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샤워하는 것은 건강에 해로울까?

샤워를 한다면 건강에 안 좋을 수 있다. 특히 샤워를 자주 하는 것에 대한 문제점은, 본인이 자주 샤워한다는 사실을 알아차리기 힘들다는 것이다.
매일 샤워하는 것은 건강에 해로울까?

마지막 업데이트: 30 11월, 2018

매일 샤워하는 것이 건강에 해로울까? 오늘은 이 주제에 대하여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샤워할 때 개인위생을 위한 몇 가지 팁을 제시한다. 

피부는 우리의 “신전”(우리 몸)의 꼭 필요하며, 세균에 가장 많이 노출되어 있다.

건강한 사람들도 모든 습관이 지나치면 해로울 수 있다.  더운 날이나 운동 후, 혹은 긴장을 풀기 위해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한다. 하루에도 샤워를 몇 번씩 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한다. 매일 샤워하는 습관은 건강에 안 좋을 수 있다.

너무 자주 샤워를 하면 안 되는 이유

매일 샤워하는 것은 몸에 해로운가

샤워할 때 사용하는 제품의 원료

대부분의 샤워 제품은 파라벤이나 제노에스트로겐과 같은 많은 양의 화학 물질로 이루어져 있다.

또 일부 석유로 만든 물질들은 확실히 우리의 웰빙에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

종종 특정 종류의 과 연관되기도 한다. 이런 사실을 우리는 알고알아야 한다.

피부는 방대하고 복잡한 기관

피부는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기관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서 관리해야 한다.

피부는 다수의 기름과 다양한 자연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매일 샤워하는 것은 피부에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하루에 몇 번씩 피부를 씻는 것은 피해야 한다. 그러면 세균총 같은 피부의 자연 요소들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요소는 피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이다. 그러므로 피부를 외부 성분으로부터 지키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위생적인 샤워를 위한 팁 

위생적인 샤워를 위한 팁 

매일 샤워하는 것은 우리에게 큰 영향이 없다.  하지만, 문제가 되는 것은 하루에도 너무 많이 샤워하는 것과 강한 화학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 사실을 고려했을 때, 좋은 위생적인 샤워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을 아래 나열해 보았다.

  • 너무 뜨거운 물에 열광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많은 사람이 기분 좋은 뜨거운 물 샤워를 좋아하지만, 뜨거운 물에 너무 오랜 시간 동안 노출된다면 피부에 문제를 증가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뜨거운 물을 좋아한다면, 샤워를 짧게 하고 더 미지근한 온도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 화학 물질이 적게 사용된 순한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자연 비누로 손을 씻는다면, 몸에는 더욱더 좋다!
  • 마스크팩을 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샤워한 후가 아니라 샤워하기 전에 하는 것이다. 이 방법으로 마스크에 있는 피부를 자극하는 화학물질을 피부가 흡수하지 않을 수 있다.
  • 비누, 샴푸나 다른 제품들을 사용하고 난 후, 철저하게 닦아내어 샤워가 끝난 후에도 피부에 샤워 제품이 남아있지 않게 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 제품들이 피부를 건조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피부에 수건을 박박 문질러서 말리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이러면 피부가 거칠어지고 건조해질 수 있다.

대신, 피부를 톡톡 두드려서 말리고, 다 마르기 전에 좋은 품질의 수분 크림을 바르는 것을 권한다.

샤워할 때 이상적인 물 온도는 몇 도일까?

마지막으로, 샤워할 때 물 온도가 중요하다.

시원한 샤워를 위해서는 피부를 단단하게 해주는 섭씨 24°C를 추천한다. 만약 따뜻한 샤워를 원한다면, 온몸을 이완시켜주는 섭씨 30°C를 추천한다.

비슷하게, 뜨거운 물 40°C 정도는 신선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그렇다. 제대로 읽은 것이 맞다. 이 온도에서는 우리 몸이 체온을 내보내기 시작하기 때문에 신선한 느낌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과도한 뜨거운 물은 피할 것을 권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샤워기 수압을 개선하는 손쉬운 비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샤워기 수압을 개선하는 손쉬운 비법

샤워기 수압을 개선하는 손쉬운 비법을 알아보자. 적절한 수압으로 하는 좋은 샤워보다 긴장을 풀어주는 것은 찾기가 어렵다. 샤워는 긴장을 완화시키며 평온함과 행복감을 선사한다. 그렇지만 누구나 한 번 쯤은 샤워 수압이 매우 약해지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