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에 생길 수 있는 수면 장애를 예방하는 팁

9월 9, 2019
청소년기 습관과 생활 방식은 십대들의 수면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청소년기에 생길 수 있는 수면 장애를 예방하는 팁을 소개한다.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는 데 있어 숙면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하지만 요즘 잠을 푹 못 자는 십 대 청소년들이 늘고 있다. 청소년기에 생길 수 있는 수면 장애를 예방하는 팁을 알아보자. 십 대의 경우 하루 8시간 이상 숙면해야 한다. 따라서 잠을 푹 자지 못한다면 원인을 알아내고 수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청소년기에 생길 수 있는 수면 장애를 예방하는 팁

1. 비만 관리

건강하지 않은 생활 습관으로 인해 과체중이나 비만인 아이들이 늘고 있다. 

숙면하지 못하는 십 대와 이들의 BMI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잠을 잘 자지 못하는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BMI가 높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청소년과 소아 비만이 정말 심각해지고 있음을 시사해주고 있다. 비만 관리를 하지 않고 그냥 있으면 수면 장애가 식습관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비만이 더 심해질 수 있다는 뜻이다.

십 대들은 채소, 콩류, 통곡물, 살코기, 생선, 달걀이 풍부한 식단을 중심으로 식사해야 한다. 집에서는 이런 음식을 기본으로 식사를 만들어 줘야 한다. 정제 밀가루와 튀김, 설탕은 되도록 안 먹는 게 좋다. 

그리고 신체 활동도 건강 체중을 유지하는 데 있어 필수적이다. 활동적으로 지내고, 하루 종일 앉아 있지 않아야 한다.  

더 읽어보기 : 아이들에게 초콜릿 셰이크를 주면 안 되는 5가지 이유

2. 핸드폰 많이 사용하지 않기

요즘 십 대들에게 수면 장애가 흔하게 생기는 이유는 기술의 발전이다. 사실 부모는 아이들이 핸드폰이나 컴퓨터를 하는 시간, 티비를 보거나 게임을 하는 시간을 완벽히 통제할 수는 없다.

이런 전자기기는 십 대들의 건강에 정말 위험한 영향을 미친다. 신경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생체 리듬을 변경시키며 나아가 수면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하지만 전자기기는 아이들 뿐만 아니라 성인의 삶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우리 모두는 핸드폰을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잠을 자기 2 시간 전에는 어떤 전자기기도 사용하지 않게 하는 게 좋다.

3. 담배 끊기

십대들에게 수면 장애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팁

불행하게도 요즘은 청소년 때 부터 담배를 피는 아이들이 많다. 담배를 피우는 것도 불면증이 생기는 원인이다. 흡연과 젊은 아이들의 수면의 질은 서로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숙면하기 위해서는 담배를 끊는 게 좋다.

사춘기 아이들이 니코틴에 의존하고 있는 것에서 벗어나게 하려면 인내심을 갖고, 이해시켜야 한다. 어른들의 도움이 필요하다.

더 읽어보기 : 담배를 끊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

4. 부모의 밤 시간과 수면 장애

그 외에도 십 대의 수면 장애와 관련된 몇 가지 다른 요인이 여러 연구에서 밝혀졌다. 그리고 그것 중 하나가 부모가 밤에 일을 하는 것이라고 밝혀졌다.

가족들 모두가 가족 구성원들이 잠자는 시간을 기억하고, 존중해주어야 한다. 겨우 잠들었는데, 문 닫는 소리 등으로 쉽게 다시 깰 수 있다는 뜻이다.

수면 장애를 예방하는 일반적인 팁

숙면을 해야 잠을 자는 동안 충분히 휴식할 수 있고, 다음 날 일상 생활을 건강하게 영위할 수 있다.

  • 십 대 아이에게 매일 밤, 같은 시간에 잠자는 습관을 만들어주자. 
  • 균형 잡힌 음식으로 식사하고, 아이들이 먹는 야식에 주의를 기울인다.
  • 십 대 아이가 커피나 차, 탄산 음료, 에너지 음료 등의 각성제를 섭취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
  • 비만 관리를 해야한다.
  • 하루종일 앉아서 생활하지 않게 하고, 일주일에 여러 번 운동하게 한다. 
  • 담배를 피우지 말고, 술을 마시지 않게 한다.
  • 잠 자기 전에는 핸드폰 등의 전자 기기를 사용하지 않게 한다. 
  • 잠자는 시간을 정하고, 항상 같은 시간에 잠을 자며 가족들의 잠을 깨우지 않도록 모두가 조심한다.
  • 아이 침실은 조용하고 어둡게 해주고, 공간의 온도도 적당한지 확인한다.
  • 수면 장애가 학교 생활이나 해야할 일 등과 관련될 수도 있다. 따라서 아이에게 너무 무리한 일정을 소화하도록 하지 말자. 아이가 건강하지 않다면 좋은 대학에 입학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이를 바탕으로우리가 십 대 아이들이 숙면할 수 있도록 돕자. 분명 효과가 있을 것이다.

  • Chen, D. R., Truong, K. D., & Tsai, M. J. (2013). Prevalence of poor sleep quality and its relationship with body mass index among teenagers: Evidence from Taiwan. Journal of School Health. https://doi.org/10.1111/josh.12068
  • Chaput, J. P., & Dutil, C. (2016). Lack of sleep as a contributor to obesity in adolescents: Impacts on eating and activity behavior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Nutrition and Physical Activity. https://doi.org/10.1186/s12966-016-0428-0
  • Atkinson, G., & Davenne, D. (2007). Relationships between sleep, physical activity and human health. Physiology and Behavior. https://doi.org/10.1016/j.physbeh.2006.09.015
  • Dugas, E. N., Sylvestre, M. P., O’Loughlin, E. K., Brunet, J., Kakinami, L., Constantin, E., & O’Loughlin, J. (2017). Nicotine dependence and sleep quality in young adults. Addictive Behaviors. https://doi.org/10.1016/j.addbeh.2016.10.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