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에 걸렸을 때 망고를 먹으면 좋은 점

· 5월 3, 2019
식이섬유와 폴리페놀을 함유하는 망고는 완화제 복용 없이 자연적인 방식으로 변비 해결을 돕는 최고의 과일 중 하나이다.

망고는 소화가 느릴 때 나타나는 증상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식이섬유를 함유하여 소화 작용을 개선하고 결장에 쌓인 배설물 제거를 돕는다. 그렇다면 변비 해결을 위해서는 망고를 어떻게 먹어야 할까?

변비에 걸렸을 때 합성 의약품인 완하제를 찾는 이가 많지만, 망고 같은 천연 완하제를 더 권하는 바이다. 원치 않는 부작용도 없을 뿐더러 식단으로써 꾸준히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망고의 당분은 느리게 흡수되어 혈당을 올리지 않기 때문에 인체에 더 많은 에너지를 공급한다. 이어서 망고의 성분과 망고를 먹는 법 몇 가지를 자세히 알아보자.

변비에 걸렸을 때 망고를 먹으면 좋은 점

변비에 걸렸을 때 망고를 먹으면 좋은 점

망고는 무환자나무목에 속하는 옻나무과 나무에 달리는 열매로 달고 맛있는 과일이다. 종류가 다양하여 붉은색, 노란색, 초록색을 찾아볼 수 있다. 둥그런 모양에 껍질은 두껍고 매끈하다.

비타민 A, B, C를 비롯하여 칼륨, 칼슘,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의 공급원인 망고는 고대부터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주목받았다. 그뿐만 아니라 식이섬유와 항산화 성분도 다량 함유한다.

정확히 말하자면, 망고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가 변비 해결을 돕는다. 망고의 수분과 식이섬유가 소화 기능을 끌어올리고 장의 규칙적인 연동 운동을 돕는다.

망고가 변비에 좋은 또 다른 이유는 폴리페놀에 있다. 폴리페놀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물질로 부기를 줄여주며, 체내에 흡수되면 장내 미생물을 늘리고 독소 제거를 촉진한다.

망고는 또한 면역 기능을 강화하기도 하는데,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 C양의 41%까지 망고의 비타민 C로 충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타민 C는 유리기의 악영향을 막고 항체를 늘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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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비에 걸렸을 때 망고를 먹는 방법

변비에 걸렸을 때 망고를 먹는 가장 흔한 방식이라면 잘 익은 망고를 생으로 먹는 방법이 있다. 작은 망고 하나 또는 잘게 썬 망고 3/4컵 정도면 변비 해결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런데 이런 망고의 성분이 다른 재료와 만나면 그 효과가 더 강력해진다. 열량은 조금 더 높아지겠지만, 변비약 없이도 변비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니, 시도해보자!

망고와 귀리 스무디

망고 스무디 만드는 법

망고와 납작 귀리로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해결에 그만인 맛있는 스무디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열량도 너무 높지 않은 동시에 포만감을 주는 음료라서 식욕을 조절해준다.

재료

  • 잘 익은 망고 1개
  • 납작 귀리 2스푼 (30g)
  • 물 1컵 (200mL)
  • 벌꿀 2스푼 (50g)

만드는 법

  • 잘 익은 망고의 과육을 잘게 찢는다.
  • 믹서기에 망고와 귀리와 물을 넣는다.
  • 고르게 섞이도록 일이분 동안 갈아준다.
  • 꿀로 단맛을 더한다.

먹는 법

  • 공복이나 아침 식사 때 마신다.
  • 일주일에 적어도 3회 마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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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망고 무스

이번에 소개할 레시피는 변비 해결을 위한 건강한 망고 무스이다. 매우 먹음직스럽고 맛있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먹이기 좋은 방법이다. 아침 식사 시 또는 간식으로 먹는다.

재료

  • 무향 젤라틴 1장
  • 물 1/2컵 (125mL)
  • 잘 익은 망고 4개
  • 저지방 요거트 1컵 (200mL)

만드는 법

  • 끓는 물에 무향 젤라틴을 녹인다.
  • 잘 익은 망고를 조각으로 썰어 믹서기에 넣는다.
  • 요거트와 녹은 젤라틴을 넣고 일이분 동안 간다.
  • 유리 용기에 옮겨 담고 냉장고에 넣는다.

먹는 법

  • 완성된 무스는 아침 식사 시 먹는다. 원한다면 끼니 사이사이 배가 고플 때 먹어도 좋다.

코코넛 밀크와 망고 스무디

망고 스무디 레시피

코코넛 밀크를 사용하는 망고 스무디 레시피 역시 변비에 좋다. 지방산과 아미노산을 함유하여 운동 효율을 높이는 에너지 드링크이기도 하다. 

재료

  • 잘 익은 망고 2개
  • 코코넛 밀크 1컵 (200mL)
  • 얼음 (원하는 만큼)

만드는 법

  • 잘 익은 망고 껍질을 벗겨 조각으로 썬다.
  • 믹서기에 코코넛 밀크와 함께 넣고 간다.
  • 마지막으로, 원하는 만큼 얼음을 넣는다.

먹는 법

  • 적어도 일주일에 3회 이상, 오전에 마신다.

배가 묵직한 기분이 드는가? 소화가 어렵고 변비에 시달리는가? 그렇다면 주저 말고 망고를 먹어보자. 망고는 영양가도 매우 높은 데다 다양한 방식으로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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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Zonta Rodrigues, M., Inacio Alves, A., Nascif Rufino Vieira, É., & Mota Ramos, A. (2016). Mango: Production, properties and health benefits are approaching. Mango: Production, Properties and Health Benefi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