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침실에 어울리는 색깔 4가지

8월 19, 2019
색깔은 우리 기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아이 침실은 아이를 편안하고, 차분하게 해 주는 색깔을 사용하는 게 좋다.

오늘 이 글에서는 아이 침실에 어울리는 색깔 고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우리는 색깔에 둘러싸여 있다. 누구나 아는 분명한 사실이다. 하지만 색깔은 우리 기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잘 안 믿길 수도 있겠지만 사실이다.

아이가 숙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색은 뭘까? 

아마 비가 많이 오는 날은 기분도 처지는 것을 누구나 경험해본 적 있을 것이다. 회색을 보면 우울해지는 사람도 있는 반면 편안해지는 사람들도 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병원 벽은 흰색이나 녹색이고, 어린이집은 노란색이다. 학교는 파란 색 같은 색깔이 칠해져 있는 경우가 많다. 

생각보다 더 많은 공공기관에서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색깔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색채 심리학자가 아니더라도 아이 방을 꾸밀 때에는 아이의 특성을 몇 가지 고려해야 한다. 심리학자, 예술가, 마케팅 전문가들은 색깔은 영감을 주고, 자극하고, 진정하고 치유하는 능력이 있다고 말한다. 이 글에서 색깔 사용법을 알아보기로 하자.

가장 좋은 색깔: 웜 톤과 쿨 톤

아이 침실에 어울리는 색깔 4가지

먼저, 아이 방을 어떤 온도, 느낌으로 꾸미고 싶은지 먼저 생각해보자. 따뜻한 느낌? 아니면 생동감 있는 느낌? 방의 느낌은 사는 곳의 기후와 창의 위치, 햇볕이 어떻게 들어오는지 등을 고려해서 결정해야 한다. 

어떤 색깔을 생각할 때 떠오르는 자연적인 이미지에 관한 우리의 인식이다. 예를 들어, 빨간 색을 보면 불이 생각나고 파란 색은 차가운 물, 노란 색은 햇볕 등이다.

색상환 표를 보면 웜 톤의 컬러와 쿨 톤의 컬러, 두 개로 구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 웜 톤: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같은 색에서 파생된 색이다.
  • 쿨 톤: 하늘색, 파란색, 녹색에서 파생된 색이다.

색상환 표를 보면, 웜 톤과 쿨 톤 색깔은 서로 반대 위치에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웜 톤을 사용하면 편안한 느낌을 낼 수 있다. 웜 톤을 사용하면 넓은 공간이어도 친밀한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반면 쿨 톤은 차분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다. 작은 공간에 쿨 톤을 사용하면, 공간을 더 넓게 느끼게 해 준다.

더 읽어보기 : 실내 장식을 위한 간단한 팁 6가지

아이 침실에 가장 잘 어울리는 색깔

침실은 신성한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들은 이 공간에서 매일 잠을 자고, 놀기도 한다. 대부분의 성장 과정을 보내는 공간이기도 하다.

따라서 침실은 그냥 단순히 미적 문제라고 할 수 없다. 벽 페인트 색깔은 모든 사람들의 기분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아이 침실은 활력을 주는 색깔로 칠하는 게 좋다. 동시에 밤에는 숙면에 도움이 되는 색깔이어야 한다.

색깔을 선택하기 전에 아이의 성격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남자 아이는 파란색, 여자 아이는 분홍색을 칠하라는 뜻이 아니다. 여기서는 말 그대로 성격을 의미한다.

에너지를 많이 주는 색깔

아이 침실에 어울리는 색깔 4가지
아이들은 원래 에너지가 넘친다. 하지만 너무 유난히 심하다고 생각된다면, 녹색-파란색 범위를 사용해 보자.

1. 녹색

녹색은 숲, 초원 등 자연의 편안함, 평온과 관련되어 있다. 이 색깔로 칠해진 공간은 정말 편안한 느낌을 준다. 아이가 즐겁게 놀 수 있도록 해줄 뿐만 아니라 진정시켜 주는 효과도 있다. 불안 감소에도 도움이 되며, 과잉 행동을 하는 아이의 경우 아이를 차분하게 해준다.

