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샤워하는 것은 건강에 해로울까?

샤워를 한다면 건강에 안 좋을 수 있다. 특히 샤워를 자주 하는 것에 대한 문제점은, 본인이 자주 샤워한다는 사실을 알아차리기 힘들다는 것이다.
매일 샤워하는 것은 건강에 해로울까?

마지막 업데이트: 30 11월, 2018

매일 샤워하는 것이 건강에 해로울까? 오늘은 이 주제에 대하여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샤워할 때 개인위생을 위한 몇 가지 팁을 제시한다. 

피부는 우리의 “신전”(우리 몸)의 꼭 필요하며, 세균에 가장 많이 노출되어 있다.

건강한 사람들도 모든 습관이 지나치면 해로울 수 있다.  더운 날이나 운동 후, 혹은 긴장을 풀기 위해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한다. 하루에도 샤워를 몇 번씩 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한다.  매일 샤워하는 습관은 건강에 안 좋을 수 있다.

너무 자주 샤워를 하면 안 되는 이유

매일 샤워하는 것은 몸에 해로운가

샤워할 때 사용하는 제품의 원료

대부분의 샤워 제품은 파라벤이나 제노에스트로겐과 같은 많은 양의 화학 물질로 이루어져 있다.

또 일부 석유로 만든 물질들은 확실히 우리의 웰빙에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

종종 특정 종류의 과 연관되기도 한다. 이런 사실을 우리는 알고알아야 한다.

피부는 방대하고 복잡한 기관

피부는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기관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서 관리해야 한다.

피부는 다수의 기름과 다양한 자연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매일 샤워하는 것은 피부에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하루에 몇 번씩 피부를 씻는 것은 피해야 한다. 그러면 세균총 같은 피부의 자연 요소들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요소는 피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이다. 그러므로 피부를 외부 성분으로부터 지키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위생적인 샤워를 위한 팁 

위생적인 샤워를 위한 팁 

매일 샤워하는 것은 우리에게 큰 영향이 없다.  하지만, 문제가 되는 것은 하루에도 너무 많이 샤워하는 것과 강한 화학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 사실을 고려했을 때, 좋은 위생적인 샤워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을 아래 나열해 보았다.

  • 너무 뜨거운 물에 열광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많은 사람이 기분 좋은 뜨거운 물 샤워를 좋아하지만, 뜨거운 물에 너무 오랜 시간 동안 노출된다면 피부에 문제를 증가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뜨거운 물을 좋아한다면, 샤워를 짧게 하고 더 미지근한 온도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 화학 물질이 적게 사용된 순한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자연 비누로 손을 씻는다면, 몸에는 더욱더 좋다!
  • 마스크팩을 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샤워한 후가 아니라 샤워하기 전에 하는 것이다. 이 방법으로 마스크에 있는 피부를 자극하는 화학물질을 피부가 흡수하지 않을 수 있다.
  • 비누, 샴푸나 다른 제품들을 사용하고 난 후, 철저하게 닦아내어 샤워가 끝난 후에도 피부에 샤워 제품이 남아있지 않게 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 제품들이 피부를 건조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피부에 수건을 박박 문질러서 말리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이러면 피부가 거칠어지고 건조해질 수 있다.

대신, 피부를 톡톡 두드려서 말리고, 다 마르기 전에 좋은 품질의 수분 크림을 바르는 것을 권한다.

샤워할 때 이상적인 물 온도는 몇 도일까?

마지막으로, 샤워할 때 물 온도가 중요하다.

시원한 샤워를 위해서는 피부를 단단하게 해주는 섭씨 24°C를 추천한다. 만약 따뜻한 샤워를 원한다면, 온몸을 이완시켜주는 섭씨 30°C를 추천한다.

비슷하게, 뜨거운 물 40°C 정도는 신선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그렇다. 제대로 읽은 것이 맞다. 이 온도에서는 우리 몸이 체온을 내보내기 시작하기 때문에 신선한 느낌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과도한 뜨거운 물은 피할 것을 권한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