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알려지지 않은 불안의 신체적 영향 6가지

불안이 턱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는가? 이 글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불안의 신체적 영향에 관해 알아보자.
잘 알려지지 않은 불안의 신체적 영향 6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05 4월, 2022

머리가 지끈거리거나 몸이 떨리거나 손에서 땀이 나는 것을 제외한 불안의 신체적 영향에 관해 잘 알고 있는가? 한눈에 보기 어려울 수 있지만, 불안과 함께 나타나 불편함을 유발하는 신체적 영향이 있다.

전문적인 도움의 중요성을 잘 이해하고 감정을 다스리는 법을 조금이나마 배울 수 있도록, 사람들이 잘 모르는 불안의 증상을 알아보려고 한다.

잘 알려지지 않은 불안의 신체적 영향

불안은 신체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한눈에 알아채기 어려운 증상도 있지만, 모두 상당히 불편하다는 특징이 있다.

지금부터 불안의 몇 가지 증상을 살펴보자.

1. 불안의 신체적 영향: 동공 확장

잘 알려지지 않은 불안의 신체적 영향 6가지

신체가 계속 각성 상태를 유지하면 동공이 커질 수 있다. 이에 반해, 낮은 광 민감도와 무관한 동공 확장은 치료가 필요한 근본적인 질환의 증상이다.

불안 지수가 높아지면 동공이 커지면서 어지럽거나, 이상한 빛이 보이거나, 시력의 선명도가 떨어질 수 있다.

불안은 위험이나 위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방어 기전이므로, 식물 신경계의 생리적 반응으로 동공 확장이 나타날 수 있다. 쉽게 탈출할 수 있도록 주변에 있는 것을 더 명확하고 전체적으로 볼 수 있도록 동공이 커지는 것이다.

1959년에 발표된 해밀턴 불안 척도에서는 동공 확장을 불안의 15가지 지표 중 하나로 보고 있다.

2. 삼킴곤란

음식을 먹거나 음료를 마시거나 침을 삼킬 때 어려움을 겪는 것도 잘 알려지지 않은 불안의 신체적 영향이다. 삼킴곤란은 둥근 물체가 목에 걸린 듯한 느낌이 드는 히스테리구라고도 한다.

실제로 아귀레 알바레스(Aguirre Alvarez), 마르티네스 레무스(Martínez Lemus), 누네스 오로스코(Núñez Orozco)가 발표한 연구를 보면 삼킴곤란이 신체형병에 상세하게 포함되어 있다.

불안의 확실한 신체화 증상인 삼킴곤란은 타액 생성을 담당하는 침샘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뛰거나 도망치는 데 필요한 근육을 관리하기 위해 모든 체액을 비축하는 것이다.

3. 불안의 신체적 영향: 두통

잘 알려지지 않은 불안의 신체적 영향 6가지

불안이 발생하면 근육에 더 많은 혈액을 공급할 수 있도록 모든 동맥과 정맥이 수축한다.

따라서 혈액 순환이 빨라지고 혈관 수축을 촉진하여 대표적인 증상인 두통을 유발한다. 이러한 증상은 일반적으로 이른 아침과 저녁에 더 흔하다.

잘 알려지지 않은 불안의 증상인 심한 두통이 발생하면 다양한 활동을 하거나 무언가에 집중하기가 쉽지 않다.

4. 턱 통증

턱, 목, 어깨, 등은 불안과 스트레스의 영향을 심하게 받는 부위다.

아침에 턱 통증이 심하게 느껴지고 심지어 통증이 귀까지 전달된다면 이갈이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스트레스와 불안 지수가 높으면 자면서 이를 악물고 이갈이를 할 수 있다.

이갈이를 한다면 치아 부목을 사용해도 좋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의사의 진찰을 통해 불안의 원인을 치료하고 감정을 잘 다스리는 것이다.

5. 잦은 배뇨

짧은 시간 안에 소변을 보는 횟수도 불안의 신체적 영향과 관련이 있다.

시험이나 면접을 앞두고 마음이 불안해지면 화장실에 자주 가서 소변을 보는 횟수가 많아질 수 있다.

  • 불안을 느끼면 신장은 소변 생성량을 줄이고 체액을 절약하여 근육에 공급한다.
  • 하지만 신체는 더 빨리 탈출하는 데 필요하지 않은 무게를 제거해야 하므로, 뇌는 소변을 배출하기 위해 배뇨 욕구를 유발한다.

6. 불안의 신체적 영향: 비현실감

잘 알려지지 않은 불안의 신체적 영향으로는 어지럼증과 비현실감이 있다.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한동안 극심한 스트레스나 불안에 시달려 본 적이 있다면 그 의미에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마치 외부에서 세상을 바라보고 자신이 그 일부가 아닌 것처럼 주변의 모든 것이 현실적이지 않은 듯한 느낌이 생생하게 들 수 있다.

이러한 느낌을 자주 경험한다면 의사나 심리학자와 상담을 해야 한다.

불안이 비현실감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음과 같다.

  • 폐에 영향을 미치는 심한 불안이 발생하면 호흡이 빨라지는 경향이 있다. 신체에 과도한 산소가 축적되면 과호흡과 비현실감을 경험할 수 있다.
  • 뇌가 이러한 상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비현실감이 뚜렷하게 느껴질 수 있다.

불안이 사라지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

불안이 계속해서 삶에 영향을 미친다면 늦기 전에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믿을 수 있는 사람과 대화를 나누고 도움을 요청해 보자. 이렇게 하면 감정과 생각을 잘 관리하고 삶을 즐길 수 있도록 대처 전략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된다.

불안은 심리 건강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신체 건강에도 다양한 측면에서 해를 끼칠 수 있다. 따라서 불안을 다스리고 몸과 마음의 안녕을 관리하기 위해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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