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불안을 줄이는 방법

15 12월, 2020
아이가 화가 났거나 기분이 좋지 않은가? 주기적으로 두통이나 복통을 호소하는가? 이는 불안의 증상일 수 있다. 아이의 불안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불안은 위험하거나 위협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대한 정상적인 반응이다. 누군가 지나친 공포를 경험한다면 불안 장애를 떠올릴 수 있다. 오늘은 아이의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어린이의 불안과 증상, 그리고 아이들이 불안감에 대처하여 심리적 장애가 생기지 않도록 도와줄 수 있는 최선의 조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불안이란?

불안감을 줄이는

불안은 기본적인 감정이다. 누구나 불안을 경험한 적이 있을 것이다. 마지막 대학 시험을 치르던 때를 기억하는가? 아니면 그날 굉장히 원하던 직업에 대해 인터뷰했는가?

아이들은 만 2~3세 정도에 불안을 유발할 수 있는 두려운 경험을 시작한다. “침대 밑에 괴물이 살고 있나요? 부모님이 돌아가시면 어떻게 되나요? 집에 도둑이 들어오면 어떻게 하나요?”

자전거를 타고 넘어지는 것 역시 불안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느낌이 너무 강하고 지나친다면 분명한 문제가 되며 장애가 된다.

어린이의 불안 증상

불안감을 줄이는

많은 두려움을 관리할 수 없는 아이들에게 불안은 빠르게 원치 않는 동반자가 될 수 있다. 어린이의 불안 증상에 대해 살펴보자.

  • 의학적인 이유가 없는 잦은 두통이나 복통
  • 긴장된 근육, 떨림 또는 과도한 발한
  • 수면 장애: 잠드는 것에 문제(이른바 불면증) 또는 기상에 문제
  • 극도로 민감함과 울기
  • 명백한 이유가 없는 분노
  • 짜증나는 기분
  • 실수에 대한 과도한 두려움
  • 공황 발작
  • 공포증과 지나친 두려움: 예를 들어 자녀가 동물이나 허리케인같은 자연 현상을 두려워 할 수 있음
  • 사랑받지 못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 차분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긴장함
  • 학교에 가고 싶어하지 않을 수 있음. 또한 학교에서 식사하거나 학교 화장실을 사용하고 싶어하지 않음
  • 계속해서 부모의 승인을 구함
  • “만약…?”과 같은 질문을 계속해서 함
  • 아직 시도하지 않은 일을 할 수 없는 것처럼 느낌

이러한 증상은 다른 문제와 겹칠 수 있다. 예를 들어 괴롭힘의 결과일 수 있다. 그러므로 자녀가 불안에 시달린다고 생각되면 주저하지 말고 의사와 상담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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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장애

불안은 장애가 될 수 있다. 가장 흔한 장애는 아래와 같다.

  • 공포증: 아이들은 극도의 공포나 비이성적인 공포 또는 어떤 것, 동물이나 상황을 느낀다. 예를 들어 아이들은 곤충이나 병원에 가는 것을 두려워할 수도 있다.
  • 분리 불안: 아이들은 자신의 부모를 떠나는 것을 두려워한다.
  • 사회적 불안: 아이들은 학교나 쇼핑몰같이 사람이 많은 장소에 가야 할 때 불안해진다.
  • 공황 장애: 아이가 땀을 흘리고 어지럽고 떨림을 느낀다. 또한 두려움을 느낄 때 호흡 곤란을 겪고 심장이 뛰게 된다.
  • 일반적인 불안: 아이들은 자신의 주변의 모든 것에 대해 걱정한다.

아이의 불안을 줄이는 방법

1. 두려움에 직면하도록 도와준다

불안감을 줄이는

부모로서 첫 번째 반응은 아마도 아이에게 불안감을 주는 활동을 피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올바른 방식이 아니다! 아이는 스스로 두려움에 직면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문제를 피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불안을 연장하게 될 것이다.

2. 모범을 보여 준다

아이들은 다양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알기 위해 부모를 관찰한다. 불안을 느낄 때에도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도록 하자.

3. 아이와 대화한다

아이가 자신을 불안하게 만드는 상황과 직면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미리 대화를 나누자.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는 것은 원인을 모르는 것과는 다르다. 따라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미리 아는 것은 아이의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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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감정을 보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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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감을 줄이는 방법으로 공감을 보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 즉 자녀를 판단하지 말고 이야기를 들어 주는 것이다. 따라서 아이가 보호자를 신뢰하게 하려면 마음을 열고 경험을 공유해 보자. 또한 감정을 공유하면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공유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5. 단계별로 축하한다

불안을 극복하는 길에 아이와 함께 하자. 그런 다음 두려움을 극복하는 단계마다 적극적으로 축하를 해 주자.

6. 무조건적인 지원과 사랑을 보여 준다

아이를 향한 부모의 지원과 사랑은 무조건적이어야 한다. 자녀에게 그 부분을 이해시키자. 자녀가 무슨 일이 있어도 부모가 항상 자신의 편이라는 것을 아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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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부드럽게 지적한다

불안감을 줄이는

아이의 성격을 특정하지 않으면서 행동을 바로잡아 주도록 하자. 부모는 아이의 성과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중요하고 건설적인 비판도 할 수 있지만 불안을 성격 특성으로 분류하지는 않아야 한다.

8.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아이의 불안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심해지면 주저하지 말고 의사와 상담하자. 그러면 아이가 두려움을 직면하고 그 근원을 찾도록 도울 것이다.

아이의 불안은 생각보다 더 흔하다. 아이는 때때로 주변 환경에서 위협을 느낀다. 불확실성은 두려움을 불러 일으키며 그것은 우리도 이미 겪은 일이다. 중요한 것은 두려움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두려움이 아이 자신을 통제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