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혈액은 혈액순환 작용을 통해 온몸 구석구석으로 운반된다. 그 덕분에 우리 몸의 근육과 장기가 제대로 기능할 수 있다.
혈액순환이 잘 안 되면 보통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 몸이 무거움
- 에너지 부족
- 사지가 따끔거림
- 몸에 감각이 없어짐
- 1차 기관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함
다행히도 이런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 있다. 혈액순환 잘 되게 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 글을 마지막까지 잘 읽어보자.
어떻게 혈액순환이 되는 걸까?
심장은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펌핑해 온몸의 세포와 다음과 같은 장기에 운반해 준다.
- 뇌
- 간
- 신장
- 위
- 근육
그리고 혈액은 다시 심장으로 흘러 들어가야 한다.
산소가 부족한 혈액은 정맥을 통해 세포에서 심장으로 이동된다. 거기에서 신선한 산소가 있는 폐로 이동된다. 산소가 풍부한 혈액이 폐에서 다시 심장으로 흘러들어갈 때 이 과정이 반복된다. 그리고 다시 온몸으로 운반된다.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들은 다음과 같다.
이 글도 읽어보자: 혈액 순환 장애를 나타내는 신호
1. 카옌페퍼
카옌페퍼에는 캡사이신이라는 화학물이 함유되어 있다. 캡사이신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한다.
- 동맥 및 혈관을 세척한다.
- 혈액을 정화한다.
이 향신료는 요리, 차, 수프, 주스 등을 만들 때 사용된다. 다음에서 소개하는 방법으로 활용하면 더 효과가 좋다.
재료
- 레몬 3개의 즙
- 물 2컵 (400 ml)
- 꿀 1큰술(25 g)
- 카옌페퍼 2작은술 (20 g)
만드는 방법
- 레몬즙을 짜 유리 병에 담는다.
- 물 2컵을 넣는다.
- 꿀과 카옌 페퍼를 넣고 잘 젓는다.
- 20분간 냉장고에 넣어둔다.
- 얼음과 곁들어 마신다.
섭취 방법
- 이 레몬에이드를 일주일에 1-2잔씩 마시면 혈액순환이 잘 되는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2. 드라이 브러싱
드라이 브러싱은 피부 상태를 개선시키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해준다. 또 세포에 산소도 공급해 혈액순환 상태를 최적화해준다.
드라이 브러싱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나무나 부드러운 털이 솔로 된 것을 구입한다.
- 이것으로 피부를 마사지한다. 동그랗게 움직여가며 마사지하면 된다.
- 브러쉬를 천천히 가슴 쪽으로 돌린다.
- 이 과정을 두 번 반복한다.
드라이 브러싱은 셀룰라이트와 각질을 제거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3. 냉-온수 샤워
냉-온수 샤워도 혈액순환을 개선시킬 수 있는 쉬운 방법이다.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 차가운 물은 림프관을 수축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 뜨거운 물은 림프관을 확장시키는 데 도움이된다.
뜨거운 물로 샤워했다 차가운 물로 샤워하면 펌핑 효과가 생긴다. 림프액이 혈관으로 배수되며 혈액순환이 잘 된다.
차가운 물, 뜨거운 물을 5분씩 사용하면 된다. 온몸에 물을 끼얹는다.
이 글도 읽어보자: 매일 샤워, 건강에 해로울까?
4. 점핑
점프를 하는 것도 혈액순환에 좋다. 뿐만 아니라 온몸에 혈액을 보내주는 과정도 개선시켜준다. 다음의 방법으로 해 보자.
- 등을 바르게 펴고, 팔은 몸 옆에 둔다.
- 발은 어깨 넓이로 벌린다.
- 최대한 높이 뛰기 위해 무릎을 약간 구부려 뛴다.
- 10번씩 3세트 실시한다.
줄넘기 하는 것도 같은 효과가 있기 때문에 줄넘기를 사용해도 된다.
참고 사항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기 위해서는 다음을 참고하자.
- 과일과 채소가 풍부하고 건강한 음식으로 식사해 혈액에 산소가 잘 공급될 수 있도록 한다.
- 하루에 물 1.5 -2리터를 마신다. 그래야 수분을 유지할 수 있고, 혈액순환이 개선된다.
- 섬유질을 더 많이 챙겨 먹도록 한다. 그래야 콜레스테롤을 조절할 수 있고 혈액순환이 개선된다.
- 요리할 때 마늘을 넣으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고, 혈액순환을 개선시킬 수 있으며 혈액을 정화할 수 있다.
- 비타민 C 를 꾸준히 챙겨 먹으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동맥도 탄력있는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 스트레스를 최대한 받지 않고 편안하게 생활한다. 그래야 혈액순환이 잘 되고, 혈압이 낮아진다.
이 글에서 소개한 다양한 팁을 잘 따르면 혈액순환이 잘 될 것이다. 몸의 무거운 느낌이 사라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에너지도 많이 생길 것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Pries, A. R., Secomb, T. W., Geßner, T., Sperandio, M. B., Gross, J. F., & Gaehtgens, P. (1994). Resistance to blood flow in microvessels in vivo. Circulation Research. https://doi.org/10.1161/01.RES.75.5.904
- Pries, A. R., Secomb, T. W., Gaehtgens, P., & Gross, J. F. (1990). Blood flow in microvascular networks. Experiments and simulation. Circulation Research. https://doi.org/10.1161/01.RES.67.4.826
- Ku, D. N. (2002). BLOOD FLOW IN ARTERIES. Annual Review of Fluid Mechanics. https://doi.org/10.1146/annurev.fluid.29.1.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