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비빔밥을 만드는 방법

9월 8, 2019
비빔밥은 한국 음식이다. 이 글에서 영양가가 풍부하고 맛있는 비빔밥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

한국 사람이라면 비빔밥을 먹어 보지 않은 사람이 없을 것이다. 쌀, 고기, 달걀, 채소로 만드는 맛있는 비빔밥 레시피를 알아보자!

쌀의 영양가

맛있는 비빔밥을 만드는 방법
쌀에는 탄수화물, 식이 섬유, 비타민 등 우리 몸에 필요한 많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

쌀은 건강한 탄수화물이 풍부한 천연 에너지 원이다. 트립토판이라는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 B3 및 B6, 항산화제 및 단백질도 함유되어 있다.

쌀을 먹어야 하는 다른 이유는 지방이 함유되어 있지 않고, 나트륨이 적기 때문이다. 불용성 섬유질이 풍부해 암, 특히 결장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 된다고 알려져 있다.

쌀의 주요 성분은 전분이며 아밀로오스와 아밀로펙틴으로 구성된다.

비빔밥 레시피

맛있는 비빔밥 만드는 방법
비빔밥은 밥이 기본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먼저 쌀을 씻어야 하는지 그냥 요리해도 되는지에 대해 먼저 이야기해보자. 아시아 국가에서는 요리하기 전에 쌀을 씻어 사용한다. 

과거에는 쌀에 묻어 있을 수도 있는 흙, 기생충이나 기타 잔재물을 제거하기 위해서 쌀을 씻어서 요리했다. 하지만 요즘은 쌀을 씻지 않아도 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쌀은 여분의 전분을 제거할 정도, 살짝만 씻어서 요리해도 된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그렇게 씻지 않아도 된다고 말하는 요리사도 있다.

FDA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쌀을 씻어서 요리하면 엽산, 철 및 티아민 같은 유익한 영양소가 제거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비빔밥을 만들 때에는 쌀을 씻지 말고 요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비빔밥에 필요한 재료

  • 쌀 1컵
  • 소고기 간 것 300 g
  • 시금치 1컵
  • 당근 큰 것 1개
  • 버섯 큰 것 10개
  • 달걀 2개
  • 콩나물 1컵
  • 김치 80 g
  • 간을 하기 위한 소금
  • 오일 (필요한 만큼)

고기 밑간에 필요한 재료

  • 간장 2큰술
  • 참기름 1작은술
  • 마늘 가루 1/2작은술
  • 미림 1작은술 (선택)

고추장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

  • 고추장 2큰술 (고추장은 간장과 고추로 만들어 발효시킨 것) 
  • 물과 쌀 식초 1 술 (선택)
  • 참기름, 설탕, 참깨 1작은술 씩
  • 소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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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있는 비빔밥을 만드는 방법

맛있는 비빔밥 만드는 방법
웍을 사용해서 건강한 비빔밥을 만들어 보자.
  1. 간장과 참기름, 마늘 가루, 미림을 섞어 양념을 만든다.
  2. 1번에 소고기 간 것을 버무린다. 양념을 오래 두지 않아도 되고, 약 10분 정도만 두면 충분하다.
  3. 팬이나 웍에 3번의 고기를 볶아 한 쪽에 치워둔다.
  4. 냄비에 오일을 약간 뿌리고, 쌀을 넣는다. 쌀이 타거나 눌러 붙지 않도록 계속 젓는다. 
  5. 1분 후, 끓는 물 2컵과 소금을 넣어 맛을 본다. 쌀이 익을 때까지 중불로 계속 익힌다. (10분이나 쌀 포장지에 설명되어 있는대로)
  6. 당근은 깨끗하게 씻어 껍질을 벗기고 채썬다. 버섯도 얇게 썬다.
  7. 콩나물과 시금치를 깨끗하게 씻는다.
  8. 팬에 오일을 약간 두르고 당근을 볶는다. 그 다음, 버섯도 볶는다. 약간 바삭하게 볶는 게 제일 좋다.
  9. 시금치를 볶은 다음, 콩나물도 따로 볶는다. 시금치와 콩나물은 빨리 익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10. 모든 재료를 그릇에 넣고 잘 섞는다. 매운 것이 싫으면 고추장은 1작은술만 넣으면 된다. 
  11. 그 위에 달걀 후라이를 올린다.

그릇에 담아 내는 방법

  1. 비빔밥은 깊이가 있는 접시나 캐서롤에 담아서 내면 좋다.
  2. 밥을 먼저 담는다.
  3. 그다음, 나머지 재료를 색깔별로 예쁘게 담는다. 위의 이미지를 참고해보자.
  4. 계란은 제일 위에 올린다. 
  5. 고추장은 다른 그릇에 담아 내거나 달걀 후라이 옆에 담는다.
  6. 맛있게 먹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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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아이디어

  • 고기 대신 두부를 넣어도 되고, 고기를 넣지 않고 다른 채소만 넣어도 된다.
  • 다른 채소를 넣어도 된다. 녹두, 호박, 빨간 양파, 피망 등 원하는 채소를 넣으면 된다.
  • 고추장이 없으면 칠리 소스 등 다른 소스를 넣어도 된다.
  • 전통적으로는 노른자를 익히지 않은 계란 후라이를 올려서 낸다. 

야채를 많이 먹을 수 있는 요리이므로 냉장고에 야채가 많이 있거나 야채를 먹지 않는 아이들에게 해 주기 좋은 음식이다.

  •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Arsenic in Rice and Rice Products. https://www.fda.gov/food/foodborneillnesscontaminants/metals/ucm319948.htm
  • Fundación Española de Nutrición. Arroz. http://www.fen.org.es/mercadoFen/pdfs/arroz.pdf
  • Fundación Española de Nutrición. Carne. http://www.fen.org.es/mercadoFen/pdfs/ternera.pdf
  • NCBI. (2017). Scientific Evidence of Rice By-Products for Cancer Prevention: Chemopreventive Properties of Waste Products from Rice Milling on Carcinogenesis In Vitro and In Vivo. https://www.ncbi.nlm.nih.gov/pubmed/2821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