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숙면에 좋은 멜론
살을 빼거나 숙면하고 싶다면 멜론을 먹어보자. 맛있고 청량감 있는 멜론 같은 과일은 보통 여름에 많이 먹지만, 추울 때 먹어도 좋다. 이 글에서는 멜론이 다이어트와 숙면에 좋은 이유에 관해 알아본다.
멜론에 관한 궁금증
멜론은 몸에 좋은 과일로 수박이나 호박처럼 크기가 큰 종이다. 마른 땅에 물을 많이 주면 잘 자라는 여름철 과일로 슈퍼마켓에서 다양한 종류를 구입할 수 있으며 건강한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유럽과 미국 멜론이 가장 인기가 많다.
멜론은 1kg 정도로 대개 노르스름하며 둥글다. 멜론은 가운데 씨가 들어 있고 과육은 껍질 색깔과 비슷하며 부드럽고 과즙이 풍부하다.
멜론 성분
- 멜론은 저칼로리 과일로 100g에 34cal 밖에 되지 않는다. 지방 함량은 낮고 비타민이나 미네랄 같은 영양분 함량은 높다.
- 과일 중 비타민 A가 제일 많이 함유된 과일이다. 산화 방지제 성분이 있어서 피부나 점막에 좋다.
- 활성산소에서 세포를 보호하는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며 유방암, 췌장암, 결장암 예방에 좋다.
- 시력 향상과 노화로 인한 황반변성을 예방해준다.
- 멜론에 함유된 칼륨은 심장 박동수와 혈압 조절 및 심장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성분이다.
- 멜론의 비타민 C와 망간은 감염이나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성 질병을 예방한다.
멜론이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
멜론은 정화 작용을 해서 다이어트와 독소 배출에 좋다. 또한 이뇨제 역할을 해서 해독 작용 외에도 다른 장점이 많은 과일이다.
멜론을 먹으면 노폐물 배출이 잘 되므로 장기 기능이 향상한다. 또 멜론은 90%가 수분인 과일로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식사량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독소를 소변으로 배출하게 해서 체액 저류까지 예방한다.
더 읽어보기: 쉽게 체중을 감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6가지 과일
멜론으로 하는 해독 다이어트 종류
매우 제한적인 식단
딱 하루만 멜론만 먹고 싶은 만큼 먹는다. 목이 마를 일은 잘 없겠지만 갈증이 나면 물을 마신다.
저칼로리 식단에 추가
다른 과일이나 채소와 함께 조리나 간하지 않은 멜론을 먹는다. 이 다이어트 식단은 연속 5일까지는 해도 괜찮지만 5일 후에는 휴식 기간을 갖는다.
멜론으로 만든 다이어트 스무디를 마시면 감량 효과를 볼 수 있다. 하루 중 언제 먹어도 상관없다. 금식 중일 때 먹는 것을 추천하며 저녁 식사 전 간식으로 마시면 저녁 식사량을 줄일 수 있다. 뭔가 부족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멜론은 비타민과 단백질을 함유한 과일이다.
다음과 같은 재료가 필요하다.
- 멜론 과육 자른 것 2컵
- 아오리 사과 1개 자른 것
- 키위 1개, 껍질 벗겨 자른 것
- 레몬즙 1큰술
- 얼음 1컵이나 물 1/2컵
- 맛을 내기 위한 꿀이나 스테비아 약간
위의 재료를 전부 믹서기에 넣고 부드럽게 될 때까지 간다. 멜론 스무디는 150cal 미만이지만 포만감을 준다.
숙면에 좋은 멜론
영양분이 많아 멜론 스무디는 숙면에 도움이 되서 불면증이 있는 사람이 마시면 좋다. 잠을 자다가 목이 말라 깨는 사람들이 많은데 멜론은 수면 중 갈증을 없앤다. 또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자다가 배고파 깨는 일은 없을 것이다.
더 읽어보기: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들
밤에 멜론을 먹으면 소화가 잘 안 된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증명된 사실은 아니다. 멜론은 거의 수분으로 된 과일이며 소화에 문제가 되는 성분은 아주 조금 함유되어 있다. 다만, 더운 날 냉장고에 차게 보관한 멜론을 먹으면 흡수 과정에서 용혈 작용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또 덜 익거나 너무 많이 익은 멜론을 먹으면 위장 관련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적당한 양을 먹는다면 숙면에 방해될 일이 없다. 단, 위가 약한 사람은 저녁 식사 후 곧바로 먹거나 잠자기 직전에는 멜론을 먹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