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이 상했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음식은 높은 온도에서 상하기 쉽다.
냉장고에 한동안 보관해 두었더 계란을 먹어도 되는지 알고 싶다면, 이 글을 읽어보자.
상한 계란을 섭취하면 병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따라서 계란을 섭취하기 전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떻게 계란이 상했는지 알 수 있을까?
계란이 먹어도 괜찮은 상태인지, 아니면 버려야 하는지에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다. 예를 들어, 계란을 흔들었을 때 노른자가 껍질에 부딪히는 소리가 들린다면, 계란이 괜찮은 상태인 것이다.
아니면 아래의 실험을 해 볼 수도 있다.
물에 계란 넣어보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물을 담은 용기에 계란을 넣어보는 것이다. 보다 쉽게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투명한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실험 뒤 다음 사항을 참고하라.
- 계란이 빠르게 가라앉고 바닥과 수평을 이룬다면 여전히 신선한 것이다.
- 계란이 천천히 가라앉고 바닥과 대각선 또는 수직을 이룬다면, 신선하지 않은 것이다.
- 물에 가라앉아 용기에 기댄 각도가 더 클수록 더 오래된 계란이다. 그러나 먹어도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 만약 계란이 바닥에 가라앉지 않고 중간에 떠 다닌다면 그 계란은 상했으며 먹어서는 안된다는 신호다.
- 계란이 물 위에 떠다닌다면, 이는 완전히 나쁜 상태의 계란임을 의미한다.
계란이 부패하면 유기 물질이 만들어내는 가스가 생겨 물에 뜨게 된다. 다시 말해 계란이 물에 뜨면 먹을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관련 글 : 식품을 신선하게 보관하기 위해 피해야 할 6가지 실수
계란을 요리해 보기
- 계란을 삶아서 반으로 잘랐을 때 노른자가 가운데 있고 흰자와의 사이가 가깝다면, 먹기 좋은 상태의 계란이다.
- 그러나 노른자가 껍질 근처에 더 가까이 있고 흰자와의 사이에 빈 공간이 크다면 상한 계란이다.
계란 깨보기
계란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또 다른 간단한 방법은 접시에 날계란을 깨보는 것이다.
- 만약 계란이 너무 크게 번지지 않고 노른자의 형태가 그대로라면 신선한 계란이다.
- 반면, 계란 흰자와 노른자가 완전히 퍼지고 노른자의 형태가 사라진다면 상한 계란이다.
유통기한 확인
암탉이 알을 낳는 시기를 생각하라. 갓 낳은 때를 “0주”라고 한다. 3주차부터는 계란을 팔아서는 안 된다.
라벨에 명시된 날짜에 따라 4주차부터는 계란이 더 이상 신선한 상태가 아니게 되기 때문이다.
이 때부터 계란 상태가 나빠지기 시작해 6주차부터는 먹을 때 주의해야 한다.
계란을 보관할 때는 원래 있던 상자에 넣은 채 항상 시원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3주차까지는 완벽하게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계란을 요리하고 남은 경우, 남은 계란 요리는 밀폐 용기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할 수 있다. 그러면 최대 3~4일까지 먹을 수 있다. 물론 먹기 전에 냄새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날씨가 더울수록 음식을 오래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다. 2일 정도가 가장 이상적이다.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Carbajal, A. (2013). Manual de Nutrición y Dietética. Departamento de Nutrición. Facultad de Farmacia. Universidad Complutense de Madrid. https://doi.org/10.1007/s13398-014-0173-7.2
- Uribe, C., & Suárez, M. C. (2006). Salmonelosis no tifoidea y su transmisión a través de alimentos de origen aviar. Colombia Medica.
- Fálder, Á. (2004). Enciclopedia de los Alimentos. Distribución y Consumo.
- Sayar, R. (1988). Nutrientes del huevo, composición química, buenas prácticas.
- Departamento de Agricultura de los Estados Unidos. (2013). Las Enfermedades Transmitidas por los Alimentos: lo que Necesitan Saber los Consumidores. Servicio de Inocuidad e Inspección de Los Alimentos. https://doi.org/10.1016/j.optcom.2005.04.0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