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엄마와 함께 자면 좋을까

아기가 부모와 함께 자는 것은 많은 이점들이 존재하지만 다 큰 어린이들이 엄마와 함께 자는 것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아이가 엄마와 함께 자면 좋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03 4월, 2021

아기의 탄생 이후 부모는 하루에 몇 번씩이나 많은 의심과 의문에 직면하게 된다. 모든 순간들이 결정을 내려야할 때이고, 새내기 부모는 모든 일에 대해 끊임없이 모순되는 의견들을 마주하게 된다. 하지만 많은 과학적 연구들이 이런 상황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오늘은 아이가 엄마와 함께 자면 좋을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이 주제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을 살펴볼 것이다. 아이와 엄마가 함께 자는 문제에 대해서만큼은 다양한 변수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아이의 나이, 문화적 차이, 그리고 사회경제적 요인들이 이 변수가 될 수 있다.

아이가 엄마와 함께 자면 좋을까?

영유아의 경우

함께

아기의 경우 엄마와 함께 자는 것은 밤중 모유수유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영유아들이 잠자는 자세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 결과들이 비슷한 결과를 보여 주고 있다. 부모들은 이런 영유아들이 잠자는 자세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영아 돌연사 증후군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영유아들이 어디서 자야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의견이 달라지기 시작한다.

경우에 따라 전문가들은 영유아들이 엄마와 같은 침대에서 자는 것에 대한 몇몇 위험성을 지적한다. 예를 들어, 만약 부모 중 누군가가 흡연가일 경우 영유아들에게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또한, 질식의 위험도 존재한다. 이런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영유아들은 부모와 같은 방에서는 잠을 자더라도 같은 침대에서 함께 자서는 안 된다.

영유아들이 엄마와 함께 자는 것에 대한 가장 큰 장점은 모유 수유에 있다. 즉 영유아들이 엄마와 함께 잠을 자는 것은 모유 수유에 유리하게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어린이의 경우

엄마와 함께 자는 것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아이들이 태어난지 첫 몇 개월 혹은 몇 년의 유아기에 관한 연구들이다. 그 이후의 나이대부터 잠자는 습관은 문화적 그리고 사회경제적 요인들과 큰 연관이 있다고 보여진다.

해당 데이터에 따르면, 아이들의 인지 능력과 공동 수면 사이에는 유의미한 관계가 없다. 이와 마찬가지로, 엄마와 함께 자는 것이 아이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도 없다. 이 연구의 연령 기준은 만 5세였다.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할 때 연구자들은 제한된 집의 공간 때문에 엄마가 아이들과 함께 자는 것과 엄마가 자유롭게 자신의 아이와 함께 잘지 안 잘지를 선택하는 것에 대해서는 큰 차이점이 존재한다고 한다.

아이의 수면 장애로 인해 일시적으로 엄마와 함께 자는 경우와 함께 이러한 차이점은 결과에 큰 변화를 일으키게 된다.

그래서 아이는 엄마와 함께 잠을 자야 할까?

함께

자녀와 부모 사이에 공동수면이 득이 되는지, 해가 되는지에 대해서는 상반된 의견이 많다.

긍정적인 관점

  • 엄마와 함께 자는 것은 아이와 엄마 사이에 긍정적인 유대감을 조장할 수 있다.
  • 가족들이 낮 시간에 함께 시간을 보내는 만큼이나 시간을 더 함께 보낼 수 있게 된다.
  • 엄마와 함께 자는 것은 아이의 호흡을 조절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특수한 경우에 있어서, 엄마와 함께 자는 것은 아이의 수면 장애를 해결해 줄 수도 있다.
  • 어린이의 자존감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견딜 수 있는 능력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부정적인 관점

  • 엄마와 함께 자는 것은 오히려 아이의 수면 장애를 유도할 수 있다. 특히 부모중 누군가가 불면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대표적인 예이다.
  • 아이들의 자율성과 사회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어떤 경우에는, 부모의 분노와 스트레스를 증가시킬 수도 있다.

어떤 경우더라도, 연구 결과들은 아이들이 다섯 살 혹은 여섯 살 이후에는 혼자 자야하는 습관을 길러야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 주장 역시도 각각의 엄마, 아이들, 그리고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

아이들이 혼자 자는 습관을 기르는 과정은 점진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부모들은 하루씩 번갈아 가며 잠을 자는 곳을 바꾸거나, 부모의 침대 옆에 아이를 위한 침대를 마련하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다.

아이의 숙면을 위한 팁

먼저, 전문가들은 잠에 들기 직전에 밤에 텔레비전을 보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고 한다. 이 습관은 아이들이 쉬는 시간을 줄인다. 반대로, 아이들은 책을 읽거나 가족과 대화하는 것과 같은 다른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 마사지를 해주는 것은 지나치게 흥분하거나 불안해하는 아이들이 잠자리에 들기 전에 진정할 수 있도록 돕는 또 다른 방법이다.

둘째, 어린이들이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아이들에게 자극이 될 수 있는 음식을 주는 것을 피해야 한다. 예를 들어, 설탕과 초콜릿뿐만 아니라 이런 성분이 함유된 음식도 저녁 식사와 그 이후에는 빼놓아야 한다.

결론

함께

아이를 키우는 것이 대한 일반적인 방법을 이야기하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다. 부모가 내리는 모든 결정들은 보통 장점과 위험성 모두를 포함하게 된다.

교육, 애정, 인내심 등에 대해 이야기할 때 유형별로 분류하여 정답을 찾기는 힘들다. 게다가 각 아이들은 자신만의 문제와 도전들을 경험하게 되며, 부모들은 자신의 양육 경험을 통해 이런 것들을 극복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제, 어떻게 생각하는가? 아이는 엄마와 함께 잠을 자야 하는가? 이 문제에 대한 의견은 아직도 매우 다양하다.

이 글은 어떤가요?
아이가 청소년기에 접어들었을 때
건강을 위한 발걸음그것을 읽으십시오 건강을 위한 발걸음
아이가 청소년기에 접어들었을 때

청소년기가 삶에서 복잡하고 어려운 시기라는 것에 대해 그 누구도 부정하지 못할 것이다. 기분이 왔다갔다하고 가족들에게 화를 내고, 아무런 의미 없이 반항하는 이 시기를 누구나 지난다. 하지만 당신의 아이가 청소년기에 접어들었을 때쯤에는 지나간 일들이 쉽게 떠오르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