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의 원인 및 치료

불면증은 일차적이거나 이차적인 여러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최근에는 불면증을 치료할 수 있는 다양한 효과적인 방법이 있다.
불면증의 원인 및 치료

마지막 업데이트: 22 1월, 2021

불면증의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불면증은 잠들지 못하거나 잠자는 상태를 유지하지 못할 때 발생한다. 불면증 환자는 잠에서 깨고 수면의 질이 좋지 않아 일상생활의 방해를 받는다.

불면증은 잠들거나 잠자는 상태를 유지하기가 어려운 문제 또는 일찍 잠에서 깨는 증상을 통해 나타날 수 있다. 문제가 얼마나 오래 가는지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 급성 불면증, 문제가 4주 미만 이어지는 경우
  • 아급성 불면증, 4~6개월 동안 이어지는 경우
  • 만성 불면증, 6개월 이상 이어지는 경우

우리는 잠들지 못하거나 깊은 잠을 자지 못할 때 불면증에 대해 언급하지만, 수면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있는 걸까?

수면이란?

불면증의 원인 및 치료

잠을 자는 동안 정도의 차이는 있어도 뇌 활동의 여러 단계를 경험한다.

수면은 뇌의 가장 아래쪽에서 발견되며 멜라토닌을 생성하는 송과선에 의해 조절되는 신체의 생리학적 상태이다. 이러한 물질의 생성과 배출은 모두 밤에 증가하고 낮에 감소한다.

멜라토닌 농도의 이러한 변화는 태양의 일정에 적응하는 수면과 각성의 일주기 리듬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일생 동안 수면은 신체의 다른 여러 생리적 과정과 마찬가지로 양과 질이 바뀔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나이, 건강 또는 생리적 변화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잠을 자는 동안 뇌 활동의 변화와 이러한 변화가 뇌파도로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전기파와 함께 여러 패턴으로 나타난다. 또한 수면 중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고분화 활동을 구별할 수 있다.

  • 빠른 활동 또는 고주파 활동: 렘수면이라고도 하며, 안구의 빠른 움직임이 특징이다.
  • 느린 활동: 뇌파도의 저주파 파동이 특징이다.

우리가 잠을 잘 때는 느린 활동 단계에서 빠른 활동 단계로나 그 반대로 이동할 때 일반적으로 신체적 움직임을 동반하는 짧은 각성이 발생한다.

불면증의 원인

불면증의 원인 및 치료

습관 변화는 수면에 심각한 영향을 미쳐, 신체적 및 정신적 수행 능력을 손상할 수 있다. 불면증은 다양한 이유로 나타날 수 있으며, 어디서 발생하는지에 따라 1차 원인과 2차 원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

1차 원인

1차 원인은 적절한 수면 위생 유지 또는 일부 심리적 측면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원인 중에는 노화 및 생활 습관의 변화와 같은 생리적 변화 등이 있다. 계속해서 바뀌는 일정이 일주기 리듬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1차 원인 중에는 특정 약물의 영향도 있다. 수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항고혈압제, 항콜린제 또는 호르몬과 같은 일부 약물이 있기 때문이다.

2차 원인

2차 원인의 경우 환자의 상태나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다. 불면증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은 다음과 같다.

  • 관상 동맥 부전과 같은 심혈관 질환
  • 무호흡증과 같은 폐 질환 또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 (COPD)
  • 식이 장애

또한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온도, 일정 변경 또는 여행과 같은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불면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

불면증의 증상

불면증의 원인 및 치료

불면증 환자는 규칙적으로 잠이 들기가 어렵거나 잠에서 자주 깬다.

불면증의 증상은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환자가 잠들거나 잠을 자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에 관한 어려움을 직접 경험하기 때문이다.

하루 내내 잠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피곤함을 느끼고 몸이 약해진다. 또한 극심한 경우 정보를 처리할 때 느려지고, 예민해지며, 우울감을 느끼기 시작할 수도 있다.

불면증은 어떻게 치료할까?

의학적 치료를 받기 전에 먼저 수면 위생을 개선하기 위한 일련의 단계를 따를 것을 권장한다.

  1. 수면 일정 만들기
  2. 수면 시간을 7시간 30분~8시간으로 제한하기
  3. 신경계를 자극하는 물질 섭취하지 않기
  4. 낮잠 자지 않기
  5. 과도한 에너지를 줄 수 있으니 저녁 시간을 피해서 운동하기
  6. 자기 직전에 자극적인 활동 피하기
  7. 잠자리에 들기 전 체온과 같은 온도의 물로 목욕하기
  8. 규칙적인 식사 일정을 만들고 자기 직전에는 과식하지 않기
  9. 잠자리에 들기 전 이완 운동하기
  10. 침실을 편안한 온도로 유지하기

이러한 방법으로도 불면증을 치료할 수 없다면 수면제로 치료해야 한다. 불면증이 처음이라면 쥐오줌풀(발레리안)이나 신체에 해롭지 않은 다른 이완제를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늘 그렇듯, 약을 복용하기 전에는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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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 질환을 예방하는 양질의 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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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 질환을 예방하는 양질의 수면

2020년 2월 19일, 과학 학술지인 에서 양질의 수면의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연구를 발표했다. 이러한 간행물에 따르면, 충분한 수면이 뇌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증거가 있다. 이 연구는 '바르셀로나 뇌 건강 이니셔티브 프로젝트(BBHI)'의 연구진들에 의해 수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