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미니 뇌졸중은 무엇인지, 어떻게 발견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미니 뇌졸중이란 일과성허혈발작(Transient Ischemic Attack; TIA)을 말하기 위해 종종 사용되는 표현이다.
미니 뇌졸중은 뇌로 가는 혈액의 흐름이 막혀서 발생하며, 더 위험한 문제가 있다는 경고 신호일 수 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이 문제는 장기간에 걸쳐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로 여겨진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신경을 쓸 필요가 없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 증상이 뇌혈관사고(CVA)의 경고 신호이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미니 뇌졸중과 CVA의 차이는 지속 시간이다. 두 가지 모두 매우 위험하지만, 후자의 경우 심한 마비나 심지어 사망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문제는 두 가지 모두 즉각적인 의료 대처를 하지 않으면 큰 위험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이다.
미니 뇌졸중은 무엇일까?
- 얼굴 한쪽이 “마비된 것” 같거나 눈이 뜨거우면, 미니 뇌졸중 때문일 수 있다.
- 어지러움 및 격렬한 두통이 심화할 수 있으며, 이것이 몸을 즉각적인 경계 상태가 되게 한다.
- 이 모든 것은 사지의 약화 및 말하기의 어려움과 동반될 수 있다.
유념해야 할 사항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런 증상들이 CVA와 같다는 것이다. 당연히 두 가지 사례 모두 즉각적인 병원 치료가 필요하다.
이런 일시적인 이상은 한 시간 동안에 나타날 수 있거나, 혹은 온종일 걸쳐서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통상적인 지속 시간은 없으며, 상황에 따라 다르다.
이런 신호에 신경을 쓰지 않는 것은 치명적인 결과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제때 대처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뇌졸중을 예방하는 8가지 식품
미니 뇌졸중의 원인
뇌로 가는 혈액의 흐름을 일시적으로 멈추는 주요한 원인은 다음과 같다:
- 혈전은 이런 현상을 유발하는 촉발 요인 중 하나이다. 혈전이 동맥을 막으면서 대뇌 피질로의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 이 모든 것은 혈압이 심각하게 감소하도록 해, 원치 않는 일과성허혈발작이 나타나게 만든다. 이것은 동맥이 얇아지면서 생기는 위험이다.
- 혈관의 염증 및 당뇨, 빈혈과 같은 질병도 대뇌허혈증의 원인이 된다.
이 때문에 이런 순환계 퇴행을 유발할 수 있는 모든 요소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조용한 사고, 미니 뇌졸중
급성 두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때마다 진통제를 먹는 사람들도 있다. 사실 미니 뇌졸중, 즉 일과성허혈발작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련 증상만 나타나는 사례도 많다.
더 읽어보기: 두통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탁월한 자연 재료
미니 뇌졸중 위험이 있는 사람들
미니 뇌졸중에 대한 또 다른 잘못된 믿음은 이것이 노인들에게만 나타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사실 55세 이후에는 더 많은 예방조치를 취해야 하지만, 미니 뇌졸중을 겪는 젊은 사람들도 많다.
미니 뇌졸중의 위험이 큰 사람들은 다음과 같다.
- 흡연자
- 과체중
- 당뇨 환자
- 가족력이 있는 사람
건강한 생활 방식을 영위하는 것은 이런 위험한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을 줄이고 미니 뇌졸중의 영향을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미니 뇌졸중을 예방하는 방법
전반적으로 저지방 식생활을 하고 흡연을 피하는 것은 미니 뇌졸중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일부 연구에서는 하루에 아스피린 한 알을 먹는 것이 심혈관 문제가 생길 위험을 줄인다고 한다.
아스피린이 몸에 빠른 예방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므로 미니 뇌졸중이 발생한 후라면,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아스피린을 먹을 것을 권장한다. 하지만, 그 전에 반드시 주치의와 복용 여부에 관해 확인해야 한다.
다시 말하자면, 미니 뇌졸중의 신호, 위험, 영향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주의하지 않을 경우, 가벼운 어지러움으로 시작되었던 것이 더욱 심각한 문제가 될 수도 있다.
이런 증상을 겪는 것으로 의심이 되면 가능한 한 빨리 병원을 가는 것이 가장 좋다.
일분일초가 중요하며, 이런 뇌졸중의 부정적인 영향은 제때 치료할 경우 훨씬 줄어들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elén Rodrigo. (2010). ICTUS. https://doi.org/10.1016/j.ijheh.2012.12.002
- Young, J., & Forster, A. (2007). Rehabilitation after stroke. British Medical Journal. https://doi.org/10.1136/bmj.39059.456794.68
- Ustrell-Roig, X., & Serena-Leal, J. (2007). Ictus. Diagnóstico y tratamiento de las enfermedades cerebrovasculares. Revista Espanola de Cardiologia. https://doi.org/10.1157/13108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