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3가지 습관
위가 쓰린가? 위 점막에 염증이 있으면 위가 쓰릴 수 있다. 이 증상은 몸을 보호하는 방법이다. 오늘 이 글에서는 위염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3가지 습관을 소개한다.
위염이 생기는 이유는 여러 가지이다. 식사 후나 식사 중에 먹어야 하는 약을 공복 상태에서 먹어도 위염이 생길 수 있다. 아니면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많이 먹거나 술을 많이 마시는 등의 습관 때문에 생기는 경우도 있다.
위염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습관
1. 충분한 물 섭취
위염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 물은 신체 해독에 도움 된다. 뿐만 아니라 물을 마시면 통증이 완화되고, 속 쓰림이나 속 더부룩한 증상이 감소된다.
더 읽어보기 : 위염 증상에 좋은 배와 바나나
하지만 너무 많이 마시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몸의 산도의 균형이 깨지면 위염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신체 활동량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보통 하루에 약 8잔 (2 리터 정도) 정도 마시는게 가장 좋다.
몸을 계속 움직이는 일을 하거나 직업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하루에 물을 8 잔씩 마신다. 하지만 오랜시간 앉아서 일 하는 사람들에게 하루 8잔은 좀 많은 양이다.
몸의 상태나 반응을 잘 관찰하면, 물을 언제 마셔야 하는지 알 수 있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하루에 물을 8잔 마셔야 한다고 할 수는 없다. 개개인은 다 다르기 때문이다. 평소의 일상 생활과 몸의 상태 등에 따라 그에 맞는 만큼의 양의 물을 마시면 된다.
2. 건강한 식단
위염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식습관도 바꿔야 한다.
더 읽어보기 : 위염을 완화하는 식품 9가지
다음의 팁을 참고해보자.
- 초콜릿, 감귤류 음식, 토마토나 양파 등 특정 음식을 자제한다. 위염 증상을 더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이런 음식을 먹지 않거나 적당량만 먹도록 한다.
- 천천히 먹는다. 음식을 잘 씹지 않고 삼키거나 짧은 시간에 허겁지겁 먹으면 위염이 악화될 수 있다.
- 조금씩 여러 번 나누어 먹는다. 하루에 2~3번 식사하는 것이 가장 건강한 방법은 아니다. 2~3번 먹으면, 여러 번 먹을 때보다 더 많은 음식을 먹게되어 위에 무리가 갈 수 있다. 대신 조금씩 4~5번 먹도록 하자. 그러면 허기를 달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위에 무리가 가지 않아 소화도 덜 잘된다.
-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은 먹지 않는다. 염이 있을 때에는 먹지 않아야 할 음식이 있다. 매운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은 위에 안 좋은 음식들이다.
- 과일과 채소는 더 많이 챙겨 먹는다.
3. 나쁜 습관 버리기
평소에 나쁜 습관을 계속 유지한다면, 위염은 좋아질 수가 없다. 다음의 습관들은 위염 증상을 더 악화시킨다.
- 카페인: 카페인은 커피, 몇몇의 탄산 음료와 차에 함유되어 있다. 카페인은 위 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에 위염을 더 악화 시킨다고 할 수 있다. 평소에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자주 마시는 사람이라면, 처음에는 좀 힘들 수 있겠지만 그래도 노력해야 한다.
- 술: 하루에 와인 한 잔 정도 마시는 것은 괜찮지만, 그 이상 마시면 위염이 악화될 수 있다. 술은 매일 마셔서는 안 되고, 가끔 마실 때도 적당량만 마셔야 한다. 한 계절 정도는 술은 끊어야 위염이 완전히 회복될 것이다.
- 담배: 담배가 폐에만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면,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흡연은 결코 위염에 좋지 않은 나쁜 습관이다. 좀 덜 피거나 담배를 끊도록 하자.
이 글에서 소개한 팁이 도움 되었길 바란다!
습관을 바꿔야 하는 것이라 쉽지 않을 수 있지만, 건강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노력해야 한다. 노력하지 않으면 위염은 언제든 생길 수 있다. 노력하는 만큼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게 될 것이라는 점을 기억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ngós, R. (2016). Gastritis. Medicine (Spain). https://doi.org/10.1016/j.med.2016.01.011
- Valdivia, M. (2011). Gastritis y gastropatías. Revista de Gastroenterología de Perú. https://doi.org/10.1016/S0304-5412(00)70013-8
- Carcamo Vargas, G. I., & Mena Bastías, C. P. (2006). ALIMENTACION SALUDABLE. (Spanish). Horizontes Educaciona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