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깔끔하게 유지하는 5가지 청소 습관

· 6월 12, 2018
집을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는 청소 습관은 매우 간단하다. 좋은 청소 습관을 꾸준하게 유지해보자. 

집이 늘 뭔가 엉망인가? 청소를 했는데도 구석구석 쓰레기가 있는가? 혼자 사는 사람이라면 그다지 흔한 상황이 아닐 수 있지만, 부모들은 자주 이러한 일을 경험할 것이다. 집을 깔끔하게 유지하는 것은 많은 가정에 어려운 도전이다.

분주한 일상 생활 속에서 다양한 방에 흩어져 있는 물건과 먼지는 피하기 어렵다. 그렇지만 집을 오랫동안 깔끔하게 유지하기 위한 팁이 있다.

많은 사람들은 결국 어질러진 집에서 사는 것에 익숙해지지만, 집을 깔끔하기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 사람들도 있다.

어떤 쪽이 되고 싶은가?

이 글에서는 집을 깔끔하게 유지하기 위한 청소 습관을 소개한다. 

깔끔하게 생활하면 좋은 점

집을 깔끔하게 유지하는 5가지 청소 습관

가장 먼저 깨끗하고 깔끔합 집에서 사는 것이 더 나은 이유에 대해 살펴볼 가치가 있다. 믿기 어려울 수 있지만 깔끔한 집은 사람들의 기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세 가지 주된 이점은 다음과 같다.

  • 병에 걸릴 위험이 낮아진다. 먼지와 박테리아가 쌓이면 많은 일반적인 알레르기 반응과 기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기분이 나아진다. 누구나 정돈된 집에서 살고 주변에서 기분좋은 향기가 나는 것을 좋아한다. 이는 무의식적이지만 집에서의 기분과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 청소는 일종의 운동이다. 청소를 하면 신체에 좋은 적당량의 에너지를 소비한다. 청소가 끝나면 이미 했어야 할 일을 완성한 것에 대한 안도감과 만족감이 생길 것이다.

집을 깔끔하게 유지하는 5가지 청소 습관

이제 중요한 부분으로 들어가자. 집을 깔끔하게 정리하기 위해 어떻게 습관을 바꿀 수 있을까? 이 간단한 청소 습관은 삶을 훨씬 더 수월하게 만들어 주며, 우리가 매일 하는 작은 노력이다.

1. 바닥을 깨끗하게 유지하자

집을 깔끔하게 유지하는 5가지 청소 습관

바닥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 하루에 5분 정도만 투자하면 유지가 훨씬 더 쉬워진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먼지나 쓰레기가 쌓이는 대신 젖은 걸레로 매일 바닥을 닦자. 

걸레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면 그저 먼지를 없애기 위해 바닥을 한 번 쓸어주자. 매일 점심을 먹은 뒤에 바닥 청소를 하면 된다.

2. 침대 정리를 하자

집을 깔끔하게 유지하는 5가지 청소 습관

많은 사람들이 침대 정리를 싫어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렇지만 침대를 정리하면 방이 언제나 깔끔하다는 느낌이 들 것이다.

아침에 일어난 뒤에 하는 것이 가장 좋다. 가능하다면 창문을 열어 방을 환기시키자. 침대 시트는 뜨거운 물로 일주일에 한 번씩 세탁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 침실의 악취를 예방하는 9가지 비법

3. 옷은 접어두거나 걸어두자

집을 깔끔하게 유지하는 5가지 청소 습관

정돈이 되지 않은 집에 대한 책임이 있는 이미지가 하나 있다면 사방에 옷을 내버려두는 것이다. 이를 피하려면 옷을 제자리에 벗어두지 않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집에 도착하면 코트를 옷걸이에 걸어두자. 샤워를 한 뒤에는 더러워진 옷을 세탁 바구니에 넣자. 외출을 해야 하거나 잠자리에 들어야 한다면 다음날 입을 옷을 의자나 옷장에 두자. 이들은 간단한 행동이지만, 공간을 훨씬 단정하게 만들어주는 비법이다.  

4. 하루에 한 번씩 샤워실을 청소하고 욕실을 점검하자

집을 깔끔하게 유지하는 5가지 청소 습관

샤워를 한 뒤에 샤워실을 청소하는 것이 의아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실제로는 효과적이다.

비누와 곰팡이가 쌓이는 것을 피하기 위해 천에 살균제를 묻혀 벽을 닦을 수 있다. 또한 샤워를 하기 전에 몇 분만 투자하여 변기와 싱크대를 빠르게 청소할 수 있다.

큰 노력을 하지 않아도 욕실 외관이 확 달라지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5. 매일 함께 청소하는 시간을 만들자

집을 깔끔하게 유지하는 5가지 청소 습관

모든 가족 구성원들에게 설거지, 쓰레기 버리기, 반려동물 밥주기, 바닥 쓸기 등과 같은 일을 맡겨보자. 혼자 사는 경우에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리기는 하지만 그래도 시도해보자.

이들은 실제로 변화를 가져오는 작은 책임이다. 또한 자녀들에게 책임감에 대해 가르쳐주고 모두가 행복하게 함께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여기에서 “청소를 위한 삶”을 의미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집 안에 약간의 균형과 행복을 불러오기 위해 극단적인 방법을 쓸 필요는 없다.

그저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에 관한 내용일 뿐이다. 청소에 집착할 필요는 전혀 없다. 다만, 꾸준하게 따라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