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 미생물이 자연적으로 다시 생기게 하는 방법

· 1월 20, 2017
건강한 장내 미생물은 건강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면역과 관련되는 이것을 손상시키는 습관도 있기 때문에 장내 미생물이 다시 생기게 하는데 도움되는 식품을 섭취하는게 좋다.

장내 미생물은 장 건강과 전반적인 건강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미생물은 대사 과정과 연관되어 있어 비타민과 미네랄을 흡수하거나 면역 기능, 에너지 수치와 관련되어 있다.

하지만 영양분을 풍부하게 섭취하지 않거나 항생제를 섭취하면 장내 미생물에 손상이 간다.

이 글에서는 장내 미생물이 다시 생기게 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장내 미생물,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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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내 미생물은 태어나면서 몸에 형성되는 미생물이다. 환경에 노출되면서 미생물은 소화관에서 자라기 시작한다.

수백개의 다른 종, 수억개의 종류로 구성되어 있다.

장내 박테리아는 다른 미생물이 자리잡는 것을 예방해주는 에 산 성분을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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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내 미생물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들은 무엇일까?

장내 미생물을 파괴하는 식품들이 많다:

  • 산성 식품과 가공 식품, 설탕, 정제 밀가루, 튀긴 음식과 포화 지방 식품
  •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언제나 건강에 나쁘다. 장내 미생물에 변화가 생기면 신체 면역력이 약해진다. 여러가지 질병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 항생제 같은 약을 복용하는 것
  • 장과 관련된 만성 질환

아래에서 장내 미생물을 다시 생기게 해주는 식품을 소개한다.

아침식사로 캐피어 섭취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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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내 박테리아에 좋은 식품 중 제일 좋은 것 중 하나가 캐피어이다. 발효된 우유 같은 것으로, 집에서 만들 수 있다.

균의 일종인 캐피어와 우유만 있으면 된다.

  • 캐피어는 밥 같이 생겼다. 우유의 젖당이 발효되면 캐피어가 된다.
  • 파는 것을 구입해도 된다. 아니면 균으로 집에서 만들어도 된다.
  • 캐피어를 섭취하기 제일 좋은 시간은 공복 상태인 아침이다. 간식으로 먹어도 좋다.

유제품을 소화시키지 못하는 사람은 캐피어 물로 마셔도 된다.

사우어크라우트 (독일식 김치) 섭취하기

사우어크라우트는 양배추에 소금을 넣고 발효시킨 독일식 김치로 고기나 생선 요리와 함께 즐겨 먹는다. 이 음식은 소화에도 좋다.

발효된 거라 장내 미생물이 다시 생기게 해주는 성분인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할 수 있다.

사우어크라우트는 생 양배추를 잘라 소금에 절여 유리병에 담아 발효시킨 것이다. 맛을 내기 위해 쥬니퍼(향나무) 같은 향신료를 넣기도 한다.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은 뭐가 다른지 잘 살펴봐야한다. 발효를 시키지 않고 알코올, 식초, 소금, 설탕 등을 넣고 만든 것도 있다.

발효시킨 것이 아니라면 발효한 것만큼의 장내 미생물에 미치는 효과가 없다.

해수로 간하기

해수에는 여러가지 약효 성분이 있어 그 활용도가 늘어나고 있다.

염화나트륨이 함유된 정제된 설탕과는 다르게 바닷물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118개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다.

이런 영양분은 장에 흡수된다. 소화관과 신체의 pH 상태를 규칙화시키고,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한다.

변비가 있다면, 담수와 해수를 2:1 비율로 섞어 마셔보자. 소금이 들어가는 요리에 사용해도 된다.

약효 성분으로 해수를 마시려면 끓이지 않고 그냥 마셔야한다. 가스파초와 야채 주스, 스프, 소스, 샐러드와 잘 어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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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제

며칠 간 앓았다거나 어떤 약을 복용하고 난 후, 장내 미생물을 다시 생성시키고 싶다면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을 권한다.

제일 중요한 것은 식사 하기 최소한 한 시간 전에 복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잠자기 전이나 아침 식사하기 전에 복용한다.

장내 미생물을 복원시키는 보충제는 여러가지가 있다. 가능한한 함량 높은 것으로 섭취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