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독한 우정을 끝내는 방법
삶의 어느 시점에서는 유독한 우정을 끝내야 할 수 있지만 그렇게 하는 것이 늘 쉬운 건 아니다. 만약 어떤 관계가 우리의 웰빙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그 관계를 끊는 것이다.
반면, 이런 사실을 부정하면서 유독한 우정을 끝내지 않는 경우도 가끔 있다. 아니면 때로는 깨닫지도 못하는 사이에 나쁜 사람들을 가까이한다. 오늘은 유독한 우정을 끝내는 방법, 즉 우리에게 해가 되는 사람들로부터 어떻게 벗어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유독한 우정의 특징
아래에서 우리는 유독한 우정의 주요한 특징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이 정보를 일상생활에서 이러한 행동을 인식하는 데 활용해 보자. 그렇게 하면 지속할 가치가 있는 우정과 그렇지 않은 우정을 구분해 낼 수 있다!
1. 같이 있어도 같이 있는 게 아니다
같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진정한 우정이 싹트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친구들 무리와 같이 계획을 세우고 있을 때도 외로움을 느낄 수 있다.
유독한 친구들은 우리 자신의 의견이나 걱정에 대해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다. 그들은 단지 물리적으로 우리와 함께 있을 뿐이고 질문 없이 우리가 모든 것을 받아들였으면 하고 원한다.
더 읽어보기: 건강한 관계를 위한 경계선 정하기
2. 결점을 건드린다
친구는 우리가 어떤 점을 개선해야 하는지 깨닫도록 해주지만, 유독한 우정은 우리의 결점에 모욕적인 방식으로 초점을 맞춘다. 이렇게 우리를 기분 나쁘게 만들기는 해도 해결책은 제공해 주지 않을 것이다.
3. 의문을 느끼도록 만든다
몇몇 사람들은 자신의 개인적 기준에 따라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대해 의문점을 제기하곤 한다. 하지만 진정한 친구는 우리의 결점을 판단하지 않으며 대신 이해하고 자신의 의견을 말해준다.
4. 혼자 주목받으려고 한다
끊임없이 관심을 요구하는 친구들이 있다. 하지만 그러한 관심이 우리에게 향하게 될 때 그것을 견딜 수 없어 한다. 다른 사람이 주인공이 되도록 허용하지 않는 사람은 누군가의 친구가 될 수 없다. 적어도 그렇게 하는 건 올바른 방법이 아니다.
5. 일관성이 없다
유독한 친구들은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으며 일관성이 없다. 예를 들어, 우리의 계획을 지지한다고 말은 하지만 참여는 하지 않을 것이다.
모든 친구가 다 참여할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으면 상황은 혼란스러워진다. 이상적으로 친구는 그러한 계획에 참여하고 싶지 않을 때 솔직하고 정확하게 상대방에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유독한 우정을 끝내는 방법
우리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우정의 가장 일반적인 특징이 무엇인지 확인해 보았다. 이제 유독한 우정을 끝내는 효과적인 방법이 무엇인지 검토해 보자.
1. 유독한 우정에 경계를 설정해야 한다
가치 없는 우정을 끝내려면 협상하지 않아야 한다. 다시 말해, 자신의 이상과 원칙에 대해 확고한 입장을 유지해야 하며 그와 동일한 기준에 호응하지 않는 사람들에게서 벗어나야 한다.
더 읽어보기: 감정적 상호의존은 무엇일까
2. 자기 생각을 단호하게 표현하자, 유독한 우정을 끝내는 방법
단호한 표현은 유독한 우정을 끝내기 위해서 중요하다. 자신의 결정을 명확히 상대에게 전달할 수 있을 때 우리는 편안함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관계를 끝내야 할 필요성을 억누르면 안 된다.
자기 생각을 단호하게 표현한다는 건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거리를 두기로 한 자신의 결정에 상대방이 동의하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을 뜻한다. 하지만 우리는 확고하게 행동해야 하고 그 생각을 고수해야 한다. 우리의 동기에 관해 설명할 때는 간결하고 공손한 태도로 그렇게 해야 한다.
3. 유독한 우정을 끝내기 전에 부담을 덜자
멀리하고 싶은 친구와 대화하기 전에 다른 사람에 대한 자신의 부담을 더는 것이 좋다. 대화 중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고 더 큰 갈등이 생기는 것을 피하고자 그렇게 해야 한다.
4. 대화하는 순간을 시각화해 보자
시각화는 대화 중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나 우리 마음속에 떠오르는 상황을 떠올려 보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하면 갑작스러운 상황에 노출될 가능성이 줄어든다.
긴장된 상황에서 통제력을 유지할 수 있다면 우리는 그 상황에서 더 잘 벗어날 수 있다.
5. 상대방의 의견도 존중하자, 유독한 우정을 끝내는 방법
앞서 설명했듯이 상대방은 우리가 내린 결정을 반기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우리의 접근 방식은 여전히 확고해야 한다.
그렇다고 상대방이 우리와 똑같이 생각하도록 강요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대신 상대방의 관점을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항상 사람들과 거리를 둘 필요는 없다. 때로는 관계가 좋아지기도 한다. 유독한 우정은 양 당사자가 서로를 존중할 수 있다면 다시 좋아질 수도 있다.
친구들의 모든 것에 동의할 필요는 없지만, 가능한 한 서로의 차이점을 받아들이려고 노력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García Villar, C. “Las Amistades Peligrosas.” Radiologia 1 July 2016: 243–244. Radiologia. Web.
- Franco, Jean, and Ariadna Molinari Tato. “Amistades Peligrosas.” Debate Feminista 44 (2011): n. pag. Debate Feminista. Web.
- Brotfeld, Cristian, and Christian Berger. “El Rol de La Empatía y Apertura En La Intimidad de Las Amistades Adolescentes.” Revista de Psicología 29.2 (2020): n. pag. Revista de Psicología. We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