컬러 전문가는 녹색은 독해력과 글 읽는 속도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한다.

2. 파란색

화를 잘 내고, 다른 아이들을 조종 하려는 아이들의 방은 파란색으로 칠하는 게 좋다. 파란색은 아이의 불안과 공격성을 최소화 해준다. 

밝은 파란색에서 회색이 많이 섞인 파란색까지, 컬러 팔레트를 보고 원하는 색을 고르도록 한다.

사려 깊은 아이를 위한 색

오렌지색과 보라색은 강한 색으로 조용하고, 사려 깊은 아이 침실에 어울리는 색이라고 할 수 있다.

3. 오렌지색

이 색깔은 따뜻하고 친근하며, 잘 익은 과일처럼 생기가 있는 색깔이다. 신뢰, 사회성, 독립성을 키워 주는 색깔이라고 알려져 있다. 

연한 오렌지색이나 파스텔 톤의 오렌지 색은 어린 아이들, 성격이 밝은 아이들에게 좋고 좀 더 선명한 색깔은 좀 큰 아이들에게 좋다. 오렌지색은 재밌는 색깔로 남여 성별에 관계없이 아이들에게 좋은 색이라고 할 수 있다.

4. 보라색

보라색은 왕족과 관련되어 있다. 사회적으로 순위를 메기는 것은 별로 유쾌하지 않지만, 시안-마젠타 계열(보라색)의 색깔은 창조성을 자극하고, 주변에 둘러싸인 사람들의 정신적 성장과 깊은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색깔이다.

보라색은 파란색의 평온함에 빨간색의 에너지가 더해져 있다. 균형 잡힌 색이라고 할 수 있다. 직감력을 키우는 것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아이 침실에 가장 좋은 색, 블랙과 화이트

아이 침실에 어울리는 색깔 4가지
벽을 검은색으로 칠하고 칠판처럼 사용할 수 있다.

아이 침실에 흰색은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 쉽게 더러워지고, 재미도 없다고 느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흰색에 약간의 색을 추가하면 좀 더 선명한 느낌을 낼 수 있고, 독창성을 낼 수 있다. 미로와 몬드리안의 그림을 떠올려보자.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별로 좋아하지 않는 색이 검정색이다. 침실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집에 검은색을 사용한다는 것은 잘 상상이 가지 않는다. 검은색은 죽음과 관련되어 있기도 하다. 이런 색을 아이 침실에 사용하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검은색 벽은 칠판으로 사용할 수 있다. 아이가 마음껏 그림을 그리고, 낙서할 수 있다.

아이가 다른 곳에 낙서하지 않게 하려면, 아이가 낙서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면 된다. 분필은 쉽게 지워지고, 아이가 마음껏 그림을 그리고, 낙서를 할 수 있다. 검은 색은 밝은 색과 함께 사용하면 더 좋다.

더 읽어보기 : 허기를 극복하기 위한 활동을 시도하자

색깔 선정 시 중요한 점

아이 침실에 가장 좋은 색깔은 아이 성격을 고려해서 정해야 한다. 아이가 좋아하는 것과 집 인테리어도 같이 고려해야 한다. 아이가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에 아이의 성격을 반영하도록 하자.

대부분의 아이는 직관적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색이 뭔지 알고 있다. (우리도 직관적으로 알고 있지만, 아이의 직관력이 어른의 직관력보다 더 뛰어나다.)

아이에게 독립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자신 있게 자신의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준비하자.

  • Heller, Eva. Psicología del color. Barcelona: Gustavo Gili, 2004.
  • Moncayo, E. Psicología del color e iluminación aplicada a un espacio interior. Diss. Tesis licenciatura) Universidad de Cuenca, Cuenca, Ecuador
  • Moreno Mora, Víctor Manuél. “Psicología del color y la forma.” Universidad de Lond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