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을 유지하는 여름철 식습관

18 4월, 2020
물을 충분히 마시고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등 일련의 지침에 따라 여름철에 체중을 유지해 보자. 여름 동안 몸매를 유지하고 휴가를 즐기려면 적절한 식단이 중요하다.
 

식단을 잘 계획한다면 여름철 체중을 유지하는 일은 그리 어렵지 않다. 사실, 여름은 그 어느 때보다도 자신의 이미지에 대해 걱정하게 되는 계절이다. 아이러니하게도 건강에 좋은 습관에 집중하기가 가장 어려운 계절이기도 하다. 따뜻한 날씨와 휴가로 인해 집 밖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기 때문에 식단도 분명히 영향을 받게 된다.

일 년 내내 어려움 없이 좋은 습관을 따르는 것이 불가능한 일이 아니다. 다이어트와 관련하여, 여름 동안 체중 유지를 위해 건강하게 식사하는 방식이 있다.

체중을 유지하는 여름철 식습관

채소를 주 재료로 섭취한다

여름에는 신선한 음식을 먹는 것이 훨씬 더 수월하므로, 샐러드나 수프로 시작해 보자. 첫 번째 코스로 채소를 섭취하면 포만감이 느껴질 수 있다. 따라서 두 번째 코스를 더 적게 먹게 된다. 두 번째 코스는 흔히 칼로리가 더 많기 때문에, 이는 좋은 습관이 될 수 있다.

섬유질로 허기를 채우고 혈당 지수를 낮춰 소화 과정을 늦추는 것이 목표이다. 그렇기에 여름철 체중을 유지하려면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소화 기능 개선에 좋은 파파야 아몬드 우유 스무디

여름철 식습관으로 체중을 유지하자
 

여름철 신선한 채소를 섭취하면 허기를 채우고 과식을 피할 수 있다. 따라서 체중 유지에 핵심적인 비결이다.

제철 과일을 섭취한다

밝은 색상과 달콤한 맛으로 인해 식욕을 돋우는 것 외에도, 여름 제철 과일은 매우 상쾌하다. 또한 수분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거의 없다. 기억해 두어야 할 일부 과일은 다음과 같다.

  • 살구
  • 복숭아
  • 천도복숭아
  • 납작 복숭아
  • 노란 자두
  • 칸탈루프

이러한 과일의 오렌지색과 노란색은 카로틴과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비타민 A의 기초이며, 신체의 방어력을 강화하고 최적의 시력과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것이 그 기능이다.

수박, 체리 및 붉은 자두와 같은 붉은 과일도 있다. 또한 심장 건강에 기여하는 물질인 마그네슘과 리코펜이 풍부하다.

식사 사이에 간식으로 섭취하거나 과일을 챙기고 다니면 좋다. 아니면 디저트로 먹는 방법도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과일의 천연 당분은 살이 찌지 않는다.

상업적으로 가공된 아이스크림에 들어간 정제 설탕과 칼로리 함량이 높으면서 영양가는 없는 디저트로 인해 살이 찌게 된다.

더 읽어보기: 설탕을 대체하는 천연 재료 8가지

외식할 때는 메뉴를 신중하게 고른다

해안가에 가면 신선한 생선을 섭취하자. 그릴에 구워 가벼운 소스를 곁들이는 것이 생선을 요리하는 가장 건강한 방법이다. 또한 모든 해산물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생선과 마찬가지로, 해산물에도 고품질 단백질이 풍부하고 대부분 지방 함량이 낮다. 또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다.

 

그렇지만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오징어, 새우의 머리 부위가 콜레스테롤 농도가 가장 높다.

또한 해외 여행을 가는 경우에는 신선한 요리를 제공하는 식당에 대한 추천을 받자. 이렇게 하면 패스트푸드 가게에 가는 것을 피할 수 있다.

홈메이드 간식을 가지고 다닌다

휴가 중에는 대개 하루 종일 관광을 하며 시간을 보낸다. 그러니 눈에 보이는 첫 번째 음식에 손이 가지 않도록 건강한 간식을 챙겨 다니자. 익히지 않은 견과류 또는 구운 견과류, 과일 조각, 곡물 크래커 및 기타 건강한 간식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그래도 아이스크림을 먹고 싶다면? 집에서 직접 만들거나 적어도 칼로리가 낮은 제품을 선택하자. 건강한 간식 섭취는 여름철 체중을 유지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다.

여름철 식습관으로 체중을 유지하자

견과류는 여름철 허기를 잠재우고 체중을 유지하는 데 이상적인 간식이다. 그렇지만 적당량 섭취해야 한다.

제대로 수분을 보충한다

높은 온도에 노출될 때는 제대로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보통 사람은 하루에 약 8컵의 물을 섭취해야 한다. 기온이 35도가 넘어갈 때마다 1컵씩 더 마셔야 한다.

 

하루 종일 수분을 보충할 수 있도록 가방이나 배낭에 물병을 꼭 들고 다니자. 이렇게 하면 건강하지 않은 시판 제품에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

알코올 섭취를 최소화한다

우리에게는 선택할 수 있는 상쾌한 무알코올 음료가 많이 있다. 알코올 음료가 파티와 여름철 축하 행사에 흔히 등장하기는 하지만, 체중 유지를 위해 가능한 한 피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무알코올 음료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물론 물을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탄산수, 시원한 인퓨전 또는 차, 스무디, 레모네이드 및 토마토 주스 등과 같은 음료를 선택할 수도 있다.

기타 권장 사항

  • 체중을 유지하려면 일일 에너지 소비량을 늘려야 한다. 다른 도시를 방문한다면 걷기나 자전거 타기를 계획해 보자. 해변이나 산에 가는 경우에는 즐길 수 있는 활동을 찾아보자.
  • 주방이 있는 숙소를 예약하자. 이렇게 하면 먹는 음식을 통제할 수 있다.

여름에 살이 찔까 봐 걱정되는가? 그렇다면 오늘  소개한 팁을 실천에 옮겨 몸매를 관리하면서 여름을 즐겨 보자.

 

 
  • Jesús Román Martínez. Carlos Iglesias Rosado. El libro blanco de la hidratación. Sociedad Española de Dietética y Ciencias de la Alimentación. 2006.
  • Martínez Álvarez, J. R., et al. “Recomendaciones de bebida e hidratación para la población española.” Nutr Clin Diet Hosp 28 (2008): 3-19.
  • Ochoa C, Muñoz Muñoz G. Hambre, apetito y saciedad. RCAN Rev Cubana Aliment Nutr 2014;24(2):268-279.
  • CECOPESCA. Gobierno de España. Ministerio de Agricultura, Alimentación y Medio Ambiente.  “Las cualidades nutricionales de los productos procedentes de la pesca extractiva y de la acuicultura: binomio riesgo-benefic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