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탕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시나몬과 스테비아

· 5월 26, 2017
시나몬과 스테비아는 혈당치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특수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이 위대한 두 가지 식품을 결합한 자연 요법으로 건강에 좋은 효과를 누려보자.

갑작스럽게 단 음식이 너무 당기지만 혈당을 조절해야 하는가? 당뇨병을 예방하기 위해 도움이 필요한가? 심각한 상태는 아니지만 약을 사용하지 않고 혈당을 조절하고 싶다면, 여기 아주 효과적인 설탕 대체 식품이 있다. 이 글에서는 차에 넣어 마시는 시나몬과 스테비아가 추후 건강 문제를 예방하는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설탕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시나몬과 스테비아

시나몬
시나몬

시나몬은 시나몬 나무의 껍질에서 추출하는 향신료이다. 이 향신료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포함해 우리의 건강에 많은 혜택을 준다.

  • 소화 작용, 항생물질, 거담제 소염제 역할
  • 에너지와 칼로리를 제공하며, 신경계 변화와 신경과민반응 없이 성욕을 향상하는 천연 자극제

이 글에서 계속 강조하겠지만, 시나몬은 혈당을 조절하는데도 아주 탁월한 천연요법이다. 심지어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하고 조절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우리는 가능하면 다양한 종류의 실론 시나몬을 추천한다. 그 이유는 실론 시나몬이 일반 계피나무보다 더 달콤하고 맛있을 뿐만 아니라 약효 성분이 더 많기 때문이다.

가루 형태는 구별하기가 어려우므로 실론계피나무(신나모멈 제일레니컴, 신나모멈 베룸)이라고 표기된 상품을 구매하도록 하자.

더 읽어보기: 정원에 시나몬 활용하기

스테비아

스테비아

스테비아는 파라과이에서 유래된 식물로 가장 자연적이고 건강한 감미료로 널리 알려져 있다. 게다가 이 식물은 집에서 쉽게 재배할 수 있으며, 이 식물의 사용 목적에 따라 말린 잎 또는 추출물을 구매할 수도 있다.

또한, 최고의 설탕 대체 식품 중 하나인 스테비아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돋보인다.

  • 심각하지 않은 저혈압과 정상적인 혈압보다 높은 수치를 가진 사람, 또는 가끔 이러한 증상을 보이는 사람에게 매우 좋다.
  • 녹차보다 항산화 물질을 7배 더 함유하고 있다.
  • 약한 이뇨제 작용을 한다.
  • 제신제로 소화를 돕는다.
  • 상처와 화상을 치료하고 소독한다.
  • 치아 에나멜 향상하고 충치 구멍을 예방한다. 천연 치약은 자체 성분 안에 이러한 성분들을 훨씬 많이 포함한다.

최고의 차

시나몬과 스테비아의 성분을 활용하여 맛있는 차를 만들 수 있다.

재료

  • 실론 계핏가루 2작은술(6g)
  • 말린 스테비아 잎 2작은술(10g)
  • 물 3컵(600mL)

준비 과정

  • 우선 냄비에 물을 붓고 물이 끓기 시작하자마자 불을 끈다.
  • 그러고 나서 준비된 약초를 모두 넣고 뚜껑을 닫아 10분 동안 우려낸다.
  • 건더기를 건져내고 마시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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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적인 조언

이 자연 요법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다음의 일상 지침을 따르자.

  1. 케이크, 푸딩, 아이스크림, 쿠키, 고깃국 등 모든 요리에 시나몬을 첨가한다.
  2. 다른 감미료들 대신 스테비아를 곁들인 달콤한 디저트를 즐긴다.

스테비아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어두운 갈색에 당을 조절하는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감초와 비슷한 강한 맛을 지닌 천연 스테비아와 맑고 향이 적은 가공된 스테비아가 있다. 가공된 스테비아일지라도 설탕이나 다른 감미료보다는 훨씬 좋다.

풍부한 수용성 섬유질을 함유한 식품(과일, 채소, 콩류, 통밀)을 섭취하는 것을 잊지 말자. 이 유형의 섬유질은 탄수화물의 흡수를 느리게 한다.

콩, 미나리, 맥아, 양조효모와 같은 특정 식품들 또한 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식사와는 별도로 하루에 적어도 7잔의 물을 마시자. 

당 수치를 일정하게 유지하려면 하루에 3∼5회 정도 소량의 식사를 하고, 과식을 피해야 한다. 위와 같은 조언을 따른다면 이 자연 요법의 효과를 제대로 즐길 수 있으며, 혈당 수치를 향상할 수 있다.

  • Anton, S. D., Martin, C. K., Han, H., Coulon, S., Cefalu, W. T., Geiselman, P., & Williamson, D. A. (2010). Effects of stevia, aspartame, and sucrose on food intake, satiety, and postprandial glucose and insulin levels. Appetite. https://doi.org/10.1016/j.appet.2010.03.009
  • Khan, A., Safdar, M., Ali Khan, M. M., Khattak, K. N., & Anderson, R. A. (2003). Cinnamon Improves Glucose and Lipids of People with Type 2 Diabetes. Diabetes Care. https://doi.org/10.2337/diacare.26.12.3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