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 미생물을 자연적으로 되찾는 방법

· 1월 20, 2017
건강한 장내 미생물은 건강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정 습관이 자연 방어 장벽을 무너뜨릴 수 있으므로 장내 미생물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 글에서는 장내 미생물을 자연적으로 되찾는 방법을 소개한다.

장내 미생물은 장 건강과 전반적인 건강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미생물이 대사 과정,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 면역 기능, 그리고 에너지 수준에 관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영양 부족과 항생제 사용 등의 요인들은 지속해서 장내 미생물에 피해를 준다.

그렇다면 이 장내 미생물을 어떻게 되찾을 수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자.

장내 미생물이란 무엇일까?

장내 미생물이란 무엇일까?

장내 미생물은 출생 후 인체에서 형성되기 시작하는 미생물 그룹이다. 환경에 노출되면서 미생물은 소화관에서 자라기 시작한다.

실제로, 그것은 수백 가지 다른 종의 박테리아 수억 개로 이루어져 있다.

장내 미생물은 다른 미생물이 그곳에서 살 수 없도록 장내에서 특정 수준의 산성도를 만든다.

이 글도 읽어보자: 장내 자연 공생하는 세균을 생성시켜주는 식품 5가지

장내 미생물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일까?

이 장내 미생물을 변화시키거나 파괴할 수 있는 많은 요인이 있다.

  • 산성 식품과 가공식품, 설탕, 정제 밀가루, 튀긴 음식과 포화 지방 식품.
  • 장기간의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항상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장내 미생물에 변화가 생기면 신체 면역력이 약화하고 여러 가지 질병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 항생제와 같은 특정 약물의 복용.
  • 장과 관련된 만성 질환.

아래에서 장내 미생물을 자연적으로 되찾게 해주는 식품을 소개한다.

아침 식사로 케피어 섭취하기

아침 식사로 케피어 섭취하기

장내 미생물에 제일 좋은 식품 중 하나가 케피어다. 케피어는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발효 우유이다.

균의 일종인 케피어와 우유만 있으면 된다.

  • 케피어는 밥 같이 생겼다. 우유의 젖당이 발효되면 케피어가 된다.
  • 시중 제품을 사도 된다. 아니면 균을 사용해 집에서 만들어도 된다.
  • 케피어를 섭취하기 제일 좋은 시간은 공복 상태인 아침이다. 간식으로 먹어도 좋다.

유제품을 소화하지 못하는 사람은 케피어 물을 마셔도 된다.

사우어크라우트(독일식 김치) 섭취하기

사우어크라우트는 양배추에 소금을 넣고 발효시킨 독일식 김치로, 고기나 생선 요리와 잘 어울린다. 또한, 이 음식은 소화에도 좋다.

발효 식품이기 때문에 장내 미생물을 되찾게 해주는 성분인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할 수 있다.

사우어크라우트는 생양배추를 잘라 소금에 절여 유리병에 담아 발효시킨 음식이다. 맛을 내기 위해 주니퍼(향나무) 같은 향신료를 넣기도 한다.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은 성분이 어떻게 다른지 잘 살펴봐야 한다. 발효를 시키지 않고 알코올, 식초, 소금, 설탕 등을 넣고 만든 것도 있다.

발효 제품이 아니라면 장내 미생물에 미치는 효과가 미미하다.

해수로 간하기

해수에는 여러 가지 약효 성분이 있어 그 활용도가 늘어나고 있다.

염화나트륨이 함유된 정제된 설탕과는 다르게 바닷물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118개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다.

이런 영양분은 장에 흡수된다. 소화관과 신체의 pH 상태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장운동을 원활하게 한다.

변비가 있다면 담수와 해수를 2:1 비율로 섞어 마셔보자. 소금이 들어가는 요리에 사용해도 된다.

약효 성분으로 해수를 마시려면 끓이지 않고 그냥 마셔야 한다. 가스파초와 채소 주스, 수프, 소스, 샐러드와 잘 어울린다.

이 글도 읽어보자: 체액 저류를 위한 7일 다이어트

보충제

며칠간 앓았다거나 어떤 약을 먹고 난 후, 장내 미생물을 다시 생성시키고 싶다면 보충제 섭취를 권한다.

제일 중요한 것은 식사하기 최소한 한 시간 전에 복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잠자기 전이나 아침 식사하기 전에 복용한다.

장내 미생물을 복원시키는 보충제는 여러 가지가 있다. 가능한 한 효과가 좋은 제품을 섭취하자.

  • Mitsuoka, T. (1996). Intestinal flora and human health. Asia Pacific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https://doi.org/10.1111/j.1753-4887.1992.tb02499.x
  • Guerrero Hernandez, I., Torre Delgadillo, A., Vargas Vorackova, F., Uribe, M., Guerrero Hernández, I., Torre Delgadillo, A., … Uribe, M. (2008). Intestinal flora, probiotics, and cirrhosis. Annals of Hepat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