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 바로 잡는 법
자세 바로 잡는데 도움되는 운동을 하면 자세를 바로 잡을 수 있다.
나쁜 자세는 보기에도 안좋을 뿐만 아니라 근육 문제도 유발시킨다. 또 척추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척추 문제는 치료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많은 전문가들의 도움이 필요하다. 어떤 나쁜 자세는 어깨와 목을 앞으로 쏠리게 한다. 이것은 통증을 유발하고 느리지만 매일매일 악화된다.
이런 문제를 바로 잡기 위해서는 약한 근육을 키우는 강화 운동과 뭉친 부위는 풀어주는 스트레칭 같은 운동이 필수적이다.
자세를 바로 잡을 수 있는 운동을 소개하려고 한다.
제일 먼저 10분간 쉬지않고 달리면서, 근육을 워밍업 하는 운동을 한다. 그 이후에는 아래에서 소개하는 자세를 바로잡기 위한 운동을 각자 골라서 하면 된다.
자세 바로 잡는데 도움되는 운동 1
평평한 바닥 위에 편안하게 엎드리자. 구부러진 어깨를 위한 운동이다.
팔과 몸의 아래쪽을 바닥에서 떼어 올린다. 이때, 너무 무리 하지 않고 할 수 있는 만큼 최대로 올린다. 이 모든 과정은 부드럽게 해야한다. 그리고는 어깨에 힘을 주어 스트레칭 하자. 최소한 3초간 이 자세를 유지한다. 호흡을 하며 잠깐 휴식 한 후, 이것을 15~20번 반복하면 된다.
등을 바닥에 대로 누워 다리를 일직선으로 올리자. 그리고는 등으로 바닥을 누르자. 이 운동은 복부와 골반의 힘을 키우는 운동이다. 그리고는 다리를 천천히, 바닥에 최대한 가깝게 내릴 수 있는 만큼 내려 3초간 이 자세를 유지하자. 다시 다리를 올려 이 과정을 10~15번 반복한다.
다시 등을 바닥에 대고 누워 허벅지 사이에 짐볼을 끼워놓고 할 수 있는 만큼 조아보자. 이 자세로 5초간 기다리자. 이 과정을 10~15번 반복한다.
더 읽어보기 : 운동 효과를 방해하는 실수 8가지
자세 바로 잡는데 도움되는 운동 2
다음은 자세를 바로할 수 있는 또 다른 운동이다.
등을 바닥에 대고 누워 무릎을 구부려 가슴에 최대한 가깝게 당기자. 이 운동은 매우 조심해서 해야한다. 아니면 다칠 위험이 있다. 이 운동의 목적은 등을 길어지게 하는 것이다. 이 자세를 20초간 유지하고, 5번 반복하자.
자세 바로 잡는데 도움되는 운동 3
척추를 바르게 편 상태로 짐볼 위에 앉자. 다리는 V 모양으로 만들고 햄스트링 부분이 스트레칭 될 때 까지 천천히 몸을 앞으로 숙인다. 이 자세를 30초간 유지하자.
더 읽어보기 : 매일 운동을 얼마나 해야 할까?
자세 바로 잡는데 도움되는 운동 4
다음은 또 다른 운동이다.
문 앞에 서서 문에 오른쪽 팔을 놓자. 팔꿈치가 직각이 되도록 팔을 구부려야 한다. 왼 발을 앞에 놓고 오른쪽 가슴 근육이 스트레칭 되는 느낌이 있을 때 까지 몸을 왼쪽으로 돌린다. 몸을 꼬은 다음, 팔과 다리를 바꿔 같은 방법으로 왼쪽을 스트레칭 한다.
마지막으로, 앉아 있거나 서 있을 때 등을 올바르게 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자. 최대한 오랫동안 복근에 힘을 주되 엉덩이는 자연스럽게 두면 된다. 앞으로 움직이려 할 때마다 자세는 흐트러질 것이고 고치기 더 어려워질 것이기 때문에 어깨와 목은 뒤쪽으로 향해 있어야 한다. 앉아 있을 때, 특히 컴퓨터나 핸드폰 같은 이동식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 자세에 신경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