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넘쳐나는 물건들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몰라 아무데나 두는가? 이렇게 하면 집은 점점 더 지저분해진다. 방이나 공간이 혼란스러워지고, 엉망이 된다. 반면, 미니멀리즘 인테리어는 집에 질서를 만들어 낸다. 미니멀리즘 특징은 최소한으로 장식하는 것이다.
모든 장식은 목적이 있고, 조화롭고 정리된 공간을 만들어준다. 기본에 중점을 두고 불필요한 장식과 가구는 치운다. 미니멀리즘 스타일은 무엇보다 공간 그 자체와 건축적 요소를 강조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미니멀리즘 인테리어 8가지
1. 있는 물건을 정리한다
필요한 것만 남겨두어야 한다. 물건을 하나씩 살펴보며, 정리해야 한다. 큰 물건은 누군가에게 줄지 보관할지 결정해야 한다. 보관하기로 결정 했다면 왜 보관하고 싶은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미니멀리즘 스타일에서는 모든 것은 저마다의 기능이 있다.
미니멀리즘은 보기에 좋은 것이나 사치스러운 것은 허용하지 않는다. 적은 게 더 낫다고 여기는 스타일이다.
2. 새로운 것 하나를 사오면 다른 하나를 버린다
불필요한 물건을 쌓지 않아야 미니멀리즘 스타일을 계속 유지할 수 있다. 불필요한 물건을 쌓지 않기 위해서 지켜야 할 규칙이 있다. 새로운 것을 하나 사올 때마다 오래된 것을 하나 버린다.
따라서 새로운 것을 사거나 선물받았을 때 제일 먼저 그 물건이 미니멀리즘 인테리어에 적합한 물건인지부터 결정해야 한다. 적합하지 않는다면 집에 두지 않는 게 좋다.
3. 테이블 위에는 아무것도 올려두지 않는다
집을 깔끔하고 단순하게 만드는 또 다른 방법은 모든 표면 위는 깨끗하게 비워두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장식품, 꽃, 양초 등으로 테이블 위를 장식한다. 하지만 미니멀리즘 인테리어를 고수하려면 모든 테이블 위는 비워두는 게 좋다. 단순하고 기능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다.
4. 기하학 모양의 단순한 것으로 미니멀리즘 스타일의 장식을 한다
가구나 장식용품을 선택할 때에는 간단한 모양, 일직선으로 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모퉁이가 많은 가구나 화려한 가구는 피한다.
5. 벽도 미니멀하게 유지한다
가구에만 미니멀리즘을 적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미니멀리즘은 벽 까지 확장된다.
벽에는 그림이나 사진 등을 너무 많이 걸지 말아야 한다. 특히 가구 위에는 다른 것을 걸지 않는 게 좋다. 벽을 꾸미지 말라는 뜻은 아니다. 다만, 단순하게 꾸미고 다른 장식과 균형 맞게 꾸며야 한다는 뜻이다.
벽을 거울로 장식하는 방법도 고려해보자. 거울은 단순하고 우아할 뿐만 아니라 방을 더 넓게 보이게 해준다.
더 읽어보기 : 벽의 얼룩을 청소하는 팁 4가지
6. 조명 활용하기
조명은 장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미니멀리즘은 그림자, 어두운 공간 보다는 밝은 공간을 더 강조한다.
따라서 너무 어두운 색의 커튼은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특히 불투명한 재질이라면 특히 더 유의해야 한다. 블라인드는 빛을 완전히 차단하지 않고 은은하게 투과되게 해주기 때문에 커튼보다 블라인드를 다는 게 더 좋다.
또 방의 인공 조명을 선택하기 전에 방의 특성을 연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불필요한 인공 조명은 방에 두지 않도록 한다.
방을 잘 관찰해보면 조명이 필요한 곳이 어디인지 정확하게 알 수 있다. 그리고 조명을 지나치게 많이 설치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7. 미니멀리즘에 부합하는 가구를 선택한다
미니멀리즘은 꾸밈없는 가구를 선호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가구 디자인이 둔탁한 것을 선택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단순하면서 동시에 우아한 가구를 두는 게 좋다.
미니멀리즘은 가구의 기능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진 가구를 선택하는 게 좋다. 이렇게 하면 여러 가지 가구를 두지 않아도 된다.
가구를 둘 공간도 고려해야 한다. 가구의 높이가 높고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가구 대신 높이가 낮고 넓은 가구를 선택하는 게 좋다.
더 읽어보기 : 일본 스타일 데코레이션의 원칙
8. 블랙 앤 화이트 기본에 포인트 컬러가 들어가 있는 것을 고른다
미니멀리즘은 블랙 앤 화이트로 꾸미는 경우가 많다. 흰색은 공간을 더 넓어 보이게 하고, 검은색은 흰색과 대비되어 단순하고 우아한 공간을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간에는 약간의 다른 색이 필요하다. 온통 블랙 앤 화이트로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공간에 색을 추가할 때에는 가구보다는 객체를 활용하는 게 좋다. 벽과 가구는 주로 블랙 앤 화이트로 하고, 녹색 잎이 인쇄된 베개 커버나 새깔이 있는 베개 커버를 두면 공간에 개성을 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