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를 보호하고 관련 질병 예방하기

5월 28, 2016
탄탄한 복부는 미적인 이유 외에도 건강에도 좋다. 또 복부를 예쁘게 잘 관리하면 기분도 좋아진다.

위는 신체의 중심, 주요 장기들이 있는 곳에 위치한다. 음식을 소화시키고, 심지어 감정이나 에너지, 행복을 조절하는 것과도 연관되어 있다. 이 글에서는 위 를 보호하고 위 관련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탄탄한 복부는 미적인 이유 외에도 건강에도 좋다. 또 복부를 예쁘게 잘 관리하면 기분도 좋아진다. “건강 관리는 위장부터”라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또 한편 위장이 제대로 역할하지 않으면 기분도 나빠지고 피부도 거칠어지며, 살도 찌기 시작한다. 독소와 노폐물이 배출되지 못할 때 이런 문제가 생기 때문이다. 

위 기능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방법

위 기능

위에서 이미 설명한 것처럼 피부의 변화도 위장으로 인한 것이다. 거칠어 지거나 여드름이 생기는 등의 변화를 말한다.

위 치료의 신호 증상

  • 입 냄새
  • 입이 마르는 것
  • 백태
  • 복통
  • 복부가 붓는 것
  • 가스가 심하게 차는 것
  • 입맛이 없는 것
  • 구역질
  • 트림
  • 변비
  • 설사
  • 소화불량

이런 모든 증상들이 소화기와 관련되어 있는 문제이다. 이런 증상이 생기면 위를 회복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게 좋다.

위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

위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

위에서 설명한 증상이 생기고, 뭔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면 먼저 먹는 음식부터 주의 깊게 관찰해보자.

어떤 때는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먹어도 인식조차 못하고 있을 때가 있다. 대부분의 경우 복통이나 가스가 차는 것, 배가 붓거나 변비 등 위와 관련된 문제는 먹는 음식으로 인한 것이다.

유제품 섭취하기

치즈를 많이 먹었거나 비살균 처리 우유를 마신 게 문제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유제품이 위에 안 좋은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가공 성분으로 인해 건강에 해롭다고 믿는다. 포유동물이라서 그렇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어쨌든 사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유제품을 먹고 난 이후 썩 그렇게 좋지가 않다. 보통 소화에 필요한 효소가 충분하지 않아 장 내벽에 붙어 있게 된다. 이것으로 위 관련 염증이 생기거나 가스가 차거나, 소화가 안 될 수가 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는 독소와 지방이 계속 쌓이게 되는 것이다.

나쁜 식습관

나쁜 식습관

나쁜 식습관은 어떤 습관을 일컬을까? 식사를 제대로 먹지 않고 줄곧 간식을 먹거나 사탕이나 껌 같은 걸 늘 주머니에 넣고 다닌다면 위가 제대로 쉴 시간이 없다.

결국 나쁜 식습관으로 위 불편이나 소화 불량, 영양분 불충분 등의 문제가 생긴다.

같이 먹지 말아야 하는 음식을 먹었을 때

어떤 음식을 먹지 않아야 한다고 말하는 게 아니라 궁합이 안 맞는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다. 영양학자들은 사람에 따라 다르다고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위 관련 문제가 있다면,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같이 먹는 건 좋지 않다.

탄수화물을 소화시키기 위해서 위는 알카린 상태를 필요로 하고 단백질을 소화시키기 위해서는 산 성분을 필요로 한다.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동시에 소화시키기 위해서 위는 정말 열심히 일해야 한다는 뜻이 된다.

 더 읽어보기: 좋은 탄수화물과 나쁜 탄수화물: 탄수화물에 대한 미신

점심에는 탄수화물 중심의 식단으로 식사했다면 저녁에는 단백질 식단, 이런 식으로 따로 먹는 게 위 건강에도 좋다.

물을 충분하게 마시지 않았을 때

위 건강과 물 섭취

하루에 최소한 물 2L를 마셔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물을 충분하게 마시지 않으면 소화가 어렵고, 변비가 생길 수도 있다.

하지만 식사 중에는 물 1잔 이상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 식사하면서 물을 많이 마시면 소화가 잘 안되고 위의 pH 수치의 균형이 깨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지나치게 요리했을 때

날것으로 먹을 수 없는 음식도 있긴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너무 지나치게 요리를 한다. 이런 경우 영양분이 파괴되고 위에도 좋지 않다.

그래서 과일, 야채 등을 생 것으로 먹는 게 좋다. 또 배가 고플 때 주스나 스무디를 마시면 포만감도 느낄 수 있고 요리할 때 발생되는 위험도 피할 수 있다.

육류를 너무 많이 먹었을 때

위와 육류 섭취

육류에는 섬유질이 없다. 그래서 고기를 자주 먹는 사람들은 변비, 대장염, 치액, 게실증을 자주 경험한다.

위는 길쭉한 모양으로 아주 길다란 장이 있어 체내에 오랫동안 음식이 남아 있게 된다. 이럴 때 독소가 쌓이게 되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일주일 내내 맛있고 몸에 좋은 샐러드를 즐겨보자

육류를 먹어야 한다면 신선한 샐러드를 꼭 같이 곁들이고 일주일에 두 번 이상 먹지 않도록 한다.

위를 보호하는 팁

위를 보호하는 팁

Hunt, R. H., Camilleri, M., Crowe, S. E., El-Omar, E. M., Fox, J. G., Kuipers, E. J., … Tack, J. (2015). The stomach in health and disease. Gut. http://doi.org/10.1136/gutjnl-2014-307595 Johansson, M. E. V., Sjövall, H., & Hansson, G. C. (2013). The gastrointestinal mucus system in health and disease. Nature Reviews Gastroenterology and Hepatology. http://doi.org/10.1038/nrgastro.201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