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석 치료를 위한 약용 식물
담석증에 걸려 본 사람은 이 질환이 얼마나 큰 통증을 유발하는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담낭(쓸개)은 담즙을 저장하고, 지방을 소화하며, 간의 지원군 역할을 하는 작은 기관이다. 그렇다면 담석을 예방하려면 담낭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지금부터 담석 치료를 위한 약용 식물을 살펴보자.
담석은 어떻게 생기는 걸까?
담석은 예상치 못한 순간에 생기는 경향이 있다. 전문가들은 담석을 예방하려면 적절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특히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신체에서 소화 과정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담즙은 장으로 분비되어 음식물을 소화할 때까지 담낭에 남아 있어야 한다.
하지만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담낭에 작은 결정체가 형성되는데, 이러한 결정체가 딱딱해지면 담낭이 된다.
그렇다면 약용 식물이 담석 치료에 어떤 도움이 되는 걸까? 아래에서 함께 알아보자.
담석 예방과 치료를 위한 약용 식물
1. 담석 치료를 위한 파슬리
파슬리는 쉽게 구할 수 있으며, 간과 담낭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이는 훌륭한 이뇨 작용을 하며, 소화에 관여하는 담낭에 쌓인 돌 제거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한편 천연 여과제이자 정화제인 파슬리는 하루 내내 차로 마시는 것이 일반적이다.
파슬리 차는 하루에 2잔 정도면 충분하다. 파슬리 차를 만들려면 물에 파슬리 2~3가지를 넣고 끓인 뒤 약간 우려내 보자. 취향에 따라 레몬즙을 넣어도 좋다.
더 읽어보기: 파슬리로 신장을 정화해야 하는 이유
2. 쐐기풀 치료제
경련 완화, 진정, 이뇨 효과가 있는 쐐기풀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약초다. 이는 고대부터 담석과 신장 결석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사용되었다. 쐐기풀은 이러한 결석을 녹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소화 및 배출 과정을 관리할 수도 있다.
쐐기풀 차는 하루에 2잔 정도 마시는 것이 좋다.
3. 민들레의 마법과도 같은 효능
이뇨 작용을 하는 민들레는 몸에 쌓인 독소와 해로운 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 또한 신체를 정화하며, 담석 분해를 촉진하기도 한다.
많은 사람이 민들레를 당뇨병, 요산 또는 콜레스테롤을 치료하는 데 사용한다. 민들레 차는 아침, 점심, 저녁을 먹고 나서 마시면 좋다.
4. 담석 치료를 위한 속새
속새의 이점에 관해 잘 알고 있는가? 비타민과 미네랄을 포함한 속새는 이뇨제와 항염증제의 역할을 할 뿐 아니라, 비뇨 기관의 염증과 감염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담석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속새는 천연 제품 판매점에 가면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몸에 좋은 속새는 다양한 용도로 쓸 수 있는 약초다!
더 읽어보기: 속새는 무엇이며 어디에 좋을까?
5. 민트 회향 차
민트 회향 차는 아침마다 마시는 것이 좋다. 민트와 회향은 항산화, 항염증, 진정, 이뇨 성분이 풍부하므로, 함께 섭취하면 담낭과 간에 매우 유익하다. 한편 전문가들은 아침에 한 잔을 마시고 점심을 먹고 나서 한 잔을 더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한다.
또한 민트 회향 차에 약간의 레몬즙을 넣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비타민 C는 독소를 제거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담석 예방을 위한 팁
물론 약용 식물만으로 담석을 제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치료를 보완하고 문제를 예방하려는 목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담석을 제거하려면 항상 의사의 적절한 지침을 따라야 한다. 또한 다음과 같은 방법을 따르면 담석 예방에 도움이 된다.
- 비타민 C 섭취량을 늘리자.
- 식단에 신선한 채소를 충분히 포함하자. 특히 담낭 건강에 유익한 아티초크, 물냉이, 비트, 무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
- 물, 천연 파인애플, 오렌지, 자몽, 망고 주스를 많이 마시자. 물론 지금까지 소개한 차도 마시는 것이 좋다.
- 유제품, 지방, 소시지, 정제 밀가루 섭취를 줄이자.
- 곡물 섭취량을 늘리고 곡물을 먹을 때 사과를 곁들이자. 곡물과 사과를 함께 섭취하면 정화 효과가 있다.
- 아침에 올리브 오일 한 큰술을 섭취하자.
-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ppiah, S., Revitt, M., Jones, H., Vu, M., Simmonds, M., & Bell, C. (2017). Antiinflammatory and hepatoprotective medicinal herbs as potential substitutes for bear bile. In International review of neurobiology (Vol. 135, pp. 149-180). Academic Press.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07477421730017X
- Carneiro, D. M., Freire, R. C., Honório, T. C. D. D., Zoghaib, I., Cardoso, F. F. D. S. E. S., Tresvenzol, L. M. F., … Cunha, L. C. Da. (2014). Randomized, double-blind clinical trial to assess the acute diuretic effect of equisetum arvense (field horsetail) in healthy volunteers.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https://doi.org/10.1155/2014/760683
- Kreydiyyeh, S. I., & Usta, J. (2002). Diuretic effect and mechanism of action of parsley. Journal of ethnopharmacology, 79(3), 353-357.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378874101004081
- Sanchez, J. C. (2016). Litiasis biliar. Revista Médica Sinergia, 1(1), 12-15. http://revistamedicasinergia.com/index.php/rms/article/view/14
- Singh, A., Malhotra, S., & Subban, R. (2008). Dandelion (Taraxacum officinale)-hepatoprotective herb with therapeutic potential. Pharmacognosy Reviews, 2(3), 163. https://www.phcogrev.com/sites/default/files/PhcogRev-2-3-163.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