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필수 영양소, 콜린

8월 18, 2019
콜린은 필수 영양소로서 신경계 발달에 기본이다.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필수 영양소 콜린은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콜린은 비타민 B 그룹의 일부로서 우리가 매일 섭취해야 하는 비타민과 미네랄 중 한 가지이다. 다른 미네랄과 비타민만큼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필수 영양소이기 때문에 식단에 포함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필수 영양소 콜린에 대해 더 알아보자!

콜린이란?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필수 영양소, 콜린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콜린은 비타민 B군(B1, B2, B3, B5, B6, B7, B9, B12)의 일부로 간주된다. 뇌와 신경계 모두 기억력, 기분 조절, 근육 조절에 도움이 된다.

몸의 세포들을 둘러싸고 있는 막의 형성에도 필요하다. 간이 소량으로 생산할 수 있지만, 우리는 주로 음식 섭취로부터 콜린을 흡수한다.

콜린의 장점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필수 영양소 콜린 건강
콜린은 근육과 신경계가 제대로 기능하도록 돕는다.

비타민 D와 마찬가지로 이 비타민은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 B군의 기능을 제대로 도와주기 때문에 칼슘의 흡수에 근본적인 역할을 한다.

콜린의 다양한 이점은 다음과 같다.

1. 운동 경기력을 촉진한다

어떤 활동에서도 뇌는 근육과 잘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운동 중에 콜린이 충분하지 않다면 뇌에서 근육으로 메시지를 지연시킬 수 있다. 이것은 신체가 더 빨리 피로해지도록 만든다.

2. 간 건강을 돕는다

따라서 콜린은 간 밖의 지방을 이동시켜 간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간에서 필터링, 해독, 음식물을 에너지로 변환하는 것과 같은 기본적인 일을 준비하도록 돕는다.

3. 뇌의 조기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새로운 과학적 연구는 사람들이 나이가 들수록 콜린이 인지력 저하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과학자들은 콜린이 뇌의 조기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이론화한다.

콜린이 풍부한 음식

필수 영양소인 만큼 어떤 식품이 이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는지 알고 그 중 일부를 매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 계란 노른자
  • 쇠고기
  • 맥주 효모
  • 귀리와 오트밀
  • 견과류
  • 콩류

콜린과 알츠하이머병

콜린과 알츠하이머병
연구원들은 현재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인지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있어 콜린이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있다.

미국 애리조나 주립대학교가 발표한 새로운 연구는 가장 파괴적인 질병 중 하나인 알츠하이머 병에 대한 안전하고 간단한 치료법을 탐구하고 있다.

연구원들은 신경퇴행성 질환 연구소의 지원과 함께 콜린이 인지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전반적으로, 콜린이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질병의 기억 상실을 퇴치하는 데 있어 유망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연구는 알츠하이머병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며 자란 실험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 결과는 실험쥐들이 식단에서 더 많은 양의 콜린을 섭취했을 때, 자손은 정상적인 콜린 섭취를 한 엄마로부터 태어난 쥐들에 비해 더 나은 특별한 기억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렇게 해서 이 비타민의 이로운 효과는 전 세대적인 것으로 보인다. 그 효과는 자궁과 수유를 통해 그것을 받는 사람들에게뿐만 아니라 그 이후의 자손에게도 이익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임신 및 임신 중 콜린

임신 및 임신 중 콜린
임신 중 콜린의 섭취는 태아의 건강한 인지 발달에 도움이 된다.

다양한 식품영양기관과 연구센터들은 콜린이 태교에 필수적인 보충제라는 것을 확인했다. 임신 기간 동안, 모체를 통한 콜린 섭취는 아기에 대한 기억과 뇌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들은 매일 제안된 양의 콜린을 섭취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사람이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있다면 일반적으로 추가적인 보충제는 필요하지 않다.

부작용

콜린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어류와 유사한 체취, 과다한 땀이나 염증, 저혈압, 간 부상이나 질병에 걸리기 쉽다. 일부 연구들은 지나치게 많은 양의 콜린을 섭취하면 심장 질환의 위험도 증가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부작용은 콜린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나타난다는 것을 명심하자.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필수 영양소 콜린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라는 것을 기억하자. 적당한 양을 먹어야만 몸에 이롭다.

  • Blusztajn, J. K., Slack, B. E., & Mellott, T. J. (2017). Neuroprotective Actions of Dietary Choline. Nutrients9(8), 815. doi:10.3390/nu9080815
  • Velazquez, Ramon & Ferreira, Eric & Winslow, Wendy & Dave, Nikhil & S. Piras, Ignazio & Naymik, Marcus & Huentelman, Matthew & Tran, An & Caccamo, Antonella & Oddo, Salvatore. (2019). Maternal choline supplementation ameliorates Alzheimer’s disease pathology by reducing brain homocysteine levels across multiple generations. Molecular Psychiatry. 10.1038/s41380-018-0322-z.
  • Xu X., Gammon M.D., Zeisel S.H., Lee Y.L., Wetmur J.G., Teitelbaum S.L., Bradshaw P.T., Neugut A.I., Santella R.M., Chen J. Choline metabolism and risk of breast cancer in a population-based study. FASEB J. 2008;22:2045–2052. doi: 10.1096/fj.07-101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