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탕을 대신할 수 있는 건강한 식품 5가지
설탕을 대신할 수 있는 단맛의 건강한 식품을 찾는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다. 정제 설탕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대사 및 관상 동맥 질환에 걸릴 위험이 커지기 때문이다.
수세기 동안 식품 업계에서는 이런 사실을 숨겨왔다. 하지만 최근에 와서는 정제 설탕이 얼마나 건강에 위험한지 과학적으로 밝혀졌다.
설탕은 달콤하고, 수백만 명의 사람들의 식단에서 빠질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하지만 몸에 들어가면 여러 가지 불균형을 발생시킨다.
또 설탕에는 중독성이 있는데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에 이미 들어가 있다.
요즘에는 설탕의 해로움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늘고 있으며, 설탕 섭취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설탕을 대신할 수 있는 천연 식품이 여러 가지 있어서 다행이다. 설탕보다 칼로리도 낮고, 설탕처럼 단맛을 낼 수 있다.
설탕을 대신할 수 있는 것들로 무엇이 있을까?
1. 코코넛 슈가
코코넛 슈가는 아시아 지역에서 천연 당분으로 자주 사용되고 있는 재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구에 이 식품이 알려진지는 불과 몇 년 밖에 되지 않았다. 전반적으로 정제 설탕보다 훨씬 더 건강하다.
코코넛 슈가는 당 지수가 35 밖에 되지 않는 데다가 건강에 좋은 필수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또한 비타민 C 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그래서 설탕 대신 코코넛 슈가를 사용하면 하루에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을 채우는 데도 도움된다.
세계에서 가장 지속가능성있는 감미료 중 하나로서 코코넛 슈가는 환경에 좋은 나무에서 생산된다. 코코넛 나무는 땅을 개선해주고 물이 많이 필요하지도 않다. 또 같은 면적에서 생산되는 사탕수수보다 더 많은 설탕을 생산한다.
이 글도 읽어보자 : 건조한 피부를 위한 3가지 슈가 스크럽
2. 야콘 시럽
야콘 시럽은 당 지수가 낮고, 필수 미네랄과 영양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주목받고 있는 천연 감미료이다.
이 시럽은 먹어도 혈당 수치가 올라가지 않는다. 신진대사에도 영향을 미치지도 않는다. 칼로리가 높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설탕과는 달리 체중 감량을 촉진시켜주고 장 운동을 정상화 시켜준다.
맛은 달고 꿀보다 더 묽다. 또 유산균을 더 잘 자랄 수 있게 해주는 역할도 한다.
3. 설탕을 대신할 수 있는 꿀
유기농 꿀은 전세계적으로 이미 너무 잘 알려진 식품이고, 설탕 대신해서 이미 많이 사용되고 있다.
꿀은 에너지를 내주는 식품이고, 필수 영양분과 항생 물질도 함유되어 있다.
칼로리가 약간 높긴 하지만, 단맛을 내는데 가장 좋은 식품 중 하나임은 분명하다. 꿀은 대사 기능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꿀의 약효는 수백 가지가 넘는다. 여러 가지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해준다.
꿀은 질 좋고, 믿을만한 것을 구입해야 한다. 꿀에 설탕을 섞거나 정제시켜 파는 제품도 있기 때문에 잘 살펴보고 구입하자.
4. 스테비아
스테비아는 많은 사람들이 찾는 것은 아니지만 가장 달고, 건강한 식품이다.
스테비아는 설탕보다 훨씬 더 단 맛을 낸다. 그럼에도 칼로리가 높지 않고, 먹어도 혈당 수치가 높아지지 않는다.
자연 상태에서 셀룰로스 파우더나 다른 것과 섞어 사용하면 사용하기도 간편하다.
이 글도 읽어보자 : 혈당 조절 위한 시나몬 & 스테비아 치료법
5. 아가베 시럽
아가베 시럽의 원산지는 중미이다. 아가베 시럽은 정제 설탕 대신 사용하는 것 중 가장 인기가 있다.
아가베 시럽의 당 지수는 30밖에 되지 않는다. 이는 보통 설탕의 반도 안되는 것이다.
아가베 시럽은 느리게 소화되기 때문에 아가베 시럽을 먹으면 혈당이 조절되지 않거나 갑자기 혈당이 튀는 현상이 생기지 않는다.
슈퍼에 가면 두 가지 종류의 아가베 시럽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어두운 색깔의 아가베 시럽을 구입하는게 좋다. 밝은 색깔의 제품보다 덜 정제된 제품이기 때문이다.
아가베 시럽은 설탕보다 25% 정도 더 달콤하다. 그리고 꿀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면 된다.
건강한 식품을 선택하도록 하자
이 글에서 소개한 식품을 설탕 대신 사용해 보자. 건강에 해롭지 않으면서 충분한 단맛을 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식품에 설탕이나 옥수수 시럽, 다른 화학 성분이 섞여 있으면 질이 낮은 것이다. 조금 비싸더라도 100% 유기농 제품을 구입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