 징후가 하나씩 눈에 띄기 시작한다.
피부 노화 외에, 콜라겐 결핍과 관련된 건강상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정맥류
- 전신 경화증
- 마르판 증후군
- 입안 점막밑 섬유증
- 수포 표피 박리증
- 엘러스 단로스 증후군
- 관절 운동성 문제
천연 콜라겐 유도제의 용도
이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천연 콜라겐 유도제는 단백질 생성을 촉진하기 위해 신체에 주사하는 물질이다. 일반적으로 얼굴 피부에 적용되지만, 신체의 다른 부위에도 사용할 수 있다.
천연 콜라겐 유도제는 대개 수술용 봉합사의 형태이며, 환자의 특성과 치료 부위에 따라 실의 길이, 굵기, 사용량, 재료가 다를 수 있다.
천연 콜라겐 유도제로 피부에 삽입하는 물질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체내에 흡수될 수 있는 생체 적합성 물질이다. 천연 콜라겐 유도제로 가장 흔히 사용되는 물질은 다음과 같다.
- 폴리젖산
- 폴리카프로락톤
- 칼슘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
- 베타형 인산삼칼슘
이러한 화합물을 통해 콜라겐을 자체적으로 합성하는 섬유 형성을 유도하면 피부 처짐을 줄이거나 피부 탄력을 높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마미 메이크오버는 무엇일까?
콜라겐 유도 치료의 진행 방식
우선 환자의 특성에 따라 치료 부위에 가장 적합한 천연 콜라겐 유도제를 파악하기 위해 콜라겐 유도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의사가 환자의 신체 상태를 평가해야 한다.
그런 다음 해당 부위를 소독한 뒤 주사로 인한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도록 부분 마취를 진행한다.
모든 준비가 끝나면 피부가 처진 곳에 콜라겐 유도제를 주사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콜라겐 유도제는 얼굴, 팔, 복부, 허벅지, 엉덩이와 같은 다양한 신체 부위에 적용할 수 있다.
얼굴의 경우, 가장 흔한 치료 부위는 다음과 같다.
- 팔자주름
- 턱선
- 턱밑
- 볼
- 광대뼈
주사 물질이나 치료 목적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콜라겐 유도 치료는 보통 한 번 이상 받아야 한다. 치료는 대개 20분 정도가 소요되는 편이며, 주사를 맞고 나면 한 달을 기다려야 한다.
천연 콜라겐 유도제 치료를 받은 후에는 24시간 동안 운동이나 뜨거운 물 샤워를 피하는 것이 좋다. 마찬가지로 일주일간 강한 햇볕에 노출되지 않도록 예방 조치를 철저히 지켜야 한다.
콜라겐 유도 치료가 필요한 사람
천연 콜라겐 유도제는 피부가 처지거나 피부결이 푸석한 사람이나 다이어트 식단과 같은 다양한 이유로 얼굴 살이 심하게 빠진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이 치료는 보통 35세 이상에게 권장하지만, 콜라겐 재생 능력이 거의 없는 것으로 보이는 노년층에게는 큰 효과가 없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펩타이드는 피부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언제부터 효과를 볼 수 있을까?
치료를 받은 환자는 얼굴 볼륨감의 즉각적인 개선을 느낄 수 있지만, 이는 48시간 후에 사라지는 일시적인 효과에 불과하다.
일반적으로 15~20일이 지나면 천연 콜라겐 유도제가 작용하기 시작하여 단백질 생성을 자극한다. 확실한 효과를 보려면 3~4주를 기다려야 한다.
약 한 달 후에 나타나는 효과를 보고 추가 치료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한 달이 지나면 실이 자연적으로 흡수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콜라겐 유도제의 효과는 6개월에서 1년간 유지될 수 있지만, 환자의 특성이나 치료 부위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렇지만 좋은 영양 섭취, 수분 보충, 자외선 차단, 금연과 같은 방법을 실천하면 효과가 더 오래갈 수도 있다.
천연 콜라겐 유도제는 다음과 같은 이점을 선사한다고 한다.
- 제1형 콜라겐과 제3형 콜라겐 생성을 자극한다.
- 다양한 피부 유형에 적용할 수 있다.
- 얼굴의 자연스러운 표정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얼굴의 윤곽을 드러내는 데 도움이 된다.
- 탄력 손실을 방지한다.
- 피부 처짐을 줄일 수 있다.
천연 콜라겐 유도제의 부작용 및 금기 사항
전문가들은 천연 콜라겐 유도 치료로 부작용이나 신체 반응이 발생하는 것이 흔치 않다고 한다. 하지만 일부 연구에 따르면, 칼슘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를 주사한 후 피하 결절과 같은 부작용이 발견되었다.
또한 주사 부위에 통증, 발적, 부기, 멍과 같은 신체 반응이 나타날 수 있지만, 이러한 부작용은 드문 편이며 환자의 일상에 지장을 줄 만큼 심각하지 않다.
한편 지방 축적으로 인한 피부 처짐, 과체중, 병적 비만 환자는 천연 콜라겐 유도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위생을 철저히 준수하는 전문가에게 치료를 받는다면 대부분 큰 문제가 없을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lcalá D, Martínez G. Rellenos faciales: efectos adversos. Dermatología Cosmética, Médica y Quirúrgica. 2013; 11(1): 36-41.
- Borstein P, Sage H. Structurally distinct collagen types. Annual Review of Biochemistry. 1980; 49: 957-1003. https://doi.org/10.1146/annurev.bi.49.070180.004521.
- Bravo Jaime F. Síndrome de Ehlers-Danlos con especial énfasis en el síndrome de hiperlaxitud articular. Rev. méd. Chile. 2009; 137(11): 1488-1497.
- Sandhu S, Gupta S, Bansal H, Singla K. Collagen in Health and Disease. Journal of Orofacial Research. 2012; 2(3): 153-159.
- Tamayo C, Cuastumal F, García B, et al. Rejuvenecimiento facial por reposición volumétrica con sustancias de relleno. Cuba y Salud. 2021; 16(1): 87-95.
- Villegas Fernández C, Burón Álvarez I, Fernández-Tresguerres A, Alfageme Roldán F. Ecografía cutánea y rellenos dermatológicos. Actas Dermo-Sifiliográficas. 2015; 106(S1); 87-95.
- Wahl D, Czernuszka J. Collagen-hydroxyapatite composites for hard tissue repair. European Cells and Materials. 2006; 11: 4